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기업의 윤리경영과 윤리강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윤리경영
1.1 윤리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1.2 국내의 윤리경영 실천 사례
1.3 윤리경영과 기업 이윤
1.4 윤리경영의 실천 방법

2. 금융 업계의 윤리 경영
2.1 필요성
2.2 특성

3. 금융 기업의 윤리 강령
3.1 은행사의 윤리 강령
3.1.1 국민 은행 윤리 강령
3.1.2 한미 은행 윤리 강령
3.1.3 국민 은행과 한미 은행의 윤리 강령 비교
3.2 증권사의 윤리 강령
3.2.1 대신 증권 윤리 강령
3.2.2 삼성 증권 윤리 강령
3.2.3 대신 증권과 삼성 증권의 윤리 강령 비교
3.3 보험사의 윤리 강령
3.3.1 럭키 생명 윤리 강령
3,3,2 현대 해상 윤리 강령
3.3.3 럭키 생명과 현대 해상의 윤리 강령 비교
3.4 은행, 증권, 보험업의 윤리 강령 비교

4. 결론
본문내용
1. 윤리경영
1.1 윤리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기업 윤리를 지키고 있다는 것은 기업에서의 의사결정이 경제원칙에만 기초로 하는 것이 아니라, 윤리적인 판단을 전제조건으로 하여 의사결정이 내려지며, 법이나 정부규제의 준수이상으로 공정하고 정당하게 지키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Geore A. Stener, 1975) 그러므로 기업 윤리란 일반적으로 '경영자나 임직원이 기업활동에서 갖추어야 할 윤리'를 의미하는 것이다.
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두고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하는 것'이다. 또한 윤리경영이 추구하는 가치는 기업의 이해관계자인 고객, 직원, 주주, 협력업체,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성장과 가치를 나누는 21세기 초일류 기업을 만드는 것이다.

[그림 1 – 윤리 경영]
이러한 초일류 기업은 궁극적으로 국민과 세계인으로부터 믿음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경영과 기업활동을 해야 하는 것이다.
윤리경영에 있어 기업을 바라보는 시각은 단순히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시장에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주체로만 보지 않는다. 기업은 경영활동에서 얻는 이익에 대해서는 고객, 종업원, 주주와 함께 공유하여 그들의 삶을 개선시켜야 하는 역할을 부여 받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즉, 사주 또는 경영진만을 위한 기업이 아니라는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협력업체에게 기업의 의무를 준수하기를 기대하며 지역사회(지역, 국가, 세계)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하는 주체로 기업을 인식하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의 이해관계자인 고객, 종업원, 주주, 협력업체, 지역사회에 대한 기업활동에 있어 어떠한 주요 원칙이 필요한가. 이에 대해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기업윤리강령비교POSCO VS 동부화재
  • 기업 윤리강령 비교 조사 보고서(POSCO VS 동부화재)1. 서 론많은 기업을 조사하지는 않았고 특징적인 2개 기업들의 윤리 강령을 조사 하면서 비교 분석 해보았다. 기업별 윤리강령을 조사하면서 대부분에 소규모 기업들이나 중소기업 혹은 규모는 대규모 기업으로 분류가 될지라도 우리가 잘 모르고 있는 기업들은 기업이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할 윤리강령 등이나 윤리적 지침에 있어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언급을 하지 않거나 언급을 했다 하더라도

  • KTF인의 윤리강령
  • 경영의 핵심을 다른 기업들보다 고객만족을 더욱 더 강조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런 만큼 기업의 윤리적인 경영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의지가 확고하여 기업윤리를 실천하는 확실한 원동력이 된다. 3. KTF 윤리경영의 개념비리행위 금지 차원이 아닌 기업윤리 선도기업 으로서 고객으로부터의 신뢰확보와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적극적인 경영활동으로 굿타임 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KTF 기업문화로서의 윤리경영을 의미한다.4. 윤리강령의 기본

  • [윤리경영] 기업별 윤리강령 비교 분석(보험사)
  • - 목차 -* 서론(1) 윤리 ∙ 직업윤리 ∙ 기업윤리의 개념 - 2p(2) 윤리경영의 개념 - 2p~ 3p(3) 직업윤리의 근본 원리 및 기본 자세 - 3p(4) 윤리경영이 중요한 이유 4p(5) 윤리경영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4p~ 6p* 본론(6) 기업윤리강령에 대하여 비교⋅분석 6p~25p1. 기업원칙 및 이념 - 6p~ 7p2. 윤리강령 전문 - 8p~ 9p3. 본문

  • [기업윤리] KT의 기업윤리강령
  • KT의 기업윤리강령기업윤리들 어 가 며기업윤리강령의 필요성 및 배경기업선정배경“The Value Networking Company”Part I1. 기업윤리강령의 필요성 및 배경환경의 변화 → 가치의 변화생산성, 이윤추구→친환경,사회기여윤리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과제시대적요구윤리적 관리와 실천기본방침과 세부지침의 공식화제정목적전문 및 기본정신고객에 대한 책임임직원에 대한 책임주요구성경쟁사와의 관계주주에 대한 책임지역사회에서의

  • [기업윤리] KT의 기업윤리강령
  • 기업윤리강령 분석 보고서기업윤리강령 분석 보고서- KT 사례 분석기업윤리 목 차Ⅰ. 들 어 가 며 P.31. 기업윤리강령의 필요성 및 배경 . P.32. 기업선정배경 . P.4Ⅱ. KT의 윤리경영 . P.51. 공기업의 윤리경영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