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GM대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GM대우 선정 배경
2. GM대우 소개
- 기업연혁(GM인수 이전)
- 기업연혁(GM인수 이후)
- 현재 규모 및 설비
3. GM대우 환경 분석 및 SWOT 분석
- 거시적 환경 분석
- 미시적 환경 분석
- SWOT 분석
4. GM대우 Function Analysis
- 인사
- 재무
- 생산
- 마케팅
5. GM대우의 윤리적 이슈
- 차량 리콜
- 군산 방폐장 사례
6. GM대우의 문제점
- GM의 위기
- 낮은 브랜드 인지도
- 내수 시장에서의 낮은 시장 점유율
- 중형차 시장에서의 약세
- 경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
7. GM대우의 앞으로의 비전
- 일본시장에서의 경차 성공 사례
- 폭스바겐 ‘비틀’의 성공 사례
- 국내 시장에 맞는 경차 마케팅
- 경차 마케팅과 중형차 시장
8. 마치는 글
- 본문내용
-
1. GM대우 선정 배경
우선 우리가 왜 GM 대우를 선택하고 조사하게 되었는지에 관하여 설명하여 보겠다. 우리나라에 가장 큰 대기업이라고 한다면 아마도 삼성 현대 대우가 떠오를 것이다. 그런데 지난 98년 대우그룹은 몰락의 위기를 맞으면서 1998.9월 대우그룹 계열 11개회사와 동시에 기업개선작업(Workout)에 들어간 이후 3년간 재무구조 개선 및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결과 2002.11월 워크아웃의 불명예로부터 완전히 탈피하고 GM대우라는 이름으로 본격적으로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제, 대우자동차의 30년 역사는 사라지고,(물론 완전히 사라졌다고 할 수는 없으나 그 자리를 연간 생산량 54만대 능력을 갖춘 GM대우 오토&테크놀러지가 대신해 국내 자동차시장에 참여하게 됐다. 이에 우리 조는 GM대우에 대하여 분석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 기업 연혁(GM인수 이후)
2001년 9월 모기업인 대우의 재정악화로 인하여 대우자동차는 GM(제너럴 모터스)에 인수되었다. 그 후 대우자동차는 GM의 기술력과 생산 공정을 도입, GM대우자동차라는 이름으로 국내, 외 시장에 자동차를 출시하게 된다. 2002년 10월 17일 GM대우자동차는 GM DAEWOO Auto & Technology 를 공식 출범시키고, 그들의 첫 신형차인 L6매그너스를 11월 12일 런칭하게 된다. 그리고 그 해 열린 서울모터쇼에 참가하여 17대의 컨셉트 카, 양산차 등을 선보였다. 11월 21일에는 두 번째 신형차인 라세티를 출시하였으며 12월17일에는 T4엔진공장을 창원에 준공하였다. 2003년에는 1월에는 T4엔진을 장착한 칼로스 1.2를 출시하였고 3월에는 제네바 모터쇼에서 10대의 컨셉트, 양산 차를 선보였다. 4월25일에는 서유럽 수출용 라세티를 처음으로 선적하였고 7월10일에는 다마스2 & 라보 의 국내 판매를 시작하였다. 다음날인 7월 11일에는 북미에 매그너스 300대를 처음으로 선적하였고, 9월 9일에는 2004년형 매그너스를 시판하였다. 9월15일에는 2003년 임금교섭 타결 조인식이 있었고, 18일에는 GM DAEWOO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참가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