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과교육론] 다문화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교육적 과제
1. 인구 구성과 교육현장의 변화
2. 교육적 과제

II. 다문화 교육의 목표와 쟁점
1. 다문화 교육의 목표와 내용
2. 사회과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
3. 다문화 교육의 원리
4. 다문화교육과 관련된 쟁점
5. 다문화교육에 대한 오해

III. 다문화교육의 현황
1. 다문화교육 정책
2. 교육과정
3. 교사 교육

IV. 다문화 교육과정과 사회과
1. 다문화교육과정의 조직 방법
2. 사회과 교사의 역할
3. 소결

V. 다문화교육의 과제

VI. 참고 문헌 &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교육적 과제
세계화, 개방화가 진행되면서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자, 새터민의 국내 유입이 늘어나면서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로 급진전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가 더 이상 단일민족, 단일문화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사회적 통합을 지속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하여 인종, 언어, 문화, 종교 등을 달리하는 시민들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사회 구성의 원리를 찾는 일이 우리 사회의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었다.

1.1. 인구 구성과 교육현장의 변화
<표 1> 체류외국인현황
(단위: 명)
 
2005
2006
2007
2008
체류외국인수
747,467
910,149
1,066,273
1,158,866
장기체류
510,509
660,607
800,262
895,464
단기체류
236,958
249,542
266,011
263,402
불법체류자
204,254
211,988
223,464
200,489
출처: 법무부(출입국관리현황자료)
o 체류외국인 통계는 매년 말 기준으로 국내체류중인 외국인 및 불법체류외국인 수치를 근거로 작성된 것임.
o 체류외국인수= 장기체류 + 단기 체류 외국인이며, 불법체류자= 체류외국인중 불법체류 외국인수치임
최근 우리 사회는 다인종, 다문화로 급속하게 진입하고 있다. 법무부(2007)의 조사에 따르면 2007년 8월에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수는 100만 명을 넘었다. 이러한 인구 구성의 변화 배경은 세계 시장의 형성으로 인한 외국 노동 인구의 유입, 국제결혼 가정의 증가, 새터민의 유입, 기타 국제 교류 확대로 인한 인구 유입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최근, 초-중등학교 재학생 중에서 이들 다문화가정 자녀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은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외국인 노동자 가정, 국제결혼 이주자 가정, 국적 취득자, 유학생, 새터민 등의 가정을 포함한다. 교육인적자원부의 통계에 따르면 2007년 상반기에 초-중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약 1만 5천명에 이르며,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구분
2005
2006
2007

9,773
19,303
38,489

1,007
1,989
3,970

367
715
1,428
합계
11,147
22,007
43,887
<표 2> 국제결혼가정 자녀 재학 현황(교과부)
`
구분
2005
2006
2007

12,370
15,856
16,173

1,641
450
14,911

450
14,461
45,228
합계
14,461
30,767
76,312
<표 3> 외국인 근로자 자녀 재학 현황(교과부)


1.2. 교육적 과제
다문화 사회에서 공존의 원리를 모색하는 일은 한국 사회의 미래와 직접적으로 관계되는 중요한 과제이다. 만약 사회내의 소수 집단들을 우리 사회의 일부로 포용하지 못한다면 사회 갈등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문화적 다양성의 토양 위에 사회적 통합을 달성할 수 있다면 이는 사회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문화적 다양성은 세계화가 진행 중인 국제 환경에 한국 사회가 적응하는 데 유용한 자원이 되며, 시민들에게 풍부한 문화적 경험을 제공해 주고, 공적 의사 결정 시 고려할 수 있는 대안의 수를 늘려준다. 따라서 교육 영역에서도 증가하는 문화적 다양성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문화적 다양성의 증가와 더불어 제기 되는 문제는 교육적 과제들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정리할 수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안경식 외,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 학지사, 2008.
차경수·모경환, 《사회과교육》, 동문사, 2008

