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교팽창과 과잉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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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

① 한국사회에서의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
② 한국사회 교육열과 청년실업
③ 과잉학력과 노동시장

2. 쟁점

3. 토론 및 의문점
본문내용
1.한국 교육팽창의 특징 및 배경

(1) 한국 교육 팽창의 특징

① 교육팽창이 낮은 학교 급부터 순차적으로 진행
(`60초등→`70중등→`80고등)

이유 : 학교급으로 높여가면서 폭증하는 국민들의 교육수요를 정부가 순차적으로 수용하는 과정에서 교육팽창이 일어났기 때문

② 성별 교육의 현격한 감소
( 여성교육 기회 확대에 의해 주도)



(2) 한국 교육팽창의 배경
- 일제강점기까지 억눌려 있던 강한 교육열이 경제발전과 함께 폭발적인 수요로 발산

① 해방 이후 발생한 급격한 사회 변동이 가져온 국민들의 교육관 변화
(해방 이후 평등주의 :
선발적인 교육관 →대중주의적 교육관)
② 정부의 교육에 대한 투자가 미흡했지만, 적절한 투자배분, 효율적 교육비의 활용은 급속한 교육팽창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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