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국내기업의 제품 리콜 사례 조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리콜의 정의
본론
사례 1. LG 압력밥솥
(1) 업종별
(2) 연도별
(3) 규모별
(4) 리콜방법
(5)결과
(6)리콜 재발 방지책
사례2. 헬로 팬돌이
(1) 업종별
(2) 연도별
(3) 규모별
(4) 리콜방법
(5)결과
(6)리콜 재발 방지책
사례3. SM 5
(1) 업종별
(2) 연도별
(3) 규모별
(4) 리콜방법
(5)결과
(6)리콜 재발 방지책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물품은 아무리 엄격한 검사를 거치더라도 100% 완벽하다고 장담하기 어렵다. 실제로 우리는 주변에서 안전할 것으로 믿었던 제품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거나 식품에 좋지 않은 성분이 들어 있어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언론 매체 등을 통해 종종 접하기 때문이다. 리콜 제도는 물품의 결함으로 소비자가 다치거나 다칠 우려가 있는 경우 사업자가 해당 결함 물품을 소유하고 있는 모든 소비자에게 언론 또는 서신을 통해 알리고 수리, 교환, 환급 등의 조치로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제도를 말한다. 소비자 위해나 잠재적인 위험을 제거한다는 점에서 가장 선진적인 소비자 보호 제도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 리콜문화가 선진국에 비해 올바르게 정착되지 못했으며 이에 올바른 윤리적 대처를 하지 못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반면에 이상적 사례로 손꼽히는 타이레놀 사건과 같은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 내는 리콜사례가 국내에도 존재한다. 이에 우리는 성공적인 대처로 오히려 시장 확대를 끌어낸 ‘헬로 팬돌이’의 사례와 빠른 판단력으로 전량 자체 리콜을 실시한 후 사업철수를 함으로서 전체 기업이미지를 유지한 ‘LG 압력밥솥’의 사례,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요구를 무시하고 강제리콜명령을 받아 전제 이미지와 매출의 하락을 불러온 르노삼성의 ‘SM5’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1. 리콜의 정의
자료평가
- 유용합니다 감사합니다
- wogud0***
(2017.11.05 20:15: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