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금융]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발전 배경,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관련 기술,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장단점,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현황,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발전 배경
1.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2. 은행업의 내·외부적인 경쟁 심화
1) 은행산업 내부로부터의 필요성
2) 외부로부터의 압력
Ⅲ.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관련 기술
1. IC(Integrated Circuit)칩과 IC카드
2. 암호화 기술(Cryptography)
Ⅳ.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장단점
1. 금융기관과 고객의 접점이 확대되고 다양한 금융서비스 제공이 가능
2. 금융기관의 비용 절감 및 수익이 증대하고 고객의 금융비용이 절감
3. 금융관련 범죄 증가 우려
Ⅴ.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현황
1. 신용․직불․선불카드, 전자화폐
1) 신용카드
2) 직불카드
3) 선불카드
4) 전자화폐
2. 인터넷뱅킹
3. 온라인(사이버) 증권거래
Ⅵ.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발전 과제
1. 지속적인 전산화 추진과 역할 분담
2. 서비스 내용의 확충
3. 표준화에 대한 인식
4. 다양한 매체개발
5. 통신망 구성
6. 신뢰성 높은 안전대책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은행은 전통적인 업무인 금융중개와 지급결제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정보를 취급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은행은 이러한 정보를 자료(Data)로만 관리해 왔을 뿐 이를 고도화된 정보(Information)로 재생산하여 다양하게 활용하는 단계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앞으로는 은행들의 전자금융이 더욱 발전하면서 은행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경쟁의 대상은 고객과 관련된 정보의 개발 활용이 될 것으로 보여 은행의 정보처리기능이 대폭 강화되고, 정보 생산자로서의 기능이 은행영업의 핵심이 되는 등 은행의 정보산업화가 크게 진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은행은 정보관리를 통해 특정고객의 특수한 금융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상품의 성격 및 금리 등에서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기반을 더욱 강화하고 새로운 영업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 고객에 대하여는 제품의 시장성, 원자재 조달 등 영업활동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자산·부채 종합관리에 필요한 해지수단, 기업인수에 필요한 의사결정자료 등 고도화된 정보의 공급도 가능하게 될 것이다.
특히 은행이 금융EDI 영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경우 기업의 거래활동에 수반되는 많은 정보가 은행에 축적되고, 이러한 정보가 시너지효과를 발생시켜 은행의 정보산업화는 더욱 고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광범위한 고객관계 및 은행점포와 유사한 대리점망을 구축하고 있는 유통업자나 기술력에서 앞선 정보통신업자 등이 정보서비스 제공에서 은행과 경쟁할 수도 있으나, 정보와 결제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는 은행이 경쟁상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며 그 결과 은행업무의 중심이 정보서비스제공 기능으로 옮겨져 장기적으로는 금융산업
- 참고문헌
-
▷ 권재중, 인터넷금융의 영향과 대응과제, 한국금융연구원
▷ 권상희, 전자화폐도 지급준비금 의무화, 전자신문
▷ 금융감독원(2001), 금융기관 전자금융업무 감독규정 해설, 업무참고자료, 감독총괄국 IT검사국
▷ 유용주(1999), 국내 전자금융의 현황과 금융업의 변화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 최종옥(1999), 선진국의 전자금융시스템 사례 및 시사점, 금융 99.6, 은행연합회
▷ 한국은행(1996), 우리나라 전자금융의 발달과 전망, 경제교실자료, 금융결제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철학의 개념과 마케팅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역량강화모델(권한부여모델 또는 임파워먼트모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통계학 - 연속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청소년 지도 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주제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 민관협력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민간복지, 공공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특징, 예를 상호 비교설명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