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일기(일기쓰기)의 종류, 일기(일기쓰기)의 중요성, 일기(일기쓰기)의 지도 방법, 연상화 일기(일기쓰기), 칭찬 일기(일기쓰기), 독서그림 일기(일기쓰기), 수학 일기(일기쓰기), 편지 일기(일기쓰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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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기(일기쓰기)의 종류
1. 생활일기
2. 시사일기
3. 감상일기
4. 만화일기
5. 시 일기
6. 시 감상 일기
7. 편지 일기
8. 기타 다른 일기

Ⅱ. 일기(일기쓰기)의 중요성

Ⅲ. 일기(일기쓰기)의 지도 방법

Ⅳ. 연상화 일기(일기쓰기)
1. 준비물 : 필기도구, 크레파스, 동기선
2. 유의점

Ⅴ. 칭찬 일기(일기쓰기)

Ⅵ. 독서그림 일기(일기쓰기)
1. 그림일기
2. 독서 그림일기
3. 독서 그림일기 지도 단계
4. 그림일기 지도상의 유의점

Ⅶ. 수학 일기(일기쓰기)
1. 예 1
2. 예 2
3. 예 3
4. 예 4 : 만약 이 세상에 수가 없다면
5. 예 5 : 제목 : 1+1=1 (4편)
6. 예 6 : 숫자1이 없다면 (4편)
7. 예 7 : 계산기의 장단점
8. 수학일기의 효과 및 기대

Ⅷ. 편지 일기(일기쓰기)
1. 실천내용
2. 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일기(일기쓰기)의 중요성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문제를 주체적 안목으로 발견하여 창의적이면서 또한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고차원의 정신 능력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자신의 생활에 대한 반성과 주위의 세계에 대한 관찰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일기 쓰기는 초등학교 아이들의 쓰기 능력을 기르기에 효율적인 활동이다. 날마다 일기를 정성껏 쓰면, 쓰기는 물론이요 다른 공부도 잘하게 되고, 생각도 깊은 사람이 된다.

Ⅲ. 일기(일기쓰기)의 지도 방법

첫째, 자세하게 써야 한다. 아이들이 쓴 일기가 짧은 이유는 거의가 자세하게 쓰지 않아서이다. 자세하게 쓰도록 지도하면 자연스럽게 긴 일기를 쓸 수 있다. (아동의 일기를 읽어보고 특정 부분의 묘사에 대해 교사가 ꡒ이것 좀 더 자세히 써 보면 재미있겠는데ꡓ라고 써 주거나 자세히 묘사해 보자. 라는 주제일기를 써 보게 한다.)
둘째, 일기 쓰기는 처음이 중요하다. 처음 일기를 쓸 때 개인별 능력을 보아 가며 일기 형식, 내용, 짜임 등 기초적인 것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정성이 있어야 한다.
셋째, 일기의 문형은 자유로 선택하여 쓴다. 생활문, 편지글, 논설문, 설명문, 시 등 내용에 따라 자유로 선택하여 쓰도록 한다.
넷째, 제목을 쓰고 그에 맞는 내용으로 쓰게 한다. 일기 쓰기가 서툰 아이는 일과를 나열한다. 제목을 쓰고 그에 맞는 내용을 쓰면 일과 중에서 가장 인상에 남는 것, 꼭 기억해 두고 싶은 것을 골라 쓰게 한다.
다섯째, 쓰기 전에 요점을 정리한다.
여섯째, 매일 써야 한다. 일기를 쓰는 기쁨으로 일기를 쓰기까지란 그리 쉽지 않다. 쓰고 싶은 날에만 쓰게 할 경우 지속적인 일기지도가 이루어지기가 어렵고 교사 또한 일관성을 잃기 쉽다. 쓰기 싫어질 때 그것을 피하지 말고 극복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그러다 보면 습관화하고 오히려 쓰지 않으면 이상하게 느껴지거나 허전해서 잠이 오지 않게 되기에 이른다.
일곱째, 다양한 일기를 써 보도록 한다. 일기장에 쓰는 일기 뿐 아니라 그림일기, 사진일기, 영작일기, 한자일기, 암호 일기 등 다양한 일기를 써 보도록 지도한다.

Ⅳ. 연상화 일기(일기쓰기)

인간은 누구나 무한한 잠재적 능력과 다양성을 지닌 존재로 ꡐ연상화ꡑ 일기 쓰기는 자신의 개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똑 같은 동기선을 보고도 전혀 다른 표현이 될 수 있음을 보고 각기 다른 다양한 개성이 있음을 인정할 수 있는 활동이다.
참고문헌
- 임성득, 초등학교 일기쓰기 지도 방안 연구, 대구교대 교육대학원, 2002
- 임성규·박이정, 글쓰기 전략과 실제, 1999
- 정은주, 귀찮은 일기 놀면서 쓰기, 동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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