[경영학,사례] 독일기업의 혁신사례(BMW, 벤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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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독일기업의 혁신사례에 대해서 간략하고 심플하게 조사한 자료입니다.
BMW와 벤츠의 사례를 예로 들었습니다.
목차
- 목 차 -
1. 서론
사례1) 제품개념을 무엇보다도 중시하는 혁신기업 BMW
사례2) 크라이슬러를 인수한 메르세데스-벤츠의 놀라운 저력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업계와 경영학계에서 일종의 화두처럼 쓰이는 말이 세계표준(global standard)이라는 개념이다. 그런데 우리가 회계장부의 정확성이나 경영의 투명성을 얘기할 때 그것들이 세계표준에 맞아야 한다고 하면, 이 경우 우리는 이 개념을 옳게 쓰고 있다. 그러나 맥킨지, 부즈 알렌 해밀턴 등 미국컨설팅회사들이 쓴 보고서가 소개되고, GE의 인상적인 경영혁신 등 미국의 초일류기업들의 사례가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세계표준=미국식 경영방식" 이라는 착각에 빠지고 있는 것 같다. 것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로 인해 결코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

 미국기업의 경영방식은 우리가 활용해야 하는 경영에 관한 많은 정보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 미국 이외의 다른 나라에도 많은 훌륭한 기업들이 있으며, 우리는 그들의 경영방식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미국식 경영은 어차피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생겨났고 그 곳에서 꽃을 피운 관리방식이다. 따라서 그것을 토양과 풍토가 전혀 다른 우리나라에 그대로 들여오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 예술이나 학문에서와 마찬가지로, 기업경영에서도 자기의 아이디어는 없고 남의 것을 베끼거나 모방만 해서는 앞서가는 기업을 절대로 따라 잡을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가 미국식 경영을 세계표준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그대로 따라가면 우리는 영원히 그네들에게 뒤지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미국기업의 뛰어난 경영방식을 열심히 배우되, 그 밖의 다른 나라에서 쌓인 독특한 경영노하우도 알고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 장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는 몇몇 독일회사들을 다루고자 한다.
또 우리는 선진기업들의 경영방식을 어느 정도 알았다고 해서, 그것을 그대로 도입한다거나 우리의 장점을 무시하거나 해서는 안 된다. 남을 연구하고 남한테서 배우는 궁극적인 목적은 어디까지나 우리에게 맞는 우리 나름의 길을 찾기 위함이다.
독일기업들 중에서 BMW, 다이믈러-벤츠, 바이엘 등은 우리에게도 비교적 잘 알려져 있다. 그래서 우리는 독일이 자동차나 화학 등 전통적인 산업에서만 강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아래의 사례들에서 보다시피 미국기업들이 막강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미디어, 소프트웨어, 컨설팅 등의 분야에서도 독일은 세계적인 기업을 갖고 있다. 특히 베르텔즈만(Bertelsmann)은 월트 디즈니에 이어 세계 제 2의 미디어회사이다. 또 알리안쯔(Allianz)는 세계 제 3의 보험회사이다. 여기에 소개된 알리안쯔 사례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다른 나라에 진출하건, 진출방식보다 중요한 것은 현지에서의 경영전략과 그것을 실행하는 경영자의 능력이다.
 ‘고객만족’, ‘조직의 유연성’, ‘실적위주의 경영‘ 등은 어느 나라에나 적용할 수 있는 관리개념으로 보인다.
 보험업계에서 과학적인 기법에 의한 위험관리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주목해야 할 사례는 독일의 ‘숨은 챔피언들’ 이야기다. 우리는 여기서 나름대로의 독특한 전략으로 세계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기업들의 전형적인 보기를 볼 수 있다. 당당한 자세로 묵묵히 자기의 길을 열심히 가고 있는 이들 작은 거인들에게서 왠지 큰 무게가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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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6.16 01: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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