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3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문화 ㅣ 국가문화란 ?
ㅣ 기업문화란 ?
ㅣ 국가문화와 기업문화의 상관성

02 일본과 독일 ㅣ 일본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
ㅣ 독일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

04 사례 ㅣ 세계화에 따른 위기 (SONY, TOYOTA)

05 결론 ㅣ 기업문화의 방향
본문내용
01. 문화

1) 국가문화

국가문화의 정의와 국가 문화 연구의 필요성
국가문화란 각 나라 고유의 언어, 종교, 규범, 제도 및 의, 식, 주를 둘러싼 생활 방식을 말한다. 각 국가는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에서 상이하게 발달해 왔기 때문에 국가간의 문화를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오늘날 기업의 국제화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국가간 문화의 보편성과 국가별 특수성 그리고 유사성과 상이성이 주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대조적인 이들의 개념은 개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일국내에서 활동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간에서 활동하는 다국적 기업에 있어서도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예컨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일본이나 중국 등 동양권에 속하는 나라와 유사할뿐더러 어떤 측면에서는 서양관과도 유사성을 보이는가 하면 영남권 호남권 사이에서도 상이성이 발견된다. 이와 관련하여 비교 경영학의 대표적인 논자인 홉스테드는 국가별로 집합적 소프트웨어 즉 심리적 프로그램이라는 개념을 동원하여 그의 보편성이나 특수성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고 모든 문화는 집합적인 수준의 범주에 속하는 심리적 프로그램 이라고 본다.

2) 기업문화

기업문화의 정의와 기업문화의 중요성
기업문화는 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각 기업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이 있는데 그것이 즉 기업문화이다. 문화라는 개념이 매우 포괄적인 것이기 때문에 기업문화에 대한 정의도 학자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조직문화
  • 문화가 기업에서도 연공임금제와 연공승진 풍토를만들었던 것이 그 대표적 예이다. 그리고 이러한 민족 . 국가문화의 영향이 그 지역 혹은 그 국가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국적기업이나 해외 자회사에도 그대로 전수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그 영향은 간접적으로 우회해서미칠 수도 있는데, 예를 들면 문화적 여건 때문에 만들어진 법적, 정치적, 경제적 제도나 기관은 조직의 외부 환경여건이 되며 조직의 구조나 행태는 그환경에 걸맞도

  • [조직개발론] 새 기업문화 개발
  • 기업문화1. 초 우수 기업의 문화적 특성1. 핵심경영이념(기업의 기본가치(core value)와 사명(purpose mission)으로 구성된 기업경영과 경영행동의 가이드)Wal-mart고객의 가치창조구성원과의 파트너 십끊임없는 상위목표 추구Southwest airlines최고의 고객서비스인간존중(기회균등, 자아발전)창의성Johnson&Johnson질병과 고통의 제거우선순위:고객,구성원,사회,주주개인존중(성과중심의 기회보상)Sony소니 개척 정신인간존중일본문화와 국가발전에 기여F

  • 일본의 국제 통상 정책 체제
  • 일본은 관우위적인 사회문화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정책은 행정부의 주무부서에서 입안되어 행정부 내의 관련부서와 협의를 거쳐 관련심의회의의 자문을 받아 각의에 넘겨진다. 정책 중 행정부 소관사항은 각의의결로서 성립되고 입법사항은 의회로 넘겨지게 된다. 일본의 대신은 관료 출신이 많으며, 관료기구는 정치적인 영역으로부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정책결정에서 독자적인 결정력을 행사하고 있다.그러나 최근에는 국가가 통제하던 무

  • 일본 기업 일본기업 형성 일본재벌 해체 일본 기업 문화
  • 일본재벌의 해체-제2장-④ 일본 기업 문화의 특징Ⅰ.일본의 3종 신기-종신고용제-연공서열제-기업별 노동조합Ⅱ. 노동시장의 내부화Ⅲ. 집단주의 경영⑤ 일본의 특성을 활용, 성공으로 이끈기업Ⅰ. 마쯔시다의 경영 철학Ⅱ. 도요타의 생산혁신-제3장-⑥ 일본기업에 나타난 문제점과 앞으로의 방향 (변화하는 3종의 신기)◈결론(내용정리 및 느낀 점)◈ 서론오늘날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일본은 ‘MADE IN JAPAN’ 만으로 엄청난 국가 브랜드 가치

  • [기업경영] 한국과 일본의 기업 경영비교
  • 국가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발전에 대응하고자 유럽이 유로화를 통해 통합되는 등 세계는 지역화를 통한 아시아의 견제를 시행하고 있어 APEC의 중심에 서있는 한일 양국의 경제적 교류의 중요성은 더 증가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발표는 한국과 일본의 기업문화, 경제난의 원인과 극복 방법, 환경경영의 실태를 비교함으로써 문화적 차이로 인한 문제점을 최소화 하고 향후 각국의 경제 발전에 초석이 되고자 한다. □ 본론Ⅰ. 한국과 일본의 기업문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