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우체국택배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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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우체국 택배의 선정 이유
1-2. 우체국 택배 역사
1-3. 우체국택배 연도별 실적(택배실적)
2-1. 우정사업본부의 비전
2-2.우정사업본부의 3단계 실행전략
3-1. 우체국 택배 사업의 추진배경
3-2. 택배서비스의 개념
3-3. 우체국 택배 조직 및 업무 현황
4-1. 우체국 택배의 강점
4-2. 우체국 택배의 약점
4-3. 국내 택배 시장의 춘추전국시대
4-4. 국내 택배시장(2006년 상반기 기준)
5-1. e-KPLS 도입배경
5-2. e-KPLS 기능
5-3. e-KPLS의 구성
5-4. 우편집중국 개국 후 기간운송망도
5-5. e-KPLS 효과
6-1. 정보화 시스템 ( 1 )
PostNet 서비스
-고객 소포의 위치를 알려드립니다.-
6-2. 정보화 시스템 운영 성과
7. 우체국 택배 서비스에 대한 평가
8. 우체국택배 핵심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제안사항
9. 결론
10. 자료 출처
본문내용
1-1. 우체국 택배의 선정 이유

- 인터넷&홈쇼핑 이용 증가 → 택배 이용 증가

국민생활과 산업물류를 총 망라하는 중요한 물류산업

2008년 9월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SCI) 6년 연속 1위

한국 표준협회(KSA)의 한국서비스품질지수 (KS-SQI)
2년 연속 1위

한국표준협회의 ‘2008년 한국서비스 품질지수’
통신 서비스산업 택배업종에서 지식경제부 1위


1-2. 우체국 택배 역사

1999년 5월 경영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통신부장관이
직접 관장하던 우정사업관련 기능을 장관의 소속기관으로
“우정사업본부”로 이관토록 하여 우정사업본부장이
우정사업을 총괄하여 경영할 수 있도록 함

-2000년 3월, 대한통운과 업무제휴

2000년 7월 1일, 우정사업본부 출범

2000년 11월 22일, 우편사업단 내 소포사업팀 신설



2-2.우정사업본부의 3단계 실행전략


1단계
(2001년) 2단계
(2002년 ~ 2003년) 3단계
(2004년 ~ 2005년)
인프라 구축 및
마케팅 강화 경쟁우위요소 발굴
및 경쟁력확보 한국1위 우편, 물류
업체 위치확보
브랜드제정 및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전개
소포사업전담 조직
및 장비 인프라 구축
소포취급점 및
민간업체와 제휴확대 서비스 차별화 적극추진
소포사업별로 배달 및 운송체제 구축
-전담조직구축
-전용운송망 완성
통합물류정보
시스템 구축 추진 소포사업독립
경영체제 도입
종합물류
서비스업 기반구축
-물류창고확보추진
통합물류정보
시스템 구축완료

참고문헌
우정사업본부 (http://www.koreapost.go.kr/)

한진택배 (http://www.hanjin.co.kr/)

대한통운 (http://www.korex.co.kr/ )

현대택배 (http://www.hyundaiexpress.com/)

아시아경제신문 (http://www.newsva.co.kr/)

디지털데일리 (http://www.ddaily.co.kr/)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우체국 택배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박주석

8. 우체국이야기 – 이종탁 지음. 황소자리. 2008년 3월 25일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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