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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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7.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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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ⅰ프로야구 현황
1. 구단별 스텝 및 선수 규모
2. 국내 프로스포츠의 관중현황 비교
3. 프로야구 수입구조
①입장 수입
②방송 중계권 수입
③스폰서십 수익
④광고 수입
⑤라이센싱 수입
⑥구장 수입
ⅱ. 문 제 점
1. 경기내적요인
(1) 경기자체요인
(2)경기지원요인
1) 접근용이성 문제
2) 열악한 환경
3) 인터넷 사업모델, 라이센싱, 머천다이징문제
4) TV중계권 문제
5) 매스컴의 초점에서 멀어진 점
ⅲ 스포츠 마케팅 믹스(5Ps)전략
① 제품(product)
② 가격(price)
③ 장소(place)
④ 촉진(promotion)
⑤ PR(public relation)
Ⅲ.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1982년 6개 구단으로 출범한 프로야구는 그 동안 몇 개의 팀이 새로 생성되기도 하고, 해체되어 오면서 명실상부한 프로스포츠의 주류로 자리 잡아 왔다. 이러한 프로야구 스포츠 산업 시장에서 선수들의 연봉기준을 일반 회사원들과 동일한 기준으로 비교한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따를 수 있겠지만 현재 프로구단의 수입구조조직과 전체 지출 현황을 살펴볼 때 기업 생태계 변화에 따른 생존 능력이 절대적으로 미비한 실정이다. 즉, 좁은 국토와 제한된 인구밀도 등으로 수입원은 한정 되어있는데 기업의 지출 폭은 점차적으로 커져 가는 프로야구의 구조적인 문제점을 단순히 모기업의 지원에만 의존한다는 기존의 경영논리와 방침으로는 더 이상 현실성과 설득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프로야구단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것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언급하고 합리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해야 할 상황인 것이다.
더욱이 프로야구의 주 수입원인 관중 수가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고, 특히 2002년의 경우 한일 월드컵으로 인한 범국가적 차원의 축구 붐 조성의 여파로 프로야구 시장 상황은 더욱 위축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프로야구 선수의 연봉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어서 각 구단마다 선수단 연봉의 비중이 점점 커지며, 기업의 갈등거리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프로야구단의 자생력에 대한 효율적이고 심도 있는 자구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미래의 프로야구에 대한 청사진을 그릴 수 없을 것이다. 스포츠 산업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력과 자생력을 지닌 프로스포츠의 꽃으로 거듭나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 것인지, 아니면 쌍방울이나 해태 구단처럼 모기업이 어려우면 자연 도태되어 모기업과 선수단, 그리고 지역 팬들에게 회색빛 시나리오에 직면하게 될지 전략적 변곡점에 처한 프로야구는 관계자 및 일선 현장에서 있는 모든 구성원들이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그 해결책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번 조사를 통하여 우리나라 프로스포츠의 꽃인 프로야구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 등을 파악해 보고, 관중을 다시 경기장으로 불러들일 수 있는 인기 상승 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자

Ⅱ. 본론

ⅰ프로야구 현황

1. 구단별 스텝 및 선수 규모
한 팀 당 평균 24명의 선수, 프론트 직원 5-6명이란 작은 규모로 출발했던 프로야구는 이제 2군을 포함하면 팀 당 평균 68명의 선수, 10명의 코치, 40명을 넘는 직원 등 1천여 명의 인원이 종사하는 산업으로 양적 성장을 이룩했다. 구단 수도 1982년의 6개 구단에서 1986년 빙그레 이글스, 1991년 쌍방울 레이더스가 추가 창단 되어 8개 구단으로 늘어나 규모면에서 큰 성장을 보이고 있다.

2. 국내 프로스포츠의 관중현황 비교
경제발전에 따른 국민소득의 증가와 주5일제 근무로 인한 노동시간의 단축 등으로 생활의 질적인 향상을 추구하고자 하는 의식이 확산됨에 따라 레저시장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급격한 레저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프로야구는 상대적으로 그리고 절대적으로 일반인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 1995년 사상 최다 인원인 5백 40만 명을 동원한 이래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는 프로야구는 특히 2000년의 경우에는 하루 평균관중이 4,713명으로 최저의 평균관중을 기록하였다. 1995년의 5백 40만 명이라는 인원은 우리나라 프로야구 시장을 고려할 때 엄청난 숫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1995년을 기점으로 평균 관중수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는데 있다. 1999년의 경우 “국민타자 이승엽󰡓이라는 효과로 평균관중이 전년도에 비해 상승했지만 전체적으로는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가장 큰 원인은 첫 번째로 경쟁리그의 활성화(기타 스포츠 종목), 두 번째 박찬호, 김병현, 박세리 등 외국 진출 선수들의 활약 등이 동시에 이루어져 국내 프로야구에는 약재로 작용한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유명한 아마추어 선수들의 외국진출과 팬들의 눈높이 상승도 여기에 일조했을 것이다. 1998년부터는 경기력 향상 및 팬 동원 등을 위해 외국 선수들의 국내 진출을 허용했지만 관중 동원에는 효과가 별로 없었다. 또한 입장수입은 관중수와 정비례하는 관계로 역시 95년을 기점으로 수입도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며, 반대로 외국선수 유입, FA제도 계약금, 신인선수 계약금, 선수단 연봉 등 선수 관련 운영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결국 관중감소에 따른 입장 수입 감소, 선수단 운영비 증가, 모기업 지원금 증대 등의 관계가 부정적인 측면에서 강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그동안 무시해왔던 프로축구는 마케팅 전문대행사를 통한 선진마케팅 기법의 도입, 서포터의 적극적인 장외지원, 공격적인 축구를 위한 점수제도의 개선 등과 함께 스타적 요소를 갖춘 신인들의 등장으로 프로야구를 제치고 최고의 인기 스포츠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95년을 기점으로 인기하락을 보인 프로야구는 인기회복을 위한 전략부재와 자만심으로 인해 프로축구에게 덜미를 잡히고 만 것이다. 또한 농구의 경우에도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점차 관중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99년 기준 경기당 평균 3천4백여 명의 관중을 동원할 정도의 인기스포츠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참고문헌
스포츠 마케팅 : 저자. 국민 대학교 체육대학 신승호

스포츠 마케팅과 스폰서십 : 저자. 장경로

스포츠 마케팅의 실제와 뒷이야기 : 저자. 김승식

스포츠마케팅의 전략적 발전방안 연구 : 저자. 김재현

한국 스포츠 산업 육성방안 연구 : Phil Schaaf(1995), Sports Marketing, Prometheus Books
박영옥외(1998)
KBS(1999), 99KBS 연감의 내용

금강기회 스포츠마케팅팀, 월간 스포츠비즈니스(2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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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봣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yoointa***
    (2011.06.13 20:0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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