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CATV홈쇼핑에 관련된 충동구매행동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1. CATV 홈쇼핑
1.1 홈쇼핑
1.2 CATV 홈쇼핑

2. 충동구매행동

III. 연구방법

1. 연구문제 및 연구절차

2. 조사도구
1.1 충동구매행동
1.2 충동구매성향
1.3 탐색성향
1.4 자기통제력
1.5 마케팅요인
1.6 인구통계적 변수

IV. 결과 분석 및 해석

1. CATV 홈쇼핑에 관련된 소비자특성, 마케팅요인 구조분석

2. CATV 홈쇼핑에서 소비자특성, 마케팅요인과 충동구매행동과의 관계

V.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새로운 기술의 발달은 소비자들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며, 특히 통신 기술의 발전은 매체의 다양화가 이루어져 유통방식을 급격하게 변화시키고 있다. 최근 새로운 유통업계로 대두되고 있는 통신 판매는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유통경비를 줄이려는 생산자의 요구가 부합되어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매우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는 통신기술의 발달, 신용거래의 증대, 여성취업의 증가, 노령인구의 증가, 교통체증의 심화 등이 홈쇼핑에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잠재력이 주목된다(Quelch & Takeuchi, 1981; 이은주, 1996). 또 위성통신, CATV, 퍼스널 컴퓨터 등 매체혁명이 급속히 진전되면서 홈쇼핑은 상품판매와 구매수단의 상행위를 넘어서 시공을 초월한 정보화 산업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홈쇼핑에서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상점방문이 필요하지 않고 집안에서 홈쇼핑 마케팅 자극에 의해 구매욕구가 활성화 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전통적 상거래와는 다른 특성을 가질 것이다(이정선, 2000). 또한 홈쇼핑의 한 유형인 CATV(Cable Television)홈쇼핑의 소비자 구매실태조사결과, 조사대상의 62.9%가 화면에 표시된 가격 또는 할인율에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구매자의 51.5%가 방송도중에 구입하였고, 방송도중에 구입한 소비자일수록 반품율이 높았다(한국소비자보호원, 1998). 이러한 결과는 CATV 홈쇼핑에서 마케팅 자극으로 인하여 방송도중에 충동적으로 구매결정을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명동(1998), "경품제시수단이 충동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 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무기(1998), "케이블 텔레비젼 방송", 방송공학회지, 1(2), PP40∼46
김주영(1996), " CATV 홈쇼핑을 통한 의복구매 시 위험지각과 추구이점", 경북 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창현(1998), "홈쇼핑 리포트", 편집회사사람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1998), 세계홈쇼핑 시장의 현황
박은주와 강은미(2000), "점포내 상황요인과 소비가치가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4(6), 873-883
성영준(1998), "제품의 소비가치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점포 내 소비자 구매행동 모형의 설계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1999), 패션마케팅, 수학사
이상아(2001), "홈쇼핑 의류 제품 구매자의 쇼핑 성향과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수열(2000), "충동구매행동의 영향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대구지역 TV홈쇼 핑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주(1996), "의류제품 통신 판매와 소비자 구매 의도",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이재환(1995), "충동구매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선(2000), "주부 소비자의 홈쇼핑 이용에 관한 연구-TV홈쇼핑채널과 카탈로 그 쇼핑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홈쇼핑] 홈쇼핑 심층 분석
  • 홈쇼핑업체들은 기존의 유통경로를 거치지 않으면서 소비자와의 접근을 시도하기 때문에 저 비용 운영체제로 기존 유점포 소매업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적고 소비자 요구에도 보다 신속하게 대응 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소비문화 판도에 큰 변화를 가지고 올 것이다. 1) 소비자의 증가 뉴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CATV 가입자수는 무료가입자를 포함한 250만 가구

  • 글로벌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동방 CJ 중국진출 성공 사례
  • 동방CJ 중국진출 성공 사례 Ⅰ 서론 1. 동방CJ선정배경2. 기업소개- CJ오쇼핑- 동방CJ3. 중국시장진출배경 Ⅱ 본론1. 중국내 홈쇼핑 환경분석 및 현황- 환경분석 5C(중국시장, 중국사회의 변화, 중국소비자, 경쟁자, 진출기업)- 중국시장에서의 전략 STP - SWOT분석- 5P(제품,유통,촉진,가격,사람)2. 중국시장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Ⅲ 결론1. 평가 및 개선점(향후방향)Ⅳ 참고문헌Ⅰ 서론 1. 동방CJ선정배경중국의 홈쇼핑 시장은 매년 37.1%의

  • [산업분석] [시장조사론]국내 홈쇼핑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제품을 직접 보거나 만질 수 없으므로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으며, 배달과 사후처리에 문제점도 나타날 수 있다. 충동구매를 일으키거나 허위광고과대광고 등의 우려도 있다. 사업자들은 구입액의 일부를 적립금으로 돌려주고 문제가 된 상품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하는 등 서비스 향상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T커머스(commerce)와 DMB(digital multi media broadcasting)로 사업 환경이 바뀌어가고 있어 향후 소비문화의 중심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 [홈쇼핑] TV홈쇼핑의 소비자 구매행위분석을 통한 시장전략에 관한 연구
  • 홈쇼핑의 시장 전략을 홈쇼핑 업체입장에서 정리하였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설정하였다. 홈쇼핑의 현황을 CATV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CATV 홈쇼핑 사업이 첫째, 홈쇼핑업체 입장에서 새로운 유통환경에 맞는 시장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홈쇼핑의 이용형태, 문제점 및 평가 등에 대해 살펴보고 둘째, 홈쇼핑과 관련이 있는 소비자의 조사를 통해 홈쇼핑 시장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가격, 서

  • [소비자행동] TV홈쇼핑의 소비자구매행위 분석을 통한 시장전략에 관한 연구
  • 홈쇼핑의 유형소비자 입장점포 구매비점포 구매홈쇼핑카탈로그,DM,잡지CATV, TV, 인터넷신문, 라디오 잡지판매원Ⅱ. 이론 및 현황2. 홈쇼핑의 유형매체별 홈쇼핑의 특징계획적10-30대 미혼 다양한 상품, 가격 비교 가능, 주문과 결제를 한자리에서 처리인터넷다소 조심스러움맞벌이 부부, 젋은세대문자와 사진위주, 접근용이성,선택가능, 직접시연 불가, 페이지 범위 제한카탈로그충동적30-50대 주부상세한 정보(제품의 기능과 장점 설명),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