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한국축구의 발전방안 - K리그의 특징, 문제점, 마케팅 전략,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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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도입
1.K-LEAGUE 란 ?
2. K-LEAGUE 문제
3 .K-LEAGUE 의 마케팅 방향(다양한 서비스제공)


☆ 환경분석 - SWOT
1.상황분석
2.외형적 요인
3. SWOT


☆ STP
1.SEGMENTATION
2.TARGETING
3. POSITIONING


☆ 4P


☆ 마무리

본문내용
3 .K-LEAGUE 의 마케팅 방향(다양한 서비스제공)

☞ 2002년 한일 월드컵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경기장 보유
☞ 아시아최초의 프로축구 도입과 더불어 한국축구의 근간
☞ 주 5일제로 인한 여가활용에 용이

☞ 세계적인 시설에도 불구하고 관중들의 참여가 적은점을 반성하고 선수중심의 운영보다는 관중중심의 마케팅 전략수립
☞ 유소년 시스템과 구단의 정책의 부족을 개선하여 유소년시스템을 키워 제2의 박지성 박주영등의 새로운 스타발굴로 K리그 부흥을 위한 투자
☞ 방송매체를 적극 이용 K리그의 고급화를 구축

☆ 환경분석 - SWOT

1.상황분석
☞ 2002년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함과 동시에 세계에 한국축구의 위상을 크게 살리고 세계축구계에서 이목을 받고 있던 한국축구이지만 그 근본이 되는 K리그는 여전히 제자리 걸음을 되풀이 하고 있다. 물론 2002년 월드컵이후 대구FC, 인천Utd, 광주상무, 제주FC, 경남FC등 5개 팀이 추가되어 14개 팀으로 증가되었고 리그 승강제 도입으로 제 2의 중흥기를 노리고 있으나 관중의 수는 타 스포츠 경기에 비해 관중의 열정 및 참여도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고 있으며, 더군다나 스타플레이어들의 부재 및 프로축구 팬들에 대한 이벤트 부족으로 그나마 있는 관중도 줄고 있는 상황이다.

2.외형적 요인
①시장규모
☞현재 k리그의 시장규모는 764억으로 프로야구(792억)다음으로 큰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다.
②시장성장률
☞2002년 한일월드컵을 계기로 세계적인 수준의 경기장 및 국민들의 축구에 대한 관심도 증가
☞주 5일제 및 건전한 스포츠문화의 관심의 증가로 현재 287만명의 관중에서 앞으로 무궁무진한 관중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③판매의주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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