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회계] 카이젠원가 사례분석(두원공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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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카이젠의 기본개념
카이젠의 적용절차
카이젠의 성과측정 및 개선 프로세스
두원공조의 기업환경
두원공조의 그룹웨어 개선
두원공조의 원가 절감의 개선
두원공조의 KANBAN 시스템
결 론

본문내용
❑ 카이젠의 기본개념

1. 카이젠의 의의

카이젠(Kaizen) 철학은 사회생활, 직장생활 또는 가정생활 등이 끊임없이 개선되어야 마땅하다고 보는 일본인의 생활양식(way of life)이다.(Imai, 1986) 전후 일본경제의 기질을 이해하기 위한 무수한 노력에서 생산성운동, TQC, 소집단활동, 제안제도, 자동화, 산업용 로봇 및 노사관계 등과 같은 요인들에 대해서 연구하여 왔다. 그러나, 일본적 경영의 신화라고 보는 것들의 배후에 있는 아주 단순한 진리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데, 가장 고유한 일본적 경영의 본질은 한마디로 카이젠으로 압축된다.(Imai, 1986)
카이젠(改善) 전략은 일본적 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며, 일본 경쟁력 강화에 성공한 비결이기도 하다. 여기서 말하는 카이젠이란 최고 이하 중간관리자, 제일선 관리자, 노동자의 모두가 참가하여 부단히 카이젠을 추진하는 것을 뜻한다. 일본에서는 노사가 함께 카이젠을 실현하기 위해 많은 생각, 수법, 시스템이 개발되어 왔다. 카이젠은 모든 사람의 과제이다. 카이젠의 개념은 일본과 구미의 경영에 대한 어프로치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하다. 일본이 카이젠 및 과정지향의 생각을 갖는데 반해, 구미는 이노베이션 및 결과 지향의 생각을 한다. 카이젠은 일본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말의 하나이다. 카이젠은 어떤 회사에도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데서 출발한다. 그러므로 카이젠은 누구나 자유롭게 문제의 존재를 인정하는 기업체질을 만들어냄으로써 이들 문제를 해결한다.

1) 카이젠과 혁신
카이젠은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로 쌓여가는 것을 의미한다면, 혁신은 대규모의 투자에 의한 새로운 기술, 새로운 설비를 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주도의 혁신전략은 혁신제품의 성공이 전통적 운영에서의 부진한 성과를 보상할 수 있다고 믿고, 원가절감보다는 매출액 증대를 중시하는 경우에 취할 수 있는 전략으로서, 시장이 급속히 팽창하는 고도 성장기에, 고객들이 질보다 양을 중시하며, 저렴한 원자재가 풍부한 경우에 높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기업들은 매우 급박하게 변하는 새로운 환경에 직면해 왔다. 예를 들면, 자재비ㆍ노무비 및 에너지 비용의 급격한 상승, 생산설비의 과잉, 이미 포만 되어 있거나 오히려 줄어드는 시장에서의 경쟁의 심화, 고객의 가치관 변화와 보다 정확한 품질요구, 보다 신속한 신제품 도입 요구, 낮은 손익분기점의 필요성 등이다. 이러한 상황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혁신전략 보다는 카이젠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며, 일본은 카이젠 전략의 추구로 성공하였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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