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소매업의 양극화 현상 심화에 대해 -ABC마트와 Home Plus(홈플러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01 소매업의 양극화란?
02 소매업의 양극화가 나타나는 이유
03 대형 할인점과 전문점의 대표 사례
04 소매업 양극화의 발전 방향 및 결론
- 본문내용
-
소매업의 양극화란?
소매업의 양극화
소비자의 기호 변화에 따라 기존의 소매 업태들이
대형 할인점과 전문점의 형태로 나뉘어 지는 것.
대형 할인점과 전문점
대형 할인점(high-tech) : 박리다매의 원칙에 입각하여 일반 상점보다 항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 저렴한 가격, 유명 브랜드 판매, 셀프서비스 (ex Home plus, E-마트, Costco, 롯데마트)
전문점(high-touch) : 한정된 상품 군을 깊게 취급하여 할인점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점포, 깊은 상품 구색, 우수한 고객서비스(ex ABC마트, Toy-R-Us, Victoria’s Secret)
02 소매업의 양극화가 나타나는 이유
소비자 중심 주의
생산 개념 단계 – 제품 개념 단계 – 판매 개념 단계 – 마케팅 개념 단계
과거와 달리 제품 판매를 통한 이윤 추구가 아닌 소비자의 욕구 충족에 의한 이윤추구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핵심 요소가 되었다.
- 참고문헌
-
책 : 유통관리(안광호 저) 제4장 소매업 발전 추세와 소매관리
마케팅(채서일 저) 제2장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인터넷 : ABC마트 : www.abcmart.co.kr
홈플러스 : www.homeplus.co.kr
인터뷰 자료 : 홈플러스 동대전점 김상진 대리님
ABC마트 대전점 추신애 점장님
자료평가
- 자료 부족......
- dagw***
(2010.11.22 09:47: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