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교육과 발달영역 간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하고, 미술활동 한 가지를 제시한 후 그 활동이 어떤 발달영역을 어떻게 발달시키는지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2 / 2022.01.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미술) 아동미술교육과 발달영역 간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하고, 미술활동 한 가지를 제시한 후 그 활동이 어떤 발달영역을 어떻게 발달시키는지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의 개념

2. 아동미술교육과 발달영역 간의 관련성
1) 신체발달영역
2) 인지 및 언어 발달영역
3) 창의성 발달영역
4) 정서 및 사회성 발달영역

3. 미술활동 한 가지 제시 후 발달영역 선택과 발달방법 기술(창의성 발달영역)
1) 미술활동 한 가지 제시(창의성 발달영역)
2) 미술활동을 통한 창의성 발달영역의 발달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미술교육과 발달영역 간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하고, 미술활동 한 가지를 제시한 후 그 활동이 어떤 발달영역을 어떻게 발달시키는지 기술하시오.

Ⅰ. 서론
미술은 인간의 일상생활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분야인데, 특히 영유아의 전인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문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사회에서 발달심리학자들과 교육자들에 의해 예술교육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아동들이 개방된 미술 경험을 통하여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을 하며, 창의성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감정이나 시각적 표현을 통하여 조형의 세계로 창조하고 발전시킨다. 문화·예술을 통한 아동의 전인발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 아동미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미술활동은 말이나 글로 자신의 경험을 표현하기 어렵고 아직은 언어적 표현에서 한계가 있는 영유아들에게 자기표현의 중요한 수단이 된다. 미술은 영유아에게 있어서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참고문헌
유희정 저, 아동미술, 지식공동체, 2021
최나야, 김태연 외 3명 저, 아동미술, 학지사, 2021
지성애, 채영란 외 3명 저, 아동미술교육, 정민사, 2019
김춘일, 윤정방 저, 아동미술교육 (이론과 실제), 미진사, 2007
신미정 저,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 연구, 서원대학교, 2017
최재영 저,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미래인을 키우기 위한), 창지사,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C]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관련자료수집)
  • 어떤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구체적 내용을 유아가 습득하도록 하고자 할 때, 교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에 대하여 더 많이 고민을 해야 한다.유아들은 저마다 발달속도, 발달측면, 성격 등이 모두 각기 다르다. 그러한 점들을 유아교육의 측면에 연결시켜서 각 아동의 현 상태에서 달성할 수 있는 정도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각 유아들이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흥미와 이해의 정도에 따라서 학습활동을 선정하여 유아의 학습 속도에 맞추

  •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가족지원 의 필요성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는 그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존재이기 때문에 교육과 양육의 효율성을 위해서 부모에 대한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 - 부모가 영유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의 모든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영향의 강도도 강하며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부모들은 자녀를 양육한 경험이 적기 때문에 어떻게 자녀를 양육해야 할지 혼란스러우며 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경우

  • [아동복지]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
  • 미술치료에 대해서.1. 미술치료의 배경 및 역사미술치료의 역사는 아동에 대한 관심과 정신과 환자들에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정신과 환자들의 그림과 병적인 상태와의 관련성에 관심을 가진 의사들에 의해 그 의미가 새롭게 정립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아동의 발달에 대해 관심을 가진 심리학자들이 아동의 발달과 그림표현의 발달에 대해 연구하게 되면서 미술표현이 아동의 상태와 어떤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을 하게 된 것이다. 즉, 미술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영역과 개념을 규정하고, 독자적인 방법으로 탐구해나가려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학습자 변인(變因)이다. 그 이유는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자 변인에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설명하려는 체계적인 시도라고 할 수 있어요. 성격이론가들은 성격이론을 통해서 어떤 성격특질이 가장 중요한지, 특질 간에 있을 수 있는 관계 및 양상들을 각 개인들이 가지게 되는 과정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특질들을 바꿀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려고 하지요. 인간의 전체가 관심의 대상이라 매우 포괄적 영역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그렇죠. 대부분의 성격이론들은 네 가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첫째, 행동의 기저에 깔려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