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메디앙스 위기 PR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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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PR조사 (PR기획을 위한 자료 수집, 문제 규정)

1 . 문제 진술 (실질적/ 잠재적 문제 파악 및 진단)
① 보령 메디앙스의 위기PR을 선택한 계기(=선정동기)
② 위기 사건의 전개 과정
③ 보령 메디앙스의 위기PR
▪ 초기PR
▪ 중기PR
▪ 후기PR
④ 보령 메디앙스 위기PR의 문제점

2 . FACT 수집
① 관련 공중 파악
② 야기되고 있는 쟁점
- 보령 메디앙스 베이비파우더에 들어있는 석면은 인체에 무해한가?
- 보령 메디앙스의 석면 검출 사건에 대한 위기PR은 제대로 이루어진 것인가?
- 소비자들이 원하는 보령 메디앙스의 위기PR은 어떠한 것인가?
③ 문제와 관련된 조직의 문화와 구조 + 유사한 발생사건 예시 (Ex. 매일유업)
④ 2차 자료 (조직내부의 기록, 미디어에서의 활동)


3 . 과학적 조사
① 정확한 목표와 공중 설정을 위한 과학적 조사
② 여러 기초 자료들로부터 알아낼 수 없는 내용
③ 실증적 조사/ 질적 조사
④ 커뮤니케이션 감사 (공중과 회사의 인식 차이 파악 후 합의 과정)

4 . 조사결과 분석 및 방향제시

5 . 결론 & 출처

본문내용
❋ PR 조사

1. 문제 진술
① 보령 메디앙스의 위기PR을 선택한 계기
: 11조는 2009년 4월에 발생한 보령 메디앙스 사의 베이비파우더에서 석면이 검출되었던 사건을 다루어 보았다. 흔히 베이비파우더는 영유아들 피부에 바르는 가루약으로 땀띠나 건조함을 피하기 위해 이용되는데, 아기들의 피부에 직접 닿는 화장품에서 석면이 발견되어 국민들의 분노를 불러 일으켰다. 우리들도 미래에 한 아이의 엄마가 될 입장에서 생각해보았을 때,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큰 문제가 되었을 것이라 생각했고, 또한 다시는 일어나면 안 되는 사건이라 여겨 사건의 심각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재조명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심지어 소비자들이 가장 예민하게 생각하는 화장품 종류에서 문제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사과조차 하지 않았을 뿐더러, 리콜과 보상도 20%밖에 되지 않아 대기업에 대한 큰 실망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들로, 사건 발생에서 시간이 꽤 지난 PR 사례임에도 불구하고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② 위기 사건의 전개 과정
: 보령메디앙스, 베비라와 같은 국내 유명 기업체에서 생산하는 베이비파우더 제품 12개에서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이 검출됨 ➤ 보령메디앙스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홈페이지에 안내문을 게시했을 뿐, 별다른 대응을 보이지 않음 (사진자료 참고_1) ➤ 주가 폭락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불만 폭주 ➤ 단체 손해배상청구, 피켓시위, 청원운동, 불매운동 등 다양한 루트로 소비자들의 불만이 쇄도 하였고, 그제야 보령메디앙스는 심각성을 느낌 ➤ 법원의 판결 결과, 소비자 1인당 70만원씩 배상 하라는 판결이 나옴 ➤ 그 결과, 보령메디앙스는 홈페이지에 게시한 안내문을 사과문으로 바꾸고 소비자에게 배상을 하고, 문제가 된 제품 전량 회수하겠다고 발표함 (사진자료 참고_1) ➤ 조금 불만이 수그러드는 듯 했으나, 전량 회수하겠다고 했던 보령의 실제 회수율이 20%라는 것이 밝혀짐 (사진자료 참고_2) ➤ 뒤이어 어린이치약, 물티슈 등에서 나쁜 성분이 검출되어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음 (순차적으로, 사진참고자료_1,2)

참고문헌
블로그 :
http://blog.yahoo.com/_YWRMQCEXOEJCS535JFGUJTDQ3E/articles/569393
http://blog.naver.com/organicmom?Redirect=Log&logNo=40064904952
http://blog.naver.com/wangbabo?Redirect=Log&logNo=40113550918
http://blog.naver.com/dding777?Redirect=Log&logNo=14006588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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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도서 :
Let’s pr – 김경해
위기 PR,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 - 캐슬린 펀 뱅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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