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디어경영론] 온미디어 ON MEDIA의 새로운 경영전략 -BATOO 바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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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 동기 및 목적

II. 본론
1. 상황 분석

2.'바투'분석

2-1. ‘바투’란

2-2. ‘바투’ 화면과 홈페이지

2-3. ‘바투’ 마케팅 현황

2-4. ‘바투’의 제작 의도 및 목표

3. SWOT 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연구 동기 및 목적
방송 시장에 유료 매체가 등장함에 따라 지상파의 종합편성과는 다른 특정 타겟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 전문편성 채널이 생겨나게 되었다. 매체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유료 매체가 방송 시장에 뛰어들게 되고, MVPD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전문편성 채널 더 다양해지 있으며 그로 인해 시청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으며, 콘텐츠 선택의 폭은 지상파만 보던 시절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 넓어졌다.

온미디어는 대한민국의 유료방송시장에서 대표적인 복수방송채널사업자(MPP)로, 현재 9개의 전문편성 채널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아래는 온미디어의 각 채널의 2004년도(당시 12개 채널이 있었다.) 매출을 기록한 표이다.
지배주주
채널수
운영채널
PP 사업자 법인
2004년 매출액(천원)
온미디어
12
OCN
오리온 시네마 네트워크
75,042,525
SUPER ACTION
Catch On
Catch On Plus
On Style
투니버스
온미디어
32,944,021
Ongamenet
온게임네트워크
17,006,751
퀴니
MTV
온뮤직네트워크
7,506,443
바둑TV
바둑텔레비전
10,337,479
ON PPV
디지털 온미디어
18,653,428
ON Demand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자료, 케이블TV 소유지분 (2004)

표를 통해서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하는 채널은 만화 전문 채널인 투니버스임을 알 수 있었고, 예상대로 여성 전문 채널인 온스타일과 OCN과 같은 영화 전문 채널들의 매출이 높았다. 그리고 바둑 전문 채널인 바둑TV가 예상외로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일반인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여겨지는 음악채널이 매출이 높을 것을 예상했으나 의외로 마니아계층이 즐겨보는 바둑TV의 매출이 비교적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것은 시청률이 다른 채널과 비슷하더라도 프로그램 제작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바둑 전문 프로그램의 특징으로 인해 가능한 일이며 우리는 바둑 전문 채널이 수익성이 높고 시장성이 좋은 방송 사업이라는 점에 주목하였다. 최근 온미디어에서 바둑TV와 관련하여 ‘바투’라는 온라인 바둑 게임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으며, 그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는 점에 흥미를 가지게 되어 연구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온미디어에서는 현재 바둑TV와 다양한 보도를 통해 ‘바투’를 홍보 중이며, 바투를 이용한 바둑TV를 위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게임 채널인 온게임넷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여 이는 온미디어가 가지는 기업구조와도 관련이 깊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우리는 직접 온미디어의 게임 개발 사업팀, 게임 개발 당시 함께한 바둑 기사들 등 ‘바투’제작과 관련된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바투’의 목표와 전략을 조사했으며, 텍스트 분석, 보도 자료 등의 2차 자료를 직접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를 통해 온미디어에서 직접 개발한 바둑 게임 ‘바투’를 이용한 새로운 경영전략을 알아보고, 그 전략의 비전과 문제점, 제언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상황분석
유료방송시장의 현황 분석
1995년 종합유선방송의 개국으로 시작된 다채널 방송은 2002년 위성방송의 도입으로 본격적인 경쟁체제에 들어갔다. 이상우, 이연찬, 정보통신 정책 연구원 <다채널 유료방송 시장 경쟁에 관한 연구>, 2005
선발 사업자이자 지배적 사업자인 케이블TV사업자가 가입자 대비 86.2%, 매출액 대비 82.5%의 점유율을 확보하며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불균형 시장을 이루었으며 한국디지털위성방송 <위성방송현황 및 바람직한 정책방향>, 2008
그 후 이동하면서 시청할 수 있는 매체인 DMB와 VOD형식의 인터넷 TV인 IPTV가 방송시장에 뛰어들면서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IPTV와 위성방송의 결합 방송 서비스가 내년에 시작될 예정으로 케이블 중심의 유료시장이 흔들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케이블 또한 인터넷과 인터넷전화와의 결합상품을 통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 다채널 방송시장의 현황은 그리 밝다고 할 수 없다. 우선 대다수의 가구들이 저가형 케이블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유료방송시장이 형성되고 있지 못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비슷한 질의 서비스를 상당히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였던 중계유선방송은 종합유선방송의 보급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었고, 1998년 채널 티어링의 도입과 함께 가격을 낮추기 시작한 종합유선방송은 대규모 가입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중계유선방송과 비슷한 수준으로 가격을 하락시킬 수밖에 없었다. 저가의 치열한 경쟁 환경 구조로 인하여 가입자들은 유료방송의 낮은 가격을 당연시 하게 되었다. 이상우, 이연찬, 정보통신 정책 연구원 <다채널 유료방송 시장 경쟁에 관한 연구>, 2005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유료방송 사업자는 광고 수익에 의존하고 있으며, 한정된 광고라는 자원을 두고 경쟁하는 매체가 점점 많아지면서 점점 더 공익적 측면보다는 상업적 측면이 강조된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프로그램이 많아지고 있다.

또한 경기 침체로 인해 광고시장은 침체기이며 지난해부터 콘텐츠 해외 비용 및 자체제작비가 크게 증가하여 해외 콘텐츠를 많이 활용하는 유료방송 시장에서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온미디어는 2005년 2000억 원, 2006년 2700억 원, 2007년 3160억 원으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케이블TV 사업으로 연평균 28% 정도의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현재 케이블TV의 9개 채널은 전체 채널 시청률의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위성을 통해서도 4개 채널을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11월 14일부터 IPTV에서도 3개 채널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온미디어가 IPTV 진출을 결정하게 된 것은, 미디어 균형 발전에 대한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최근 경기 불황의 중장기화 우려에 따른 매출 포트폴리오의 재점검 작업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매일경제》, 2008년 11월 5일자. 온미디어, IPTV시장 진출


케이블TV 중심의 유료시장이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 플랫폼을 다양하게 확장하는 것은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리고 온라인 게임 ‘바
참고문헌

온미디어홈페이지

타이젬

<동아일보> 2008년 11월 6일자. 온미디어, IPTV에 프로그램 공급

<이투데이 경제> 2008년 11월 5일자. 온미디어, KT 메가TV에 프로그램 공급 결정

동아일보: 《온미디어, 두뇌전략 바둑게임 바투 공개》

Pricewaterhouse Coopers (2005).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05-2009. 문화관광부(2005). 2005 미디어산업백서. p34 재구성.
매일경제》, 2008년 11월 5일자. 온미디어, IPTV시장 진출

이상우, 이연찬, 정보통신 정책 연구원 <다채널 유료방송 시장 경쟁에 관한 연구>, 2005

한국디지털위성방송 <위성방송현황 및 바람직한 정책방향>,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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