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아퀴나스][인격존중 이념][존재관][본질관][평등사상][교육론]토마스아퀴나스 생애, 토마스아퀴나스 인격존중 이념, 토마스아퀴나스 존재관,본질관, 토마스아퀴나스 평등사상, 토마스아퀴나스 교육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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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토마스아퀴나스의 생애
1. 출생
2. 가정환경
3. 나폴리 대학에서 수학
4. 도미니코회와의 만남
5. 파리 대학에서 수학
6. 이탈리아에서 활동
7. 임종
8. 업적

Ⅲ. 토마스아퀴나스의 인격존중 이념

Ⅳ. 토마스아퀴나스의 존재관과 본질관
1. 존재와 본질의 개념
2. 존재와 본질의 관계
3. 존재자의 구성원리
1) 존재자의 구성원리로서의 본질
2) 존재자의 구성원리로서의 존재
4. 존재와 본질의 근거 -존재 자체로서의 신

Ⅴ. 토마스아퀴나스의 평등사상

Ⅵ. 토마스아퀴나스의 교육론
1. 인식론
1) 질료형상론
2) 인간의 영혼과 육체
3) 배움 : 지식의 가능태와 현실태
2. 교사론 : 인간은 타인을 가르칠 수 있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사회복지의 거시적 개념으로는 평등의 가치를 지향하고 있다. 사회주의는 평등을 지향하고 자본주의는 개인의 자유를 더 지향한다. 흔히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이념대결에서 사회주의가 판정패했다고 말한다. 소련을 비롯한 동구 공산권의 몰락을 그 증거라고 한다. 그래서 다음은 서구복지국가들이 망할 차례라고 한다. 우리 교회는 전통적으로 사회주의가 부정하는 사유재산권을 인정해 왔다. 그러나 동시에 사유재산권 절대의 원칙이 가져온 폐해를 지적하고 비록 개인의 재산이라 해도 공동선에 맞게 사용할 의무가 있음을 누누이 지적해 왔다. 이러한 재화의 공개념을 토마스는 자연법에 기인한다고 했다. 토마스의 이론에 따르면 그리스도교의 소유권 이념은 사유공용이다.
이러한 교회의 재산권 사상이 새롭게 부각된 것은 교황 레오 13세에 의해서였다. 19세기에 들어와서 근대적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자유사상과 어울려 소유권 절대자유의 방향으로 치닫게 되었고 결국은 인간사회를 소수의 유산계급과 절대 다수의 무산계급으로 양분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 결과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시켰고 극단적인 곤경에 처한 이들 가난한 대중들을 상대로 사회주의 또는 공산주의가 팽배해지게 되었다. 이에 1891년 5월 15일 교황 레오 13세는 회칙 레룸 노바룸(Rerum Novarum)을 통해 전통적인 교회의 가르침을 다시 한 번 전 세계에 선포하였다. 레오 13세 교황은 레룸 노바룸에서 성 토마스의 문헌들을 많이 인용했는데 아마도 당시 시대 상황에 고민하면서 토마스로부터 많은 가르침을 받은 듯하다. 그래서 레오 13세 교황은 회칙 Aeterni Patris를 발표, 결과적으로 20세기 초의 Neo Thomism을 꽃피우게 했다.
오늘날 사회복지의 이념은 모든 국민의 복지권을 주장한다. 성서에서는 사랑과 정의를 동일시하고 있다. 이것이 후대에 와서 정의와 사랑을 구분하면서부터 성서의 정신이 흐려져 버렸다. 성서의 가르침은 가난한 이들에 대한 배려나 불평등을 타파하려는 노력은 사랑이니 동정이니 하는 것에서 비롯하기보다는 정의의 요청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는 사상이 바로 그것이다.
참고문헌
강인태(1986) - Thomas Aquinas의 신학 체계에 관한 고찰, 감리교신학 대학원
변승식(1989) - 존재의 개념과 분여설에 대하여, 가톨릭 신학대학
지동식·이장식·김규영 외 역(1981) - 서양중세사상론, 한국신학연구소
정의채(1975) - 토마스 아퀴나스의 유와 본질에 관하여, 가톨릭대학 신학논문 1집
A.케니, 강영계·김익현 역(1984) - 토마스 아퀴나스, 서광사
Copleston F. C, 강성위 역(1982) - 토마스 아퀴나스, 성바오로출판사
F.코플스톤, 박영도 역(1989) - 중세철학사,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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