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산업] 피자사업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 요
Ⅱ.

피자시장의 국내외 전반적인 현황
Ⅲ.

피자 업체의 소개 및 경쟁력 분석
Ⅳ.

피자업계의 향후 전망
Ⅴ.

결론 및 소감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개 요

1) 피자사업의 발전

피자사업은 1960~70년부터 성장하기 시작하여 80~90년경 거대 외식 업체들이 전 세계로 진출하면서 세계인의 보편적 음식으로 발전하였다. 피자업계의 대표적 기업인 피자헛이나 도미노피자를 보면 그 진출국이 84개국과 60여 개국으로 대부분의 나라에서 상용화된 음식이란 것을 알 수 있다.

국내에는 80~90년대 경제성장과 함께 외식사업의 발전과 함께 국외 프렌차이즈 사업이 들어오면서 피자업체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IMF 경제 위기에 정체기를 맞았지만 이후 경기회복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했다.

현재 피자사업은 유가폭등 및 곡물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타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어려운 시국에 거대외식 업체는 생존전략을 마련하고 중견기업은 거대기업의 틈새시장을 노리고 성공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2) 피자시장의 현 상황

세계 최대 피자시장인 미국의 피자시장은 개인브랜드 피자업체들이 선전하고 있다. 2007년 현재 전체 미국 내 피자시장의 규모는 약 37억$이고 이 중 이들 업체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03% 이다. 또한 전체 7만 6천 여개 매장 중 65%의 매장이 이들 개인브랜드 피자업체들이 차지하고 있다. 대형 피자체인점의 매출을 보면 피자헛이 전체 피자시장의 약 14%인 약 5억$, 도미노피자가 9%인 3억$, 파파존스 피자가 5%인 2억$을 차지하였다. 또 이들 체인점의 점포수를 보면 피자헛이 전체 매장중 약 10%인 7500여개, 도미노피자가 7%인 4800여개, 파파존스 피자가 4%인 2800여개를 가지고 있었다.

한편 미국, 영국과 더불어 세계 3대 피자 시장으로 손꼽히는 국내 피자시장은 1조3000억원(2007년 기준) 규모로 피자헛, 미스터피자, 도미노피자 3사가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시장의 규모는 성장하고 있다. 피자시장은 초고속 성장을 이룩한 결과 미국, 영국과 더불어 세계 3대 피자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피자헛은 그동안 매출액이나 매장 수에서 피자업계의 왕좌로서 자리를 지켜왔지만
현재 미스터피자의 빠른 성장과 도미노피자의 배달전략, 저가 피자를 내세운 중견기업으로 인해 현재 위치를 위협받으면서 시장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다.
Ⅱ. 피자시장의 국내외 전반적인 현황

1) 피자 시장의 현황

- 시장성장과 치열해진 경쟁
2002년 피자매출 6600억규모에서 2003년에는 약 7800억원대로 늘어났으며, 금년 9월말 피자시장 규모는 1조 3천여억원이라는 보도가 있었다. 이처럼 피자시장의 전체크기는 점차 증가 일로에 있는데, 이는 피자시장에 뛰어드는 기업수가 증가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2003년 한국지점을 낸 파파존스피자(미국3위피자업체)나 한국 토종피자(지정환임실피자․성신제피자․피자2001)혹은 영세피자업체 (동네피자․피자나라치킨공주 등 저가 프랜차이즈)들이 피자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따라서 피자시장의 경쟁이 격화되며 경쟁격화는 결과적으로 시장파이 증가라는 순환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여기에 1990년대 10․20대 때 피자를 접한 세대들이 향후 구매력이 더 많아지는 30~40대가 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피자수요 연령대의 다양화로 파이는 더욱 늘어날 수 있다.
참고문헌
www.pizzatoday.com
www.ssjpizza.co.kr
www.hp.co.kr
www.best.co.kr
www.mrpizza.co.kr
www.pizzhut.com
www.pizzahut.co.kr
www.dominos.co.kr
www.pji.co.kr
www.brandcareer.com
www.thinkfood.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중국진출 기업전략사례
  • 피자에 대한 중국인들의 욕구가 늘어나고 있다. 이런 중국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요구의 다양화에 맞춰서 미스터피자는 ‘담백한 피자‘,’100%수제피자‘라는 슬로건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5C분석중국내수시장 내 경쟁자 : 세계적인 패스트푸드점인 KFC나 맥도날드 그 외에도 동종업계인 피자헛이나 도미노피자 등이 각기 저마다 다른 마케팅방법과 맛과 메뉴를 제시하고 있다. 전체 외식산업비중을 봤을 때 중국인들의 피자에 대한 인식은

  • [브랜드마케팅] 피자파스타인 마케팅전략
  • 새로 태어나는 피자파스타인 시장상황 전 국민의 44%가 3개월 동안 적어도 한 번 이상 피자집을 이용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10 - 20대 여성의 경우엔 같은 기간에 60% 이상이 피자집을 이용한다.피자는 국내에 도입 된지 10년이 넘으면서 이제 대중적인 주식이 되었다. 수요층도 미취학 아동부터 40 - 50대 중년층까지 확대되고 있다. 특정 연령층이 아닌 가족 단위의 외식사업으로 발전한 셈이다. 국내 피자시장은 연간 2,500억 원 규모이다. 이

  • 외식서비스 마케팅
  • 피자헛)가 아닌 독신자나 미혼자들에게 더욱 어필(여성이 더욱 선호)3. Position 및 목표 소비자 분석목표 소비자층은 인터넷 사용비율이 높은 30대 후반까지의 신세대, 독신자나 미혼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이들은 또 일주일에 3회 이상의 외식을 하는 편이다. 이들에게 도미노 피자는 집에서도 쉽게 주문할 수 있으며, 빠르고 따뜻한 상태로 배달되며, 이들이 추구하는 맛의 대한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양질의 피자에 대한 이미지를 포지셔닝 했다.5.마

  •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
  • 대한 자금력이 있다고 가정하고, 외국산브랜드에게 잠식당한 시장을 단기간에 우리 브랜드로 시장을 다시 되찾는다는 목표로, 현재 시장분석과 소비자의 성향을 분석해서 그에 알맞은 전략을 세워 시장에 진입하는 시나리오를 이 프로젝트를 구성했다. 우리가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프랜차이즈라는 것이 무엇인지 배우는 것이 가장 먼저라 생각했다. 아무리 뛰어난 전술이 있더라도 그 전술의 기본이 되는 전략이 없으면 아무런 효용이 없다.

  • 프랜차이즈 상위 개 기업의 조직구조 와운 영상 의유 사성과 차별성
  • 사업(사전적 의미) 프랜차이즈(franchise)명사체인본부가, 가맹점에 일정한 지역에서 자기 상품을 독점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주고, 각종 경영지도 등을 통하여 판매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방식.산업 및 기업의 특징 시장상황 소비생활 및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급격한 증대< 출처: 통계청, 『한국통계연보』> 산업 및 기업의 특징 경쟁환경 분석매장수총매출액전년대비매출액증가율피자헛350개 매장 3천500억원총 매출액은 17% 증가했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