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미술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아동미술교육의 활동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활동을 선택하고 왜 그런지 자신의 생각을 레포트로 제출하시오.
- (아동미술) 아동미술교육의 실제, 원리, 형성, 특성, 방법) PPT 파워포인트 발표
- (아동미술) 아동미술교육의 실제, 원리, 형식, 특성, 방법
-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 의의,필요성,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 관련활동,정신분석학적 관점,심리학,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 교사역할
- 아동미술교육과 발달영역 간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하고, 미술활동 한 가지를 제시한 후 그 활동이 어떤 발달영역을 어떻게 발달시키는지 기술
- 목차
-
Ⅰ.서론
- 미술과 교육
Ⅱ.본론
1. 아동 미술 교육의 정의
2. 아동 미술 교육의 목적
3. 아동 미술 교육의 가치 및 중요성
4. 아동미술의 발달이론
5. 아동 미술 교육과 교사
6. 아동 미술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 평가의 의의 및 목적
Ⅲ. 결론
- 21세기 미래의 미술교육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 미술과 교육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 현대의 일반적인 교육사조라고 할 수 있는 흐름의 두드러진 변화는 조기교육이라는 점이다.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취학연령의 하향 추세는 보다 양질의 교육을 조기에 접하게 함으로써 더 많은 정보와 지식, 정제되고 세련된 감성을 키워, 보다 능력 있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려는 염원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하겠다.
일본에 이어 우리나라도 수년 전부터 아동의 조기교육 필요성과 그것의 공교육화를 모색하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일본은 십 수 년 전부터 ‘세계인을 기른다.’는 교육목표를 제시하고 다른 나라의 또래 가정들과 결연을 맺고 아동들을 직접 그 나라 가정에 보내어 그곳의 아동들과 생활하면서 다른 나라의 풍습과 언어, 문화 등을 몸으로 직접 체험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의 효과에 고무된 우리나라도 최근 이러한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고 있어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아 무척 바람직한 활동으로 평가되고 있다.
세계 각국의 일반적 경향은 아동의 조기교육에 대하여 그 어느 시대보다도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각국 나름대로의 정치적 상황이나 사회 분위기에 따라서 그 색깔을 달리 하고는 있지만, 어릴 때부터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하여 학습의 경험을 넓히고 정보의 극대화를 통하여 보다 유능한 인재를 길러낸다는 의미에 있어서는 서로 공통성을 가지고 있다.
취학 전 아동의 주된 학습활동의 하나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미술활동이다. 지각이나 수리, 탐구력 등 모든 면에서 미분화되고 성숙되지 못한 아동들의 정서에 비추어 볼 때 미술활동은 비교적 저항이 적은 반면 많은 흥미를 촉발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미술을 통한 여러 가지 놀이 활동은 사회성과 합리적 사고, 수리력과 탐구력을 키워 주는 데 자연스러운 방법이 되기도 한다. 또한 그들의 갈등을 해소시켜 주는 수단으로 정신위생에 기여함은 물론 정서적 안정을 기하고 적극적인 생활태도를 기른다는 의미에서도 상당히 긍정적인 활동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미술활동은 아동들의 자연스러운 교육활동으로서의 의미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인생을 준비하는 근본을 마련한다는 의미에서도 그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 아동 미술교육의 정의
미술이란 인간 내면의 정서, 느낌, 사고를 공간적·조형적·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그것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예술이다. 아동의 미술활동은 표현활동과 감상활동 모두를 포함한다. 미술표현활동은 다양한 평면적 혹은 입체적 미술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고, 미술 감상은 감각과 지각을 통해 작품의 미를 즐기고, 작품의 미적·문화적·역사적 가치를 느끼고 판단하며 평가하는 내면화 과정이다. 아동 미술표현은 회화, 서예, 판화
- 참고문헌
-
- 양경희 저, 「21c를 위한 열린 아동미술 교육」, 학지사, 1999
- 오정현 ․ 임현숙 ․ 김성민 공저, 「영 ․ 유아 교육 아동미술」, 형설출판사, 2006
- 박화윤 저, 「유아의 미술표현 및 감상교육」, 동문사, 2007
- 오연주 외5, 「유아를 위한 미술 교육의 통합적 접근」, 창지사, 2006
- 최재영 지음, 「아동 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개정판), 창지사, 2008
- 권상구 지금, 「유아미술 교육의 실제」, 미진사, 1999
자료평가
- 구매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4.15 16:04:46)
회원 추천자료
-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의미,중요성,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사교육,창의성교육,교사역할, 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 효과,전망 분석
-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의 역사에 대해 기술하고, 대표적인 아동미술교육가가 제시한 아동미술 발달단계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가치,필요성,실제,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지적영역,방법,효과
- 아동미술-생태미술교육의 개념과 자연을 통한 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자연에서 할 수 있는 아동미술활동을 한 가지 제시하고 그 활동이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기술하시오
- 2021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유아교육 1학년 아동미술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