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00700(국제전화시장)을 통해 본 한국인의 정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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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 이유

2. 광고 분석

3. 기업 분석

4. SWOT

5. 표적시장 전략(Target Audience) - STP분석

6. 4P's

7. 5Force

8. BCG매트릭스

본문내용
1. 선정 이유

(1)주제 선정 이유
경기불황으로 인해 광고에 아빠들이 직간접적으로 언급되는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아빠보단 엄마가 더 친근하고 편한 이미지였을 뿐 아니라 감성적인 부분을 건드리기에도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광고계에서는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최근들어 경기불황의 영향으로 기존의 편견을 깨고 아빠를 언급하거나 등장시키는 광고들이 부쩍 늘었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시절 ‘아빠 힘내세요’ 광고를 필두로 ‘아버지’를 소재로 한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또한 어려운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 가족 부양의 책임이나 생계를 떠안는 아버지의 모습이 대중의 공감대를 이끌어 냈다.
그림1. 초ㆍ중ㆍ고 조기유학생수 추이

그 중에서도 ‘기러기아빠’를 소재로 한 다양한 광고나 상품이 대중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 그 이유는 한국이 다른 나라의 비해 높은 교육열을 보이고 있고, 그로 인해 경기 불황 속에서도 조기유학생수 추이가 꾸준히 증가함(그림 1)으로 ‘기러기아빠’의 수도 점차 늘고 있기 때문이다. ‘기러기 아빠’는 자식을 위해서 희생하는 지금 시대의 한국 아버지의 모습을 대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림2. 년도별 국제전화 시장 규모


(2)제품 선정 이유
기러기 가족이 증가함에 따라 그에 따른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수단 또한 증가하게 되었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는 전화, 이메일, Fax, 메신저 음성채팅 등이 있는데, 전화가 이메일 등보다 직접적이고 음성을 통한 감정교류가 가능하다는 이유로 국제전화 시장 성장에 한 몫을 하게 되었다.(그림2) 국제전화 시장 규모는 2002년까지는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였다. 그러나 2002년 시장 규모 8,570억원으로 최고점을 찍고 점차 하락하고 있다. 표준요금 인하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여러 기업들의 시장 진입과 인터넷 전화의 도입으로 국제전화 시장 규모는 다시 증가하고 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우리 조는 기러기 아빠지로 해외에 있는 가족에게 전화하는 모습이 제일 먼저 떠올랐다. 한국의 국제전화시장의 여러 기업 중 기러기 아빠를 콘셉트로 한 SK텔링크의 ‘00700’은 그런 이미지를 대중들의 머릿속에 자리 잡게 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00700’은 2008년 ‘국제화 시대 기러기 생존법’ 편 광고를 선보인바 있고, 대중들은 이 광고를 통해 기러기 아빠 하면 ‘00700’을 떠올리게 되었다.

2. 광고 분석
00700, ‘국제화 시대 기러기 생존법’ 편(2008)



SK텔링크 국제전화 00700에서 2008년에 선보인 TV CF ‘국제화시대 기러기아빠 생존법’ 편은 방영 후 화제가 되었다.
코믹하면서도 잔잔한 감동을 선사해 주는 CF는 기러기아빠의 애환이 기본 줄거리. 한푼이라도 더 벌기 위해 불 꺼진 사무실에 홀로 남아 야근하는 한 남자. 그러나 말을 듣지 않는 컴퓨터와 빨리 퇴근하라는 경비원의 닦달에 그의 몸과 마음은 지쳐만 간다.
그 순간 남자는 전화기를 들어 00700을 누르고 바로 눈앞에 있는 것 같은 아이들과 아내의 반가운 목소리에 불끈 힘이 솟는다. 이번 광고는 00700의 터줏대감 차범근 감독의 새로운 파트너로 방송인 배칠수가 등장, 특유의 코믹함을 선보여 눈길을 끈다.
배칠수의 중저음의 목소리가 ‘경기중계’라는 광고 속 상황에 가장 적합하다는 평. 스포츠 경기가 아닌 기러기아빠의 직장생활을 중계하고 있지만 딱 들어맞는 호흡과 물오른 연기 덕에 실제 스포츠경기 중계를 듣는 듯 박진감이 넘친다. 특히 이들의 중계 장소가 공식 중계석이 아닌 회사 내 자판기로 설정한 것이 재밌다.
SK텔링크는 “광고의 마지막을 전화통화를 하며 훨훨 나는 기러기아빠의 모습으로 설정한 것은 ‘00700이 기러기를 살리는구나’라는 메시지를 전해주기 위한 것”이라며 “1년에 한번이라도 가족을 보러 해외에 나가기 버거운 이 시대의 기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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