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 도요타의 핵심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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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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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경영론>
도요타의 핵심전략 분석
<목차>
◎ 기업선정이유
◎ Toyota
- 기업소개
- 회사 현황
◎ 도요타의 전략분석-전략의 배경과 평가
- 토요타 생산방식 TPS(Toyota Productivity System)
- 평가
◎ 렉서스 전략
- 렉서스 전략의 외부적 원인 분석
- 미국 진출 시 주요 전략들
- 렉서스 브랜드
- 평가
◎ 글로벌 전략
- 북미 진출 전략
- EU 진출 전략
- 아시아 진출 전략
◎결론
◎도요타 선정이유
- 자동차 산업은 ‘산업 중의 산업’ 으로서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대단하다. 도요다는 이런 막강한 자동차 산업에서 리더로 부상하여 마침내 GM울 누르고 세계 정상에 오르었다.도요다는 오늘이 있기까지 해마다 10퍼센트 안팎의 가파른 성장가도를 달려왔다. 이는 거대기업으로서는 근래에 유래가 없는 현상으로 도요다의 어떤 전략이 이러한 성장을 가능하게 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도요다를 전략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 Toyota 소개
2004년 들어 창립 71주년을 맞은 도요타는 일본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로 자동차 생산대수 세계 4위인 대기업이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성공을 거둔 비결은 뛰어난 경영전략과 사원들의 단합된 힘 그리고 위기 때마다 좋은 기회를 만나 새로운 발전의 계기로 삼은 점 등이다.
90년대 들어 일본의 거품경제가 가라앉으면서 잠시 어려움을 겪었지만, 계열관계를 강화하는 등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중이다.
가. 사업내용
승용차는 대중차인 1.3ℓ"Starlet"부터 대형고급차인 4.0ℓ"Century"까지 36개 차종을 생산하는 풀라인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다. 1991년 최대 생산모델(594,367대)인 Carolla를 비롯하여 일본시장 판매 베스트5도 도요타가 차지하고있고 베스트20 모델 중 11개 모델을 차지하고 있다.
상용차는 6톤 이하 중소형 트럭과 29인승 이하 중소형 버스 등 25개 차종을 직접 생산하며, 경자동차는 "다이하쯔공업(주)"가, 대형상용차는 "히노자동차"가 각각 분담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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