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스마트폰시장의 마케팅전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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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삼성 애니콜(Anycall)
※ 삼성의 경영이념

※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기(Threat)

※ 삼성 애니콜의 마케팅믹스 (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 애니콜의 성과 및 성공요인

※ 현재 햅틱의 기술 or 개념의 사용 분야

1. 한국에서는 삼성전자 휴대폰 "햅틱폰"으로 시작

2. 미국 Second Life에서도 햅틱 기술이 가능

3. 게임에서 Haptic은 리얼상황 제공의 기본

4. 의료분야까지 이어지는 햅틱

※ 애니콜 햅틱

※ 햅틱의 보완성 필요

LG 싸이언(CYON)

※ 기업소개

※ STP 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시장 선정(Targeting)

3. 위치선정(Positioning)

※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기(Threat)

※ LG의 마케팅 믹스(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 경쟁사 분석
1. 애니콜

2. 스카이

3. 모토로라

※ 우리나라의 휴대폰 교체 주기

※ Positioning map

※ Cyon 과제 및 제안

※ 프라다폰의 마케팅 전략

1. 명품마케팅

2. 흑백의 디자인

3. 제휴 마케팅

4. 파손보험

※ 프라다폰의 소비자 행동 분석

블랙베리(BLack Berry)

※ 블랙베리의 개발

※ 블랙베리 서비스란?

※ 블랙베리 소개

※ 블랙베리의 인기 해부

※ 블랙베리의 성공원인

※ SWOT 분석

※ 블랙베리의 부정적 측면

※ 국내에서 블랙베리의 성공 걸림돌

애플(Apple)

※ 애플 소개

※ 애플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 STP 분석

※ 애플의 마케팅전략 (4P's)

블랙베리 VS 아이폰

※ 블랙베리의 부정적 측면

※ 애플 '아이폰' 때문에 블랙베리를 출시?

※ 블랙베리 휴대폰이 아닌 PDA폰으로 분류

※ 국내출시 블랙베리 VS 삼성 블랙잭

- 스마트폰

- 아이폰 -

※ 아이폰의 전략

※ 구글 및 야후와 손잡은 애플 아이폰

※ 아이폰이 무서운 이유

노키아(NOKIA)

※ NOKIA – Connecting People

※ 노키아의 현재상황

※ 노키아의 3大 위협요인

※ 노키아의 비즈니스 전략


본문내용
삼성 애니콜(Anycall)
※ 삼성의 경영이념
‘인간존중’에서 출발한다. 이를 위해 조직 구성원에 대해서는 공정한 대우와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사원 각자가 자신이 지닌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있으며 고객과 인류 사회전체의 삶과 질 향상을 위해서는 보다 좋은 제품 개발에 정성을 다하고 있다.
1993년 제2창업 5주년을 맞이하여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 사회에 공헌한다.’로 경영이념을 바꾸었다. 이것은 기업이념의 틀을 바꾼 것이 아니라 삼성이 세계를 향해 한 걸음 앞서나가기 위한 노력이었다. 삼성은 이를 위해 독자적인 ‘기술’개발에 노력하였다. 여기에서 ‘기술’은 기업의 이익에 연연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의 발전과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인간의 행복과 인류의 꿈을 키워나가는 것이다.

※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애니콜의 내부적 강점(S)으로는 우선 풍부한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 에서의 삼성전자의 이미지는 거의 독보적이다. 우선 주식시장으로 보자면 한국주식의 20%를 삼성전가가 주도하고 있고, 이 안에 바로 애니콜도 포함되어 있다. 삼성전자로 향하는 우수한 두뇌들이 항상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 셈이다. 또한 우수한 IT 기반을 들 수 있겠다. 디지털 디자인 및 반도체는 정부의 주도 아래 큰 지원을 받고 있다. 그리 고 삼성의 능력 우선시 주위의 효율적 체제 및 경쟁체제는 능률적인 생산에 이바지했다. 또한 "하나" 라는 회사정신은 노조가 없게 함으로써, 보다 일에 정진할 수 있는 분위기 를 만들어 주었다.

2. 약점(Weakness)
내부적 단점(W)으로 애니콜이란 상호에 문제가 있다. 애니콜(anycall)이란 말은 미국에 서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통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통화가 가능하다' 는 기본 애니 콜의 신조와는 달리, '전화를 주면 달려와 주는 창녀' 라는 이미지가 애니콜이란 말로 통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핵심기술의 일본 의존도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선진 이동통신 회사들이 대게 진출해있는 상태에서 후발로 뛰어든 삼성은 핵심부품을 일본에 서 수입하고 외관 디자인 및 그밖에 부품을 조립해 내는 방식으로 애니콜을 일으켰다. 비록 현재 삼성 자체의 반도체 개발이 눈부시게 발전하였다 하지만, 핵심 기술 이전료 및 로얄티 문제, 그리고 핵심 부품 의존이 여전히 남아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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