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마케팅-쿠쿠 홈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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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서론...............................................................................................................2
Ⅰ. 기업 소개.................................................................................................4

본론
Ⅱ. 환경 및 시장 분석
1. 환경 분석..................................................................................................6
2. 시장 분석..................................................................................................8
3. SWOT 분석.............................................................................................11

Ⅲ. 마케팅 전략(STP)
1. 국내시장의 STP......................................................................................16
2. 일본시장의 STP......................................................................................17
3. 중국시장의 STP......................................................................................20

Ⅳ. 마케팅믹스(4P's)
1. 제품 전략(Product).................................................................................22
2. 가격 전략(Price).....................................................................................27
3. 유통 전략(Place).....................................................................................29
4. 촉진 전략(Promotion).............................................................................31

Ⅴ. 경쟁사와의 비교
1. 경쟁사와의 비교 분석.............................................................................34
2. 마케팅전략의 비교...................................................................................39

결론
Ⅵ. 쿠쿠홈시스의 성공요인 및 향후 과제
성공요인.......................................................................................................46
약점 ............................................................................................................49
향후 과제.....................................................................................................50
본문내용
서론

전기압력밥솥을 쓰지 않는 가정이더라도 ‘쿠쿠(구 성광전자)’라는 브랜드는 알고 있을 정도로 중소기업으로서는 파격적인 TV 광고와 마케팅, 그리고 까다로운 주부들의 눈까지 만족시킨 품질로 출시한 지 1년여 만에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한 쿠쿠 전기압력밥솥이다.
전기압력밥솥은 편리성과 밥맛을 동시에 충족시켜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전제품 중에서도 가장 까다로운 품목으로 손꼽혀 웬만한 기술 노하우가 없이는 함부로 손대지 못한다. 쌀의 종류는 물론, 물, 환경, 기후에 따라 밥맛이 각기 다르고 밥에 대한 사람들의 취향도 각양각색이며 안전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끝나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 가전제품을 만드는 업체들도 밥솥 앞에서는 고개를 설레설레 젓는다. 대기업에 OEM으로 납품해오던 때부터 불량률이 낮기로 소문나 있던 성광전자는 98년 7월 자체 브랜드 ‘쿠쿠’로 시장 진출을 시도하면서 어음 대신 선금방식의 현금결제, 과감한 TV 광고, 품질은 대기업 제품에 뒤지지 않고 가격은 저렴한 틈새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쿠쿠의 이름을 알리는데 성공했다. 이로써 중소업체 몇 군데가 힘겹게 일궈가던 전기압력밥솥 시장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키는데 큰 몫을 한 것이다. 처음엔 몇 개월 하고 말겠거니 했던 대기업들도 쿠쿠가 단일 품목을 이렇게 성공시킨 것을 보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몇 년 전 LG전자의 전기압력밥솥이 잇따라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언론이 떠들썩한 적이 있었다. 우리가 믿었던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사고를 일으킨 만큼 그 파장은 만만치 않았다. 이 사건으로 인해 LG는 막대한 매출손실을 입으며 밀려났고(지금은 사업부 철수) 덕분에 그동안 업계1위를 이어왔던 쿠쿠전자는 더욱 확고히 선두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LG의 하청업체였던 쿠쿠에 있어 눈부신 도약이 아닐 수 없다. 기존업체인 삼성, LG, 대웅 등이 버티고 있던 밥솥시장에 후발업체(자사 브랜드)로 들어와 독보적인 시장점유율 50%라는 성공을 거둔다. 그리고 최근에는 세계 일류 상품에 선정되고,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한다.
밥솥은 한국 사람들이 쌀을 주식으로 하는 한 필요성 1위의 제품일 것이다. 하지만 제일 흔할 수도 있는 것이 밥솥이다. 이것을 경제력으로 어떻게 이끌어 가느냐가 밥솥시장의 생존법칙일 것이다. 특히 몇 년간 계속 되어온 압력밥솥의 인기는 세계시장까지도 밥솥시장을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해 주었다. 그래서 압력밥솥을 제일 먼저 개발하고 꾸준한 연구와 투자로 시장점유율 1위와 고객만족도 1위를 달리고 있는 쿠쿠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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