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생태미술교육의 개념과 자연을 통한 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자연에서 할 수 있는 아동미술활동을 한 가지 제시하고 그 활동이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미술교육의 개념

2. 자연을 통한 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

3. 자연에서 할 수 있는 아동미술활동과
그 활동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사회적, 교육적으로 생태교육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생태학은 자연계에서 생물이 중식과 자기유지를 꾀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생태학에 관한 관심과 연구는 사회적인 관심에 따른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이어져 아동들을 중심으로 생태교육, 환경교육, 생태환경교육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하는 경우가 생겨난다. 생태와 교육과 미술의 만남은 유아의 교육에서 먼저 시작되었으며,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텃밭 가꾸기, 산책 프로그램, 미술 프로그램 등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에서도 동물을 사육하고, 농촌과 교류하고, 생태 미술 등의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다. 나는 어린 시절 흙을 만지고, 곤충을 잡고, 전통놀이를 하며 보냈다. 하지만 요즘 세대의 아이들은 인공적인 생태계가 주변에 조성되어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자연환경을 찾기 어려우며, 산이나 들은 물론이고 놀이터나 공원에서 즐길 시간도 충분하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태교육, 그중 생태 미술교육은 아동들에게 필요한 교육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본론에서는 생태 미술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자연에서 할 수 있는 생태미술교육과 그 활동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교안, 아동미술
2. 김주미 저, 2014, 창의성 발달을 향상시키는 숲 체험 활동과 생태미술 프로그램 연구 : 4, 5세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3. 장연자 저, 2017,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생태 미술교육 - ‘살아있는 생명 표현하기’ 수업을 중심으로,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51권 0호, 63-87, 25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수교사 양성과정에도 이러한 문제는 유사하게 존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수교사 및 관련전문가들의 모임인 미국 특수교육협회(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CEC)에서 제시한 ‘신임 특수교사들이 갖추어야 하는 지식과 지능’ 중에는 협력적 접근을 위하여 필요한 내용으로 부모, 학교 및 지역사회 요원들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의사소통과 협력의 유익/중요성에 대해서 알기, 팀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하기, 다양한 학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교육과정의 접근 방법에 있어서의 통합이다(Olley & Reeve, 1997). 학자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이 특정 접근방법(예: 발달주의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에 근거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그들의 프로그램들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정상아의 발달 순서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폐아동의 고유한 학습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된 교수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 기술, 문제해결 기술,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할 수 있다.2. 보육이 왜 필요한지 그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3. 보육의 목적은 무엇인지 설명 할 수 있다.주요용어1. 보육 : 보호와 교육의 의미를 내포함2. 포괄적 서비스 : 현대사회에서의 보육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보호와 교육의 의미를 내포한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제 1 절 보육의 개념1. 보육의 개념 변화와 시대적 요구- 보육① 과거의 보육 : 여러 가지 이유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보호

  •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심리학과의 교육 목표는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인간행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데 필요한 기초연구능력의 함양, 둘째, 현재까지의 얻어진 다양한 심리학적 연구결과의 균형있는 이해와 습득, 셋째 인간에 대한 애정과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의 삶에 기여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초 연구자 또는 응용심리학자로서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전공별 교과목 안내 (

  •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심리학과의 교육 목표는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인간행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데 필요한 기초연구능력의 함양, 둘째, 현재까지의 얻어진 다양한 심리학적 연구결과의 균형있는 이해와 습득, 셋째 인간에 대한 애정과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의 삶에 기여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초 연구자 또는 응용심리학자로서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 전공별 교과목 안내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