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국내기업의 제품 리콜 사례 조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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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리콜의 정의

본론

사례 1. LG 압력밥솥

(1) 업종별

(2) 연도별

(3) 규모별

(4) 리콜방법

(5)결과

(6)리콜 재발 방지책

사례2. 헬로 팬돌이

(1) 업종별

(2) 연도별

(3) 규모별

(4) 리콜방법

(5)결과

(6)리콜 재발 방지책

사례3. SM 5

(1) 업종별

(2) 연도별

(3) 규모별

(4) 리콜방법

(5)결과

(6)리콜 재발 방지책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물품은 아무리 엄격한 검사를 거치더라도 100% 완벽하다고 장담하기 어렵다. 실제로 우리는 주변에서 안전할 것으로 믿었던 제품에서 화재가 발생했다거나 식품에 좋지 않은 성분이 들어 있어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언론 매체 등을 통해 종종 접하기 때문이다. 리콜 제도는 물품의 결함으로 소비자가 다치거나 다칠 우려가 있는 경우 사업자가 해당 결함 물품을 소유하고 있는 모든 소비자에게 언론 또는 서신을 통해 알리고 수리, 교환, 환급 등의 조치로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제도를 말한다. 소비자 위해나 잠재적인 위험을 제거한다는 점에서 가장 선진적인 소비자 보호 제도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아직 리콜문화가 선진국에 비해 올바르게 정착되지 못했으며 이에 올바른 윤리적 대처를 하지 못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반면에 이상적 사례로 손꼽히는 타이레놀 사건과 같은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 내는 리콜사례가 국내에도 존재한다. 이에 우리는 성공적인 대처로 오히려 시장 확대를 끌어낸 ‘헬로 팬돌이’의 사례와 빠른 판단력으로 전량 자체 리콜을 실시한 후 사업철수를 함으로서 전체 기업이미지를 유지한 ‘LG 압력밥솥’의 사례,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요구를 무시하고 강제리콜명령을 받아 전제 이미지와 매출의 하락을 불러온 르노삼성의 ‘SM5’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1. 리콜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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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11.05 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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