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매니지먼트의 개념, 유래, 연예, 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요인, 전략, 경영, 마케팅, 변화,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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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들어가며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의의 …………………………………………… 3

제2장 문헌연구 …………………………………………………… 5
제1절 매니지먼트의 이론적 고찰 …………………………… 5
1. 매니지먼트의 범위 ……………………………………… 5
2. 매니지먼트사의 조직구조 ……………………………… 6
1) 조직 형태의 특성 ……………………………………… 6
2) 인사관리 ………………………………………………… 14
3. 경영 전략 ………………………………………………… 17
1) 제품 전략 ……………………………………………… 17
2) 촉진 전략 ……………………………………………… 19
3) 위기관리 전략 ………………………………………… 20
제2절 스타 매니지먼트 ……………………………………… 21
1. 스타 매니지먼트의 목적과 역할 ……………………… 21
2. 분야별 매니지먼트의 체계와 운영방식 ……………… 23
1) 가수 매니지먼트 ……………………………………… 23
2) 배우 매니지먼트 ……………………………………… 24
3. 매니지먼트의 주체 - 매니저 …………………………… 25
1) 매니저의 특성 ………………………………………… 26
2) 매니저의 유형 ………………………………………… 28
제3절 기존연구의 검토 ……………………………………… 29
제3장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 33
제1절 연구문제 ………………………………………………… 33
제2절 분석대상 선정과 연구방법 …………………………… 35
1. 분석대상 선정 …………………………………………… 35
2. 자료수집 및 연구방법 …………………………………… 40
제3절 주요 용어의 개념 정의 ……………………………… 41

제4장 가수 매니지먼트 분석결과 ……………………………… 43
제1절 매니지먼트사의 조직구조 …………………………… 43
1. 조직형태의 특성 ………………………………………… 43
2. 인사관리 …………………………………………………… 50
1) 고용관리 ……………………………………………… 50
2) 개발관리 ……………………………………………… 53
3) 보상관리 ……………………………………………… 54
제2절 경영전략 ………………………………………………… 55
1. 제품 전략 ………………………………………………… 55
1) 시장 세분화 전략 ……………………………………… 55
2) 제품 차별화 전략 ……………………………………… 57
3) 신비주의 전략 ………………………………………… 59
2. 촉진 전략 ………………………………………………… 60
1) 언론 홍보 ……………………………………………… 60
2) PC 통신 ………………………………………………… 63
3) 기존 스타의 활용 …………………………………… 66
3. 위기관리 전략 …………………………………………… 68
1) 스캔들 ………………………………………………… 68
2) 상품성의 쇠퇴 ………………………………………… 69
3) 병역문제 ……………………………………………… 72
4) 표절 …………………………………………………… 74

제5장 결론 및 논의 ……………………………………………… 76
제1절 결론 ……………………………………………………… 7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78

참고문헌 ………………………………………………………… 79
ABSTRACT …………………………………………………… 82

본문내용
제1장 들어가며
스타 매니지먼트산업은 현재 독립된 산업으로 발전되고 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대중에 가장 가깝고 21세기 핵심적인 산업으로
성장 할것 이라는 전망 때문에 이에 대한관심이 지대하다.
우리나라도 이젠 “딴따라”에 비유 되었던 시절에서 벗어나 대중문화의 막강
한 막강한 플레이어로서 그리고 선도역과생산자로 부상하면서 상대적으로
연예 매니지먼트의 사회적 산업적 위상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불기 시작한 한류는 연예 매니지먼트산업에
성장 가능성을 한참 끌어올렸다.
한류 기원은 방송프로그램으로부터 시작되었지만 이의 행위주체는 단연스타
라고 할수 있다. 이러한 스타를 어떻게 육성 발전시키는냐는 당연 연예매니
지먼트사에 몫이라구 할수 있다. 이러한 스타의 고가치 문화성과 산업성까지
전략적이고 효율적으로 마케팅 해야 할 일이 매니지먼트사가 해야 할 일이
다.스타의 상품가치를 최적화 시키면서 한국 대중문화의 대의 경쟁력을 확대
발전 시키기 위해서는 스타 마케팅 자원의 개발 및 효율적인 매니지먼트가
전략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와 같이 스타탄생과 마케팅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우리나라 연예매
니지먼트사의 대다수는 안타깝게도 영세성과 전근대성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후진국 수준이다. 국내 연예매니지먼트 대부분은 소규모경영으로 주먹
구구식 경영 방식의 관행이 만연 되고 있어 새로운 방송연예 매니지먼트
환경에 적절하게 부응할 수 있는 산업적 조직적 역량은 미흡한실정이다
이에 체계적인 시스템구축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생각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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