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일본 시장 실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기업선정의 배경
2. 현대자동차 소개
(1) 기업소개
(2) 국내현황
(3) 해외진출현황
3. 연구의 의의 및 방향 제시
본론
1. 현대자동차의 일본진출 배경
2. 현대 자동차의 진출 과정 및 진입전략
3.현대자동차의 일본 시장 실패 분석
4. 일본의 자동차 산업 및 시장 동향
(1) 일본의 문화와 자동차산업
가. 역사적 배경속의 일본의 자동차
나. 기후풍토, 문화적 배경 속에서 일본의 자동차의 특징
다. 일본차의 컨셉과 경차
라. 일본 자동차 산업과 미국
마.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도약
(2)최근 일본 자동차 산업의 환경변화
(3) 경기회복 속에서의 승용차시장
5. 일본 내 진출한 해외기업의 성공사례와 비교 분석
(1) 폭스바겐
가. 폭스바겐의 일본 진출 연혁
나. 일본 자동차시장에서 사랑받는 폭스바겐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기업선정의 배경
올해로 현대자동차의 일본법인인 현대모터재팬이 설립된지 햇수로 8년째가 되었다.세계 곳곳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유독 일본시장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현재 미국·유럽에서도 80만대 이상 팔리는 등 수출이 크게 늘고 있고, 86년 미국에 진출 시‘일본차 킬러’란 별명을 얻은 현대차는 정작 일본에서만은 부진한 수출성적을 거듭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고의 자동차회사가 일본 수입차종에 20위권에도 들지 못하며 계속적인 판매부진을 겪는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구멍가게도 아니고 각 분야의 산업이 집적되어 이루어진 자동차 산업인 만큼 해외시장에서의 성공과 실패로 나뉘는 파급효과는 실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더 이상 먼 나라가 아닌 일본으로의 국내기업의 진출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루어져 왔고,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육성된 자동차산업의 대표주자 현대자동차의 판매성적 부진은 한시라도 빨리 그 원인을 알고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본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현대자동차 소개
(1) 기업소개
1967년 12월 설립하여 포드자동차와 기술계약을 맺고 포드 코티나를 조립, 생산하면서 시작했다. 1974년 토리노 모터쇼의 성공적인 데뷔를 기반으로 1976년 한국 최초의 자동차 고유모델인 포니를 시판하였다. 한국인의 취향에 맞으면서 내구성이 좋아 국내시장 점유율 60% 이상을 기록하고, 1984년 단일차종으로 50만대 생산을 돌파하였다.
1976년 에콰도르에 포니 수출을 시작으로 인도·중국·터키·미국 등지에 해외공장과 연구 시설을 두고 190여 나라에 수출하고 있다. 1991년에는 독자 엔진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차량 국산화에 기여했으며, 승용차 외에도 트럭·덤프트럭·버스·밴 등 각종 차량을 제작 판매한다.
1998년 10월 기아자동차(주)와 아시아자동차공업(주)를 인수하였고, 2000년 9월 현대그룹의 다른 계열사 9개사와 함께 그룹에서 분리되어 현대자동차그룹을 형성하였다. 2003년 3월 현대모비스(주) 및 일본 미쓰비시자동차(주)와 함께 제품개발, 생산, 판매, 구매부문의 상호 협력을 위하여 공동협력 계약을 체결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생각보다 좋은 내용이 있네요
  • jhb3***
    (2009.12.13 11:27:03)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한국 브랜드 해외진출 성공 사례 -진로소주와 한스비빔밥의 성공사례
  • 일본의 시장 환경3)일본진출사례 4P분석4)진로의 일본시장 현황5)성공요인6)관련기사-한스비빔밥1)회사소개2)수상내역 및 연혁3)한스비빔밥의 경쟁성4)미국진출사례 4P분석5)글로벌화 & 현지화6)성공요인과 교훈7)관련기사8)앞으로의 방향 및 결말결론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들어가면서.국내 경영환경은 IMF 이후, 경영환경이 구조조정을 거치면서 각자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풍토가 만들어 졌으며 그로 인해 국제무대에서 당당

  • [경영학] 현대자동차 북미진출 사례 분석
  • 일본차의 미국시장 진입에 어려움으로 인한 것이었지, 결코 품질이나 성능에서 우수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그들의 결정은 잘못된 것이었고, 끝내 실패의 쓴잔을 마시게 된다. 그로인해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실추로 인한 평가절하, 캐나다 현지의 대규모 실업자 발생 등의 사회적 문제를 발생 시키게 되었다. 이처럼 현대 자동차는 실패라는 쓴잔을 경험하면서도 이 후, 과감하게 북미 진출을 계획하고 철저한 현지 시장분석을 통한 마케

  • [경영] 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
  • 실패사례 및 요인분석1) MP3 시장에서의 삼성전자 실패2) 미국에서의 삼성전자 7인치 갤럭시 탭의 실패3) 갤럭시 S, 일본에서의 3일천하Ⅳ. 삼성전자의 전체적인 성공 실패요인Ⅴ. 삼성전자의 향후 국제경영 전략Ⅵ. 개인소감문Ⅰ. 들어가면서국제 경제는 세계화되어 가고 있으며, 국경이 없는 세계경제시대 가 도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영 활동이 국내에 국한 되지 않고 국경을 초월하여 이루어지고 있는데 우리는 이를 『국제 경영』이라 한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북미 진출 사례 분석
  • 일본차의 미국시장 진입에 어려움으로 인한 것이었지, 결코 품질이나 성능에서 우수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그들의 결정은 잘못된 것이었고, 끝내 실패의 쓴잔을 마시게 된다. 그로인해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실추로 인한 평가절하, 캐나다 현지의 대규모 실업자 발생 등의 사회적 문제를 발생 시키게 되었다. 이처럼 현대 자동차는 실패라는 쓴잔을 경험하면서도 이 후, 과감하게 북미 진출을 계획하고 철저한 현지 시장분석을 통한 마케

  • [국제 마케팅] 국제협상 사례(전략적 제휴, 국제 M&A, 기술이전, 갈등관리 협상, 통상협상 사례, 등..)
  • 국제 기술이전 협상제 4 장 글로벌기업의 갈등관리협상 (Conflict Resolution Negotation)제 5장 글로벌기업과 현지국 간의 협상제 6 장 국제 통상 협상 개론제 7장 통상협상의 이론적 분석 제 8 장 한.미 통상협상 : 미국의 통상 협상전략 제9장한․미 통상협상Ⅱ : 한국과 미국의 통상협상전략 제 10 장 한 중 통상협상제11장. 한 EU 통상협상제 12 장 FTA협상전략제 13 장 GM대우자동차 협상사례(실패사례)제 1장 전략적 제휴․합작투자협상오늘날 세계시장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