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이용과 충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2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매스미디어의 이용
2. 이용과 충족 연구의 대두
3. 개인의 욕구와 미디어 이용의 분류
①카츠의 논문- ‘이용과 충족 모델’
②McQuail, Blumler & Brown, (1972) 이용과 충족에 대한 4가지 범주
③마크 레비의 연구
④카츠, 구레비치, 하스(1973)의 범주
4. 미디어 이용에 관한 연구 및 결과
5. 결론
- 본문내용
-
“’능동적 커뮤니케이터’라는 개념은 커뮤니케이션 연구영역에서 급속하게 지배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Bryant&Street, 1988)
루빈(Rubin,1994)은 수용자 능동성-이용자의 욕구충족을 위한 미디어 내용의 세심한 선택-이 이용과 충족 연구의 핵심적 개념이라고 주장한다.
이와 유사한 맥락에서, 어떤 연구자들은 ‘수용자’라는 용어가 매스커뮤니케이션 내용의 능동적 ‘해독자’의 개념으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연구자들은 대다수의 매스미디어 내용이 풍부한 의미를 갖고 있고, 다양한 독해를 향해 열려 있음을 강조한다.
“사람들이 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는가?”
이용과 충족 연구의 대두
카츠는 수용자를 미디어와 관련하여 자신의 욕구를 반영하는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이용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려고 하는 능동적인 성향을 가진 존재로 봄.
베럴슨(Berelson)의 연구
신문파업 기간 동안 사람들이 신문에 대해 느끼는 바에 대한 연구
릴리(Riley&Riley)의 연구
미디어가 또래집단 속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또래집단 속에 잘 융화 된 어린이 : 미디어에 나온 모험이야기를 집단 게임에 이용.-또래집단 속에 잘 융화 되지 못한 어린이 :
망상이나 공상으로 사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