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소매업의 양극화 현상 심화에 대해 -ABC마트와 Home Plus(홈플러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소매업의 양극화란?
02 소매업의 양극화가 나타나는 이유
03 대형 할인점과 전문점의 대표 사례
04 소매업 양극화의 발전 방향 및 결론
본문내용
소매업의 양극화란?

소매업의 양극화

소비자의 기호 변화에 따라 기존의 소매 업태들이
대형 할인점과 전문점의 형태로 나뉘어 지는 것.


대형 할인점과 전문점


대형 할인점(high-tech) : 박리다매의 원칙에 입각하여 일반 상점보다 항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 저렴한 가격, 유명 브랜드 판매, 셀프서비스 (ex Home plus, E-마트, Costco, 롯데마트)

전문점(high-touch) : 한정된 상품 군을 깊게 취급하여 할인점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점포, 깊은 상품 구색, 우수한 고객서비스(ex ABC마트, Toy-R-Us, Victoria’s Secret)


02 소매업의 양극화가 나타나는 이유

소비자 중심 주의

생산 개념 단계 – 제품 개념 단계 – 판매 개념 단계 – 마케팅 개념 단계


과거와 달리 제품 판매를 통한 이윤 추구가 아닌 소비자의 욕구 충족에 의한 이윤추구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핵심 요소가 되었다.
참고문헌
책 : 유통관리(안광호 저) 제4장 소매업 발전 추세와 소매관리
마케팅(채서일 저) 제2장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인터넷 : ABC마트 : www.abcmart.co.kr
홈플러스 : www.homeplus.co.kr

인터뷰 자료 : 홈플러스 동대전점 김상진 대리님
ABC마트 대전점 추신애 점장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부족......
  • dagw***
    (2010.11.22 09:47:39)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월마트와 홈플러스 사례
  • 중심으로 규모의 경제 실현 및 시장 지배력 강화로 영업이익률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중소업체들의 경우 경쟁심화로 인해 마진율 하락, 재무구조 악화 등의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3) 무점포 소매업- 성숙기에 접어든 백화점이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할인점과는 달리 인터넷 쇼핑몰 등 무점포 소매업은 향후 2~3년간 가장 성장여력이 높은 소매유통 분야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하나경제연구소는 인터넷 쇼핑몰의

  • [유통] LG25 경영분석과 향후방안
  • 마트(00.12월말) : 전세계 4,020 점포(미국 2,952 점포)* 까르푸(00.11월말) : 전세계 693 점포(프랑스 230 점포)-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전후방 연관기업이 IT를 기반으로 공급체인관리(SCM)전략 및 B2B네트워크 구축을 활발히 전개중2) 2002년 유통산업 여건▷ 최근 우리 경제의 경기저점 통과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유통산업 관련 각종지표도 긍정적* 소비자기대지수(통계청) : (01.3) 94.1 → (01.6) 100.3 → (01.9) 92.1 → (01.11) 96.7* 도소매업 부가가

  • [유통관리]LG유통(LG25)의 경영분석
  • 마트(00.12월말) : 전세계 4,020 점포(미국 2,952 점포)* 까르푸(00.11월말) : 전세계 693 점포(프랑스 230 점포)Ⅲ.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전후방 연관기업이 IT를 기반으로 공급체인관리(SCM)전략 및 B2B네트워크 구축을 활발히 전개중2) 2002년 유통산업 여건Ⅰ. 최근 우리 경제의 경기저점 통과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유통산업 관련 각종지표도 긍정적* 소비자기대지수(통계청) : (01.3) 94.1 → (01.6) 100.3 → (01.9) 92.1 → (01.11) 96.7* 도소매업 부

  • [국제물류론] 국내외 유통업체 비교 -월마트 VS 이마트
  • 보 고 서제 목: 국내ㆍ외 유통업체 비교(E-MART VS WAL-MART)과 목 명:국제 물류론학 과:학번및성명:제 출 일:2005년 4월 23일담당교수:목 차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배경제 2절 연구목적제 3절 연구방법제 2장 본론제 1절 월마트 VS 이마트 현황1. 기업 소개 및 연혁2. 기업의 규모와 매출 제 2절 월마트의 유통시스템1. 월마트의 핵심역량2. 전용 운송 시스템 구축3. 크로스 도킹 시스템(Cross Docking System)4. 공급체인관리5. POS시스템제 3절 이마트의 유

  • [경영전략] 신세계`이마트` 경영전략 분석
  • 경 영 전 략▒ 목 차 ▒Ⅰ 서 론1. 유통산업의 환경2. 국내 유통환경국내 주요 소매업태 현황 및 발전방향Ⅱ 본 론1. 이마트 개요회사소개경영철학⑶ 조직 운영 ⑷ PB⑸ 품질관리 시스템⑹ 유통, 물류 시스템2. 이마트 해운대점⑴ 점포소개⑵ 고객만족 제도⑶ 경쟁사 분석⑷ SWOT분석⑸ 포지셔닝Ⅲ 결 론개선방향 및 대안제시Ⅰ 서 론유통의 정의상품과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르게 해주는 모든 활동- 재화와 서비스의 흐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