논문
강휘원,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 요인과 통합 정책〉, 《국가정책연구》제 20권 제 2호, 2006.
김용신, 《한국 사회의 다문화교육 지향과 실행 전략》, 《사회과 교육》 48권 1호, 2009.
김정호, 《중국의 소수민족교육과 다문화교육》, 《사회과 교육》 47권 1호, 2008.
모경환·황혜원, 〈중등 교사들의 다문화적 인식에 대한 연구〉, 《시민교육연구》, 2007.
박남수, 〈다문화 사회에 있어 시민적 자질의 육성 -사회과를 통한 다문화교육의 모색-〉, 《사회과 교육》 33호,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2000.
이지영, 〈다문화 교육을 통한 세계사학습의 현장사례연구〉, 《사회과 교육》 41권 3호, 2002.
장원순, 《한국사회에 적합한 다문화교사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사회과 교육》 48권 1호, 2009.
전희옥, 〈다문화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 사회과교육과정의 방향〉, 《학술대회》 2008권 1호, 한국초등교육학회, 2008.
정희태, 7장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통일전략》 제8권 제2호, 2008.
조영달 외,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 조사〉. 교육인적자원부, 2006.

웹사이트
법무부 http://www.moj.go.kr/
통계청 http://www.nso.go.kr/
중앙다문화교육센터 http://cmc.snu.ac.kr/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조원 역할 분담>
◎ 유재훈 : 조장, “다문화교육의 현황” 텍스트 작성 및 PPT 제작, PPT 총 수합․편집
◎ 차준휘 : “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교육적 과제” 텍스트 작성 및 PPT 제작
◎ 이지영 : “다문화교육과정과 사회과 中 사회과 교사의 역할” 텍스트 작성 및 PPT 제작, 교수님 핸드북 제작
◎ 조용표 : “다문화교육과정과 사회과 中 다문화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목 차Ⅰ. 서론 1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2. 연구문제와 목적 3. 연구방법 및 연구의 제한점Ⅱ.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 및 최근 동향 41. 사회과 통합에 대한 사적 고찰2. 최근의 통합에 대한 논의3. 최근 연구 동향 : 1995~2005년까지Ⅲ. 사회과 통합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91. 현행 중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실태2.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Ⅳ.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

  • 미술교육의 문제
  • 교과과정은 절대적으로 서구에서 전개되어온 방법론의 흐름을 따르고 있다. 그러므로 서구의 미술교육의 방법론이 어떠한 전개를 거쳐 발달해 왔는지 고찰해본다면 우리의 교육이 지닌 근본적인 문제를 살피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미술교육론의 전개과정가. 창조주의 교육론의 전개과정 허버트 리드(H. Read 1893-1968)는 미술을 통하여 인간의 창조적 능력을 이끌어내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는 것이 미술교육의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회적

  • 교육학 총정리 Part10
  • 교육과정개발모형2. 분산적 지도성3. 발전교육론4. 역동적 평가5. PMI법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8.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9. 학교조직의 특성10. 중핵교육과정11. 잠재적 교육과정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4. 집중이수제15. 파이너의 재개념주의16.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7. 타일러 목표진술의 원칙18. 교수목표와 수행목표19. 브론펜 브레너의 체계유형20. 뒤르켐의 사회화 유형1.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다문화 교육의 정의다문화 교육은 다문화한 사회의 경험과 실제적 필요를 반영하면서 발전해 왔기에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고 학자들마다 주장하는 핵심이 다르다. 다문화 교육에 대한 논의가 가장 활발한 미국에서는 소수집단의 사회적 차별 제거 목적인 민권운동을 계기로 시작되었다.이 운동은 교과서 및 교육과정 전반에 소수 집단의 경험,역사,관점,사회적 기여 정도 등을 정확하게 반영하여 교육함으로써 학교를 차별과 편견이 없는 장소로 만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머리말학교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교과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의 설정과 그에 적합한 내용의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교육 목표와 내용의 구성은 기본적으로 모체 학문의 체계와 교육학적인 방법 및 국가 사회의 요구 등을 반영하게 된다. 교과교육은 교육과정령에 의해서 특별히 지정된 교과를 지정된 시간 수만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21세기의 국제화와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