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홍진크라운(HJC) 글로벌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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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의 서정 이유
2. HJC 개요
2-1. 회사개요

3. HJC의 핵심성공요인
3-1. 차별화된 해외시장 침투 전략
3-2. 과감한 R&D 투자
3-3. 디자인으로 승부
3-4. 독특한 stakeholder와의 관계 구축
3-5. 상호신뢰로 묶여진 구성원
3-6. 기술력 유출방지를 위한 노력
3-7. 국내 산업보호와 국내 고용창출이라는 윤리경영
3-8. 제품 PLC에 따른 Resource Balance 방식

4. 성공전략 분석
4-1. SWOT 분석
4-2. 4P전략
4-3. STP전략

5. HJC의 해외진출
5-1. 미국 시장 진출
5-2. 유럽 시장 진출
5-3. 중국 시장 진출

6. 결론
6-1. HJC의 도약을 위한 새로운 도전과 향후 전망
6-2.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과제
6-3. 맺음말
본문내용
1. 기업선정이유

오토바이 헬멧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중소기업으로써 독자 브랜드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신제품 개발로 여느 다른 중소기업과는 다르게 까다로운 미국시장으로 먼저 진출을 모색하여 6년째 미국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는 점이 이 기업의 선정이유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서 양질의 제품으로도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반면에 홍진크라운은 품질이나 가격대면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몇 안 되는 기업 중 하나로 글로벌전략을 잘 활용한 기업이라는 점도 선정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 HJC 개요

1)회사개요
HJC는 오토바이 헬멧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점유율과 품질로써 정상을 굳건히 지키고 있는 한국의 중소기업이다. 각 국가들의 품질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해 철저한 품질테스트장비를 보유하고 검사함으로써 세계 제일의 품질이라는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진보된 기술과 경쟁력 있는 가격, 최상의 품질수준을 고객에게 제공, 오토바이 헬멧 메이커로써 세계적인 명성을 확보하고 있다. 그로 인해서 세계 40여 국가로 수출하고 있다. 1971년 홍진기업으로 출발한 HJC는 서울헬멧이라는 회사에 헬멧을 만다는데 필요한 내장제(봉제품)를 만들어 납품하던 것이 전신이 되었다. 그러다 1974년 서울헬멧을 인수하여 사명을 ‘크라운’으로 고쳐 제조 및 판매에 나서기 시작했다. 1992년부터 북미시장 점유율 1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2003년 수출액 6,200만 달러(약740억 원), 연간 수요 1,000만 개에 달하는 세계 헬멧시장에서 점유율 22%라는 놀라운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공장은 경기도 용인시 이동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직원수는 280여명의 중소기업 규모이다. 국내에 제1공장(5000여평)으로 본사 및 공장으로 운영하고 있고 제2공장(1300여평)에서는 플라스틱 시출성형, 제3공장(3400여평)에서는 ERP성형을 담당하고 있다. 해외에는 중국공장(3600여평)에서 완제품 조립과 미국지사를 두어 북미지역을 영업/관리하는 역할을 수행중이다.

HJC사 주요 연혁
1971년
10월
홍진기업 창설(헬멧내장제 수출)
1974년
03월
서울헬멧 인수, 상표 : 크라운 (헬멧 제조/판매)
1979년
10월
공장이전 (경기도 용인시 이동면 서리 : 현공장)
1984년
04월
시범공장 지도업체 선정(공업진흥청)
1986년
04월
HJC 브랜드로 미국시장 진출
1987년
01월
미국법인 설립(LA)
04월
법인전환 (주) 홍진크라운
1992년
12월
북미시장 점유율1위(현재까지 연속 1위)
1996년
08월
계열사흡수
1999년
05월
제3공장준공

3. HJC의 핵심성공요인

1) 차별화된 해외시장침투 전략
 사업초기부터 국내가 아닌 해외로 눈을 돌려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면 국내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을 통한 전략수립
 HJC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의 대표적인 4가지는 독자브랜드를 통한 직접수출형태, 틈새시장공략, 독립 유통망 확보, 그리고 현지도매상과의 긴밀한 유대관계가 있다.

① 독자브랜드
- 해외수출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으로써 OEM형태가 아닌 독자브랜드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

② 틈새시장공략
- 다른 경쟁기업이 이미 진출한 상황에서는 저가의 고품질 전략을 수립하고 안정화된 이 후에는 고품질증가 전략의 채택

③ 독특한 유통망
- 도매상의 유통망을 중요시 여겨서 그 중에 유망한 도매상 하나를 선점하여서 공급함으 로써 집중도를 높이는 전략을 세움

④ 현지도매상과 우호적 관계 수립
- 판매대리인제도를 활용하여 수입상과 중간유통업체를 건너뛰고 도소매상과 직접 공급 하여 20~30%의 원가절감효과를 가져옴
- 성장을 통해 많은 바이어가 접촉하였으나 도매상과의 거래를 계속 유지함으로써 도매 상과 우호적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좋은 실적을 통해서 바이어들이 자연스레 HJC와 거래하게 유도

2) 과감한 R & D 투자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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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활용합니다.도움많이되네요.
  • iambo***
    (2013.05.31 17:4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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