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유니클로 성공전략 분석 및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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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 성공전략 분석 및 향후 전망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대로 구성되어있으며, 많은 참고문헌과 각종 참고 자료 등을 사용하여 논리적이고 보다 완성적인 레포트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목 차
Ⅰ.서론
1.유니클로에 대한 간단한 설명 ------------------------------------------1
2.주제선정이유 ------------------------------------------------------1
3.연구목적 ---------------------------------------------------------1

Ⅱ.본론 - 유니클로에 대하여
1.유니클로의 연혁 및 탄생배경 -------------------------------------------2
(1)연혁 ------------------------------------------------------------2
(2)탄생배경 ---------------------------------------------------------3

2.성공요인 및 성공전략 ------------------------------------------------4
(1)매장운영표준화 ----------------------------------------------------4
(2)소재 ------------------------------------------------------------5
(3)브랜드구축 -------------------------------------------------------5
(4)고객과의 유대감 ---------------------------------------------------5
(5)제조판매일체형시스템 SPA -------------------------------------------6
①SPA정의 -------------------------------------------------------6
②유니클로의 SPA --------------------------------------------------7
③한국에서 주목하는 SPA --------------------------------------------7
(6)글로벌브랜드로의 진화 ----------------------------------------------9

3.위기와 탈출전략 ---------------------------------------------------10
(1)위기 -----------------------------------------------------------10
(2)위기탈출전략 ----------------------------------------------------10
①인사체계정비 ----------------------------------------------------10
②기본체력강화 ----------------------------------------------------11
(3)글로벌화 --------------------------------------------------------12

Ⅲ.결론
1.유니클로의 향후 전망 -----------------------------------------------12
2.우리나라 패션산업현황과 배울 점 --------------------------------------13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15
본문내용
Ⅰ.서론

1.유니클로에 대한 간단한 설명
『일본 유통업의 대표업태가 편의점이라면 ‘의류 편의점’으로 상징될만한 브랜드가 있다. 바로 일본의 캐주얼 브랜드 유니클로(UNIQLO)이다. ‘일본판 갭’이라고도 불리는 유니클로는 세계 의류시장에 돌풍을 일으키며 전 세계 젊은 층에게 사랑받고 있다. Fast 패션의 대표 브랜드라고 할 수 있는 유니클로는 자가상표부착 유통(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자가상표부착 유통방식(SPA)이란 본사에서 디자인, 생산, 유통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변화하는 트랜드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빠르게 생산해 내는 방식이다. 마치 음식의 패스트푸드처럼 소비자들의 주문, 기호, 유행을 반영해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유니클로는 1, 2주에 한 번씩 유행에 맞춘 새 디자인 제품을 전 세계 매장으로 보내고 있으며, 매장에서 즉각적으로 소비자의 반응을 파악하여 이에 맞춘 제품을 생산해내고 있다. 1984년 런칭된 유니클로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매장을 확장하기 시작했는데, 매년 60~70개 매장을 새롭게 오픈 하여 현재는 65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향후 5년 내 매출 규모를 100억 달러로 끌어올리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있는 유니클로는 일본 내 650개의 매장을 운영하여 2004년 3400억 엔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35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2005년 9월 국내에도 첫 매장을 오픈하였다. 이처럼 ‘패스트 패션의 원조’로 통하는 유니클로는 신제품 생산뿐 아니라 성장에도 가속 엔진을 달고 급성장하고 있다. 』

유니클로는 일본의 대표적인 의류브랜드로 단순한 디자인과 낮은 가격 그러나 고급 품질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며 일본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개인영업형태의 남성복 가게에서 시작한 사업이 불과 20여년 만에 어떻게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했는지 브랜드의 연구를 통해 성공비결과 어떤 독특한 특징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한국노동연구원, 단시간 근로 활성화 방안연구, 노동부, 2004
尾潟, ファーストリテイリングの成功と展望, 明治大學校, 2007
서용구, 보이지 않는 기업 성장엔진 : 디자인-브랜드-명성, 삼성경제연구소, 2006
홍성민, MPR실전사례, 제일커뮤니케이션즈 302호, 2001-03
강현주, 日유니클로의 위기 건너기 작전, 삼성경제연구소, 2006-02-10
이지현, 국내 브랜드의 SPA전략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1-08
예정현, 유니클로 H&M이 될 수 있을까, 패션인사이트, 2007-11-26
박선희, 글로벌 SPA전략이 바뀐다-①유니클로, 어패럴뉴스, 2007-03-07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Uniqlo홈페이지 http://www.uniqlo.com/kr
Fastretailing社 홈페이지 http://www.fastretailing.com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메이지대학교 http://www.isc.meiji.ac.jp
야후재팬 http://www.yahoo.co.jp
어패럴뉴스 http://www.appnews.co.kr
패션인사이트 http://www.f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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