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이용과 충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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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매스미디어의 이용
2. 이용과 충족 연구의 대두
3. 개인의 욕구와 미디어 이용의 분류
①카츠의 논문- ‘이용과 충족 모델’
②McQuail, Blumler & Brown, (1972) 이용과 충족에 대한 4가지 범주
③마크 레비의 연구
④카츠, 구레비치, 하스(1973)의 범주
4. 미디어 이용에 관한 연구 및 결과
5. 결론

본문내용
“’능동적 커뮤니케이터’라는 개념은 커뮤니케이션 연구영역에서 급속하게 지배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Bryant&Street, 1988)

루빈(Rubin,1994)은 수용자 능동성-이용자의 욕구충족을 위한 미디어 내용의 세심한 선택-이 이용과 충족 연구의 핵심적 개념이라고 주장한다.

이와 유사한 맥락에서, 어떤 연구자들은 ‘수용자’라는 용어가 매스커뮤니케이션 내용의 능동적 ‘해독자’의 개념으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연구자들은 대다수의 매스미디어 내용이 풍부한 의미를 갖고 있고, 다양한 독해를 향해 열려 있음을 강조한다.

“사람들이 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는가?”

이용과 충족 연구의 대두
카츠는 수용자를 미디어와 관련하여 자신의 욕구를 반영하는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이용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려고 하는 능동적인 성향을 가진 존재로 봄.


베럴슨(Berelson)의 연구
신문파업 기간 동안 사람들이 신문에 대해 느끼는 바에 대한 연구
릴리(Riley&Riley)의 연구
미디어가 또래집단 속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또래집단 속에 잘 융화 된 어린이 : 미디어에 나온 모험이야기를 집단 게임에 이용.-또래집단 속에 잘 융화 되지 못한 어린이 :
망상이나 공상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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