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7 / 2017.11.17
- 3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01 문화 ㅣ 국가문화란 ?
ㅣ 기업문화란 ?
ㅣ 국가문화와 기업문화의 상관성
02 일본과 독일 ㅣ 일본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
ㅣ 독일의 국가문화와 기업문화
04 사례 ㅣ 세계화에 따른 위기 (SONY, TOYOTA)
05 결론 ㅣ 기업문화의 방향
- 본문내용
-
01. 문화
1) 국가문화
국가문화의 정의와 국가 문화 연구의 필요성
국가문화란 각 나라 고유의 언어, 종교, 규범, 제도 및 의, 식, 주를 둘러싼 생활 방식을 말한다. 각 국가는 다양한 역사적 문화적 상황에서 상이하게 발달해 왔기 때문에 국가간의 문화를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오늘날 기업의 국제화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국가간 문화의 보편성과 국가별 특수성 그리고 유사성과 상이성이 주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대조적인 이들의 개념은 개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일국내에서 활동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간에서 활동하는 다국적 기업에 있어서도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예컨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일본이나 중국 등 동양권에 속하는 나라와 유사할뿐더러 어떤 측면에서는 서양관과도 유사성을 보이는가 하면 영남권 호남권 사이에서도 상이성이 발견된다. 이와 관련하여 비교 경영학의 대표적인 논자인 홉스테드는 국가별로 집합적 소프트웨어 즉 심리적 프로그램이라는 개념을 동원하여 그의 보편성이나 특수성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고 모든 문화는 집합적인 수준의 범주에 속하는 심리적 프로그램 이라고 본다.
2) 기업문화
기업문화의 정의와 기업문화의 중요성
기업문화는 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각 기업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이 있는데 그것이 즉 기업문화이다. 문화라는 개념이 매우 포괄적인 것이기 때문에 기업문화에 대한 정의도 학자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