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렉서스 경영 전략 분석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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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브랜드선정이유
2.도요타 소개
3.렉서스 소개


Ⅱ.본론

4P분석
2. SWOT분석
3. STP분석
4. 한국 시장에서의 성공요인




Ⅲ.결론 - 해결과제



본문내용
1.브랜드선정이유


✔ 도요타는 일본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
✔ 연간 매출은 150조원에 달하며, 이는 우리나라 한 해 예산과 맞먹는 규모.
✔ 연간 자동차 생산대수도 630만대.
✔ 자동차 왕국인 미국시장을 물리치고, 지난 10여 년간 소비자에게 만족 주는 브랜드.

이에 근거해, 도요타의 렉서스가 어떤 전략으로 이토록 성공 할 수 있었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2.도요타 소개

Toyota는 1937년 Sakichi Toyota에 의해 설립되어 2007년 들어 창립 70주년을 맞는 일본 최대의 자동차 생산업체로서 자동차 생산대수 세계 1위인 대기업(2007년 현재)

✔ 1933년 직물사업과 함께 자동차 생산
✔ 1937년 (주)도요타 자동차 공업회사 설립
✔ 1960년대에 들어 미국시장 진출
✔ 1970년대 오일쇼크로 경제성 뛰어난 차를 판매 ✔ 하던 도요타는 미국 수입차 시장 1위
✔ 1980년대 후반 고급차시장 크게 성장
✔‘일본차는 값싸고 경제적인 차’ 라는 미국 소비자들의 인식
✔ 도요타라는 이름을 버리고 새로운 고급 브랜드를 만듦
✔ 1988년 렉서스(Lexus)라는 고급차 브랜드 탄생

Relentless Pursuit of Perfection

렉서스의 브랜드 정신 '완벽을 향한 끊임없는 추구’
렉서스,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자랑하는 최고급 럭셔리
세단의 대명사로 세계 자동차 역사의 거대한 산맥
토요타 자동차에 그 뿌리를 두고, 토요타의 완벽주의 기술철학과 장인정신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1983년 8월 - 당시 도요타 회장이었던 에이지 도요타가 세계 최 고의 고급 차를 만들 것을 지시
1985년 5월 - 프로젝트 착수 팀은 캘리포니아로 이동, 연구팀은 핵심 그룹을 지휘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
1985년 7월 - 최초의 LS 400이 생산
1987년 5월 - LS 400의 최종 디자인 완성



1. 4P 분석 ( Product )


(a) 개발컨셉

품격 있는 스타일링과 인테리어 디자인 창조
고급스럽고 안락한 승차 공간
탁월한 주행 안정성과 안락한 승차감 실현
뛰어난 파워트레인 성능실현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 추구

(b) 특징

- 실내공간과 인테리어 공간으로 공간 활용을 극대화
신소재로 개발된 방음재 및 흡음재 사용으로 소음을 감소시켜 정숙성을 실현
내부기능으로는 좌우독립적인 에어컨과 자체 멀티 네비게이션,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실 내조명 시스템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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