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 학교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문제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A+, 학교폭력의문제점, 학교폭력의실태, 학교폭력사례,외국의학교폭력사례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공통)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관점을 설명하고 유아기 문제행동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함양에 대해 논하시오0k
- 청소년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예방 및 대책 보고서
- [학교폭력][학교문제]학교폭력 문제의 심각성과 예방 대책 고찰, 학교폭력(왕따, 폭행)의 근본적인 원인과 바람직한 대처 방안 모색
- [학교폭력][학교문제]폭행과 집단 따돌림으로 물든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그 원인, 예방대책 고찰 - 학교폭력 문제의 모든 것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폭력과 學力의 정의 :
2. 학교 폭력의 실태 및 사례
3. 학교 폭력의 일반적인 원인
Ⅲ. 결론
Ⅲ. 결론
[부록1] 4월 초에 실시한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부록2] 1. 비행청소년의 상담사례 및 답변
사례 2: 일진회에서 나가고 싶어요.(중3)
사례 3. 폭력서클을 나오고나서...(18살)
2. 피해학생 상담 사례
신고사례 1(중2)
신고사례 2(고등학생)
신고사례 3
신고사례 4(중2)
3. 학교 폭력의 큰 사건들
① 서지혜양 사망 사건(중3)
② 대덕고교 교육파괴 사건
4. 학원폭력관련 기사와 사이트
5. 사례를 조사하면서....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폭력이란 낱말이 생소하게 들렸던 것이 엊그제 같았는데, 이제 학교폭력이란 낱말은 당당하게 교육문제에서 뺄 수 없는 문제 중의 하나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전에는 학교 폭력이라 하면 주로 교사에 의한 폭력을 연상했지만, 지금은 그 반대의 경우가 연상되는 경우가 보통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폭력이 우리 사회의 비중 있는 문제로 부각된지도 오래 되었지만, 여전히 학교 폭력은 사라지지 않고 점점 강도를 더 해가고 있는 형편이다.
어째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일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 하는 의문 속에 5조의 발표자들은 학교폭력과 학력과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자료를 사용하여, 학교폭력의 현황을 조사하고, 현황에 따른 원인 분석을 행한 다음, 원인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최종적으로 초점을 맞추려고 하는 학교 폭력과 학력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고 결론을 내리려고 한다.
◐ 가설 : 학교 폭력은 폭력 학생들의 학력(學力)정도와 관계가 있다.
Ⅱ. 본론
1. 학교 폭력과 學力의 정의 :
폭력은 ①난폭한 행위, 부당하게 사용하는 완력 ② 합법성이나 정당성이 결여된 물리적인 강제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학교 폭력은 교내 폭력과 교외 폭력으로 나눌 수 있다. 교내 폭력이란 학교 생활에서의 아동, 중·고생의 비행, 교사에 대한 폭력, 학교 기물파괴, 학생들간의 폭력이 포함된 개념이다.
學力의 정의는 상당히 어렵다고 할 수 있으며, 많은 논란의 소지가 있는 부분이다.
학력의 사전적 의미는 '계획적인 학습에 의해 달성된 능력, 특히 인식능력'을 말한다. 그런데 학력의 내용이나 달성의 정도는 교육과 상관적인 것이고, 따라서 사회적, 역사적으로 상대적인 것이어서 교육의 목적에 따라서 평가된다. 그러므로 그 사회를 지배하는 일정한 가치 척도가 학력의 내용과 레벨을 규정하게 된다. 그러나 그 규정의 방법은 결코 단순한 것이 아니고 복잡한 것이다. 또한 학력은 계획적인 학습에 따라서 달성된 능력, 특히 인식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읽고 쓰는 능력과 셈하는 능력(초보적 수 처리 능력)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2001년 실시된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연구 학술세미나'의 내용을 보면 학력에 대한 두 가지 견해를 내놓고 있다 『교육소식 제 62호』(2001년10월 5일 발행)
동 세미나에서는 학자, 교육행정가, 언론인, 기업인들이 발표를 하였는데, 학력에 대한 개념으로
첫째는, 종래의 개념 즉, 학력이 높다라는 것은 시험성적이 우수하고 좋은 대학을 나오는 것이다. 즉, 학업성적, 학업성취(도),점수라는 생각의 실용적인 개념으로만 이해하려는 경향을 들었다.
둘째는, 단순한 암기와 문제를 푸는 교과목의 점수보다는, '교과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것을 지식으로서 몸에 익히고 그 지식을 응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힘’이라는 견해를 들었다.
여기에 아울러 황정규 전 서울대 교수는 발표에서 학력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학력' 의 개념 속에는 두 가지 요소가 포
- 참고문헌
-
1. 임용석「실업고생 2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2003년 3월 27∼ 3월 28일 작성
2. 김정래「청소년의 반사회적 경향과 레크리에이션 활동」법영사, 2001.
3. 노성호 「社會階層과 靑少年 非行의 關係에 대한 經驗的 硏究」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6
4. 강익희 「청소년 비행에 관한 일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6.
5. 강성식 「청소년 비행의 원인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6.
6. 박정선 「청소년 비행에 대한 일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7.
7. 곽대경 「청소년 비행의 통합모델에 관한 일고찰」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8.
8. 정숙경 「자본주의하에서 성억압에 대한 이론적 고찰」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89.
9. 강현주 「한국의 청소년 성의식에 관한 일 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0.
10. 최영선 「음란물과 청소년 성비행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98.
11.홍은숙 「인터넷 음란물이 청소년의 성관련 정서 및 태도에 끼치는 영향」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1.
12. 『大辭泉』,小學館, 2000.
13.『日本の論点』文藝春秋 2003.
14. 『岩波哲學小事典』岩波書店, 1989.
15. 『교육소식 제 62호』
16. 『교육소식 제24호』
17. 노명식 『함석헌 다시 읽기』인간과 자연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우리의 언어 생활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언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하여 바른 국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글을 작성하시오
- 보웬(Bowen)의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 층간소음 문제 원인 현황 대책 해결책(최근 이슈화된 층간소음 관련 살인 사건을 통해 본)!!!!
- HDC랩스 건설설비부문 자기소개서
- 자원봉사자에 대한 조정단계 중 교육훈련이 갖는 가치에 대해 논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