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 도요타의 핵심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략경영론>
도요타의 핵심전략 분석
<목차>
◎ 기업선정이유
◎ Toyota
- 기업소개
- 회사 현황
◎ 도요타의 전략분석-전략의 배경과 평가
- 토요타 생산방식 TPS(Toyota Productivity System)
- 평가
◎ 렉서스 전략
- 렉서스 전략의 외부적 원인 분석
- 미국 진출 시 주요 전략들
- 렉서스 브랜드
- 평가
◎ 글로벌 전략
- 북미 진출 전략
- EU 진출 전략
- 아시아 진출 전략
◎결론
◎도요타 선정이유
- 자동차 산업은 ‘산업 중의 산업’ 으로서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대단하다. 도요다는 이런 막강한 자동차 산업에서 리더로 부상하여 마침내 GM울 누르고 세계 정상에 오르었다.도요다는 오늘이 있기까지 해마다 10퍼센트 안팎의 가파른 성장가도를 달려왔다. 이는 거대기업으로서는 근래에 유래가 없는 현상으로 도요다의 어떤 전략이 이러한 성장을 가능하게 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도요다를 전략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 Toyota 소개
2004년 들어 창립 71주년을 맞은 도요타는 일본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로 자동차 생산대수 세계 4위인 대기업이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성공을 거둔 비결은 뛰어난 경영전략과 사원들의 단합된 힘 그리고 위기 때마다 좋은 기회를 만나 새로운 발전의 계기로 삼은 점 등이다.
90년대 들어 일본의 거품경제가 가라앉으면서 잠시 어려움을 겪었지만, 계열관계를 강화하는 등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중이다.
가. 사업내용
승용차는 대중차인 1.3ℓ"Starlet"부터 대형고급차인 4.0ℓ"Century"까지 36개 차종을 생산하는 풀라인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다. 1991년 최대 생산모델(594,367대)인 Carolla를 비롯하여 일본시장 판매 베스트5도 도요타가 차지하고있고 베스트20 모델 중 11개 모델을 차지하고 있다.
상용차는 6톤 이하 중소형 트럭과 29인승 이하 중소형 버스 등 25개 차종을 직접 생산하며, 경자동차는 "다이하쯔공업(주)"가, 대형상용차는 "히노자동차"가 각각 분담 생산한다.
나. 판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전략 고객제일 서비스, 좋은 제품전략 부품의 공급 보장신화가 시작되다.더욱 넓은 곳으로서 론현대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SO(강점/기회)전략ST(강점/위협)전략WO(약점/기회)전략WT(약점/위협)전략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북미(미국,캐나다)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마케팅전략분석
  • 전략 고객제일 서비스, 좋은 제품전략 부품의 공급 보장신화가 시작되다.더욱 넓은 곳으로서 론현대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SO(강점/기회)전략ST(강점/위협)전략WO(약점/기회)전략WT(약점/위협)전략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주)의 캐나다 현지법인 설립
  • 전략 고객제일 서비스, 좋은 제품전략 부품의 공급 보장신화가 시작되다.더욱 넓은 곳으로서 론현대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동차(주)의 내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외부환경 분석현대자동차(주)의 S.W.O.T 전략SO(강점/기회)전략ST(강점/위협)전략WO(약점/기회)전략WT(약점/위협)전략현대자동차(주)의 핵심 성

  • [자동차, 사업]GM 자동차산업
  • 론 전세계 자동차 산업 사상 최다 기록이었다.해외생산능력을 크게 늘려 현재 37%인 해외 자동차 판매 비중을 2006년에는 절반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런 그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그러나 GM의 목표를 생존에서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뒤바꾼 것만으로도 그는 이 시대 최고의 경영자다. GM사 SWOT 분석강점 1. 높은 글로벌화2. 다양한 제품라인 3. 짧은 제품개발약점 1. 트럭시장에서의 낮은 점유율2. 낮은 이익기회 1. E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 - 목 차 -1. 서 론/ 22. 현대 자동차 개요 / 2(1) 회사소개 / 2(2) 연혁 / 3(3) 그룹의 CI / 3(4) 주요현황 / 4(5) 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 / 53. 현대자동차의 경쟁 지위 / 54. 현대자동차의 경영환경분석 / 6(1) SWOT 분석 / 6(2) 현대 자동차의 핵심성공 요소 / 8(3) 핵심 경쟁 전략 / 85.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사례 / 9(1) 미국 / 9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 10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 113 수출로의 전략 전환과 SUV주력 / 124 미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성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