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금융] 전자금융의 개념, 의의, 발달배경과 전자금융의 장단점,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전자금융의 발전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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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금융의 개념 및 의의

Ⅲ. 전자금융의 발달 배경
1.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2. 은행업 내․외부로부터의 압력

Ⅳ. 전자금융의 장단점
1. 전자금융의 장점
2. 전자금융의 단점

Ⅴ. 전자금융의 현황
1. CD/ATM기 및 금융공동망 이용
1) CD(현금인출기)/ATM(현금자동입출금기)
2) 타행환 공동망
3) CD공동망
4) 점외 CD/ATM 공동망
5) 자동응답서비스(ARS) 공동망
2. 신용․직불․선불카드, 전자화폐
1) 신용카드
2) 직불카드
3) 선불카드
4) 전자화폐
3. PC․텔레 Banking
1) PC뱅킹
2) 텔레뱅킹
4. 인터넷뱅킹
5. 온라인(사이버) 증권거래

Ⅵ. 전자금융의 문제점
1. 금융기관의 환경적응 능력 부족
2. 인터넷금융의 확대를 위한 인프라환경 미비
3. 경쟁 및 혁신 제한적 규제
4. 법령과 건전성 규제의 미비
5. 기존금융기관의 정보기술 관련 비효율적 투자의 가능성
6. 외국은행의 인터넷금융 확대에 따른 시장잠식 가능성

Ⅶ. 전자금융의 발전 전망
1. 스마트카드 및 인터넷뱅킹의 실용화
1) 스마트카드의 실용화
2)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부응한 인터넷뱅킹의 확산
2. 금융EDI의 활성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자금융 시스템이란 컴퓨터, 통신장치와 각종 단말장치를 통신회선으로 연결하고 금융거래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고객이 직접 단말을 이용해서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전자금융 서비스 체계를 말한다. 전자금융의 특징은 이용고객이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고 현금 등의 실물이동이나 소지가 필요 없으며, 전자화된 메시지교환으로 거래에서 발생된 자금대차를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한 이점은 이용고객은 실물 소지의 필요가 없어 현금 소지의 위험부담이 감소되고 시간과 공간적인 제약을 해소함은 물론, 금융업무 처리의 간소화로 생산성 향상이 가능해지며, 은행은 수수료 수입증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은행 경영혁신을 이루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전자금융 시스템은 서비스 종류에 따라 현금자동입출시스템(ATM, CD), 자동응답서비스(ARS : Automatic Response System), 타행환시스템, 직불거래시스템(EFT/POS), 현금관리시스템(CMS : Cash Management System) 등으로 구분하며, 고객종류에 따라 홈뱅킹(Home Banking), 펌뱅킹(Firm Banking)으로 나누고, 자금결제수단에 따라 선불, 직불, 후불 등으로 나누며,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이 사용된다. 1970년대초부터 1985년경까지 국내은행들은 과목 단위의 온라인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본․지점간 온라인 시스템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여 왔으며, 1986년부터는 은행간 공동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1990년대 이후부터는 대고객전산망 구축단계에 돌입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본격적인 금융전산화 추진은 국가기간전산망 사업의 일환으로 금융전산망구축이 시작된 시점부터라고 보아야 한다. 정부는 1986년 5월전산망보급확장과이용촉진에관한법률을 제정하고 국가기간전산망 사업을 추진하여 왔으며, 1988년 4월 금융전산망기본계획이 확정되어 현금자동인출기(CD:Cash Dispenser)공동이용업무를 1988년 7월에 실시하였고, 고객이 전화, PC, FAX 등으로 요청한 금융정보를 컴퓨터가 자동으로 응답해
참고문헌
21세기의 금융산업 // 금융감독위원회, 1999
권재중 // 인터넷금융의 영향과 대응과제, 한국금융연구원
노상채 // 화폐금융론, 조선대학교출판부, 2000
이명훈 저, // 전자금융의 발달과 경제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집문당, 2003
유용주 // 금융산업의 디지털화, 삼성경제연구소, 2000
전자금융의 발달과 은행산업의 미래, 한국은행
한국은행 // 정보통신기술 혁신과 금융, 조사자료 92-5, 저축부,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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