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산업] 피자사업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 요
Ⅱ.
피자시장의 국내외 전반적인 현황
Ⅲ.
피자 업체의 소개 및 경쟁력 분석
Ⅳ.
피자업계의 향후 전망
Ⅴ.
결론 및 소감
Ⅵ.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개 요
1) 피자사업의 발전
피자사업은 1960~70년부터 성장하기 시작하여 80~90년경 거대 외식 업체들이 전 세계로 진출하면서 세계인의 보편적 음식으로 발전하였다. 피자업계의 대표적 기업인 피자헛이나 도미노피자를 보면 그 진출국이 84개국과 60여 개국으로 대부분의 나라에서 상용화된 음식이란 것을 알 수 있다.
국내에는 80~90년대 경제성장과 함께 외식사업의 발전과 함께 국외 프렌차이즈 사업이 들어오면서 피자업체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IMF 경제 위기에 정체기를 맞았지만 이후 경기회복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했다.
현재 피자사업은 유가폭등 및 곡물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타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시국에 거대외식 업체는 생존전략을 마련하고 중견기업은 거대기업의 틈새시장을 노리고 성공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2) 피자시장의 현 상황
세계 최대 피자시장인 미국의 피자시장은 개인브랜드 피자업체들이 선전하고 있다. 2007년 현재 전체 미국 내 피자시장의 규모는 약 37억$이고 이 중 이들 업체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03% 이다. 또한 전체 7만 6천 여개 매장 중 65%의 매장이 이들 개인브랜드 피자업체들이 차지하고 있다. 대형 피자체인점의 매출을 보면 피자헛이 전체 피자시장의 약 14%인 약 5억$, 도미노피자가 9%인 3억$, 파파존스 피자가 5%인 2억$을 차지하였다. 또 이들 체인점의 점포수를 보면 피자헛이 전체 매장중 약 10%인 7500여개, 도미노피자가 7%인 4800여개, 파파존스 피자가 4%인 2800여개를 가지고 있었다.
한편 미국, 영국과 더불어 세계 3대 피자 시장으로 손꼽히는 국내 피자시장은 1조3000억원(2007년 기준) 규모로 피자헛, 미스터피자, 도미노피자 3사가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시장의 규모는 성장하고 있다. 피자시장은 초고속 성장을 이룩한 결과 미국, 영국과 더불어 세계 3대 피자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피자헛은 그동안 매출액이나 매장 수에서 피자업계의 왕좌로서 자리를 지켜왔지만
현재 미스터피자의 빠른 성장과 도미노피자의 배달전략, 저가 피자를 내세운 중견기업으로 인해 현재 위치를 위협받으면서 시장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다.
Ⅱ. 피자시장의 국내외 전반적인 현황
1) 피자 시장의 현황
- 시장성장과 치열해진 경쟁
2002년 피자매출 6600억규모에서 2003년에는 약 7800억원대로 늘어났으며, 금년 9월말 피자시장 규모는 1조 3천여억원이라는 보도가 있었다. 이처럼 피자시장의 전체크기는 점차 증가 일로에 있는데, 이는 피자시장에 뛰어드는 기업수가 증가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2003년 한국지점을 낸 파파존스피자(미국3위피자업체)나 한국 토종피자(지정환임실피자․성신제피자․피자2001)혹은 영세피자업체 (동네피자․피자나라치킨공주 등 저가 프랜차이즈)들이 피자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따라서 피자시장의 경쟁이 격화되며 경쟁격화는 결과적으로 시장파이 증가라는 순환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여기에 1990년대 10․20대 때 피자를 접한 세대들이 향후 구매력이 더 많아지는 30~40대가 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피자수요 연령대의 다양화로 파이는 더욱 늘어날 수 있다.
- 참고문헌
-
www.pizzatoday.com
www.ssjpizza.co.kr
www.hp.co.kr
www.best.co.kr
www.mrpizza.co.kr
www.pizzhut.com
www.pizzahut.co.kr
www.dominos.co.kr
www.pji.co.kr
www.brandcareer.com
www.thinkfood.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