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대인커뮤니케이션 유통이론 효과이론 탄환이론 선별효과이론 인간커뮤니케이션 대인관계의 영향력 사회집단의 재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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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limited effects two-step flow
2단계 유통 이론
매스미디어와 대인커뮤니케이션
two-step flow
limited effects two-step flow
Contents
limited effects two-step flow
1. Introduction
2. 2단계 유통 이론 기본 가정의 이론 근거
3. 2단계 유통 이론의 기본 가정들
4. 2단계 유통 이론의 발견
5. 2단계 유통 가설에 대한 검증 연구들
6. 2단계 유통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7. Conclusion
limited effects two-step flow
1. Introduction
효과이론 mass communication effects



1920-30년대
1,2차 세계대전
1940-50년대
1960-70년대
1970년대 ~
탄환이론
선별효과이론
이용과충족이론
침묵의나선이론
limited effects two-step flow
limited effects two-step flow
1. Introduction
효과이론 mass communication effects



1920-30년대
1,2차 세계대전
1940-50년대
1960-70년대
1970년대 ~
탄환이론 bullet theory
피하주사이론 hypodermic needle theory
미디어는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며
강력한 효과를 갖는다
limited effects two-step flow
선별효과이론 selective influence theory
2단계유통이론 two-step flow of comm. theory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커뮤니케이션 효과는 실제로 그리 크지 않다
이용과충족이론 the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의제설정기능이론 the agenda-setting function theory
매스미디어의 효과는 강력하지는 않으나,
적지 않은 효과를 갖고 있다
침묵의나선이론 the spiral of silence theory
제3자효과이론 the third-person effect theory
효과연구의 방법이 단계적인 효과와 실험실 위주의
연구로 진행된 것에 대한 방법론적 문제제기에서 출발
limited effects two-step flow
limited effects two-step flow
인간커뮤니케이션 interpersonal communication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연구
자극-반응 (S-R) 패러다임의 지배
수동적 수용자
뚜렷한 목적이나 이유 없이 미디어를 수용하고
미디어가 제공해주는 내용을 거의 맹목적으로 흡수하는 존재로 규정.
수용자관의 변화에서 출발하는 패러다임의 수정
자극-유기체(수용자)-반응 (S-O-R)
능동적 수용자
선별적으로 미디어를 접촉하고 미디어 내용에 인지적, 감정적 관여.
적극적으로 메시지를 선택하고 처리하는 주체로서의 수용자
1. Int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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