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비통(Luis Vuitton)의 명품 경영전략] 루이비통(Luis Vuitton)의 명품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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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History
모노그램 캔버스(The Monogram canvas)
소품종 소량 생산의 브랜드 마케팅
이야기 창조 (Story telling)마케팅
철저한 품질관리
Selling Point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Advertisements
모델
스페이스 마케팅
제품라인
SWOT 분석
수석 디자이너, 마크 제이콥스 (Marc Jacobs)
고객의 욕구 분석 과 Target Market
Target Market - 전통성을 중시하는 시장
Target Market - 젊은 이미지를 원하는 시장
Target Market - 희소성 있는 물건을 원하는 시장
본문내용
이야기 창조 (Story telling)마케팅
“환상을 심어주기 위한 `이야기 창조'(Story telling)가 바로 그것이다.
자신의 소득 수준을 넘는 사치품을 가지지는 못하지만 미래에 반드시 사고야 말 것이라는 잠재의식을 만들어 주기 위해 사람들에게 언제나 화제거리를 제공하는 전략이다.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자신이 루이비통이라는 사치품의 품격에 맞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하고, 자신은 이 `물'에서 놀아야 한다는 일종의 강박관념까지 만들어낸다.
뒷날 소득이 늘어 실제 루이비통 가방을 살게 될 때, 그들은 가방이라는 제품을 산 것이 아니라 자신이 오래전부터 속한 `물'에 있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강박관념은 가방에 머물지 않는다. 다른 품목으로 확대되는데 루이비통이 향수와 넥타이를 출시하면 이것도 불티나게 팔려나간다. 반면 코카콜라는 저렴한 대중 상품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당장 살수 있다. 그래서 팔아야 할 상품과 제조한 상품이 같다. 또 브랜드를 알린 시기와 판매시점이 일치한다. 하지만 루이비통은 팔아야 할 상품(이미지)과 제조한 상품이 다르고, 광고시기와 판매시점이 다르다. 가방을 만들어도 판매하는 것은 `물'이고, 한 고객이 루이비통을 알게 된 것은 사회 초년생 때지만 구매하는 것은 중년이 되서야 가능하다.
참고문헌
명품 브랜드 경영전략 관련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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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피피티 자료 만들때 짜집기해서 잘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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