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GM대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GM대우 선정 배경

2. GM대우 소개
- 기업연혁(GM인수 이전)
- 기업연혁(GM인수 이후)
- 현재 규모 및 설비

3. GM대우 환경 분석 및 SWOT 분석
- 거시적 환경 분석
- 미시적 환경 분석
- SWOT 분석

4. GM대우 Function Analysis
- 인사
- 재무
- 생산
- 마케팅

5. GM대우의 윤리적 이슈
- 차량 리콜
- 군산 방폐장 사례

6. GM대우의 문제점
- GM의 위기
- 낮은 브랜드 인지도
- 내수 시장에서의 낮은 시장 점유율
- 중형차 시장에서의 약세
- 경차에 대한 부정적 인식

7. GM대우의 앞으로의 비전
- 일본시장에서의 경차 성공 사례
- 폭스바겐 ‘비틀’의 성공 사례
- 국내 시장에 맞는 경차 마케팅
- 경차 마케팅과 중형차 시장

8. 마치는 글

본문내용
1. GM대우 선정 배경
우선 우리가 왜 GM 대우를 선택하고 조사하게 되었는지에 관하여 설명하여 보겠다. 우리나라에 가장 큰 대기업이라고 한다면 아마도 삼성 현대 대우가 떠오를 것이다. 그런데 지난 98년 대우그룹은 몰락의 위기를 맞으면서 1998.9월 대우그룹 계열 11개회사와 동시에 기업개선작업(Workout)에 들어간 이후 3년간 재무구조 개선 및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결과 2002.11월 워크아웃의 불명예로부터 완전히 탈피하고 GM대우라는 이름으로 본격적으로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제, 대우자동차의 30년 역사는 사라지고,(물론 완전히 사라졌다고 할 수는 없으나 그 자리를 연간 생산량 54만대 능력을 갖춘 GM대우 오토&테크놀러지가 대신해 국내 자동차시장에 참여하게 됐다. 이에 우리 조는 GM대우에 대하여 분석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 기업 연혁(GM인수 이후)

2001년 9월 모기업인 대우의 재정악화로 인하여 대우자동차는 GM(제너럴 모터스)에 인수되었다. 그 후 대우자동차는 GM의 기술력과 생산 공정을 도입, GM대우자동차라는 이름으로 국내, 외 시장에 자동차를 출시하게 된다. 2002년 10월 17일 GM대우자동차는 GM DAEWOO Auto & Technology 를 공식 출범시키고, 그들의 첫 신형차인 L6매그너스를 11월 12일 런칭하게 된다. 그리고 그 해 열린 서울모터쇼에 참가하여 17대의 컨셉트 카, 양산차 등을 선보였다. 11월 21일에는 두 번째 신형차인 라세티를 출시하였으며 12월17일에는 T4엔진공장을 창원에 준공하였다. 2003년에는 1월에는 T4엔진을 장착한 칼로스 1.2를 출시하였고 3월에는 제네바 모터쇼에서 10대의 컨셉트, 양산 차를 선보였다. 4월25일에는 서유럽 수출용 라세티를 처음으로 선적하였고 7월10일에는 다마스2 & 라보 의 국내 판매를 시작하였다. 다음날인 7월 11일에는 북미에 매그너스 300대를 처음으로 선적하였고, 9월 9일에는 2004년형 매그너스를 시판하였다. 9월15일에는 2003년 임금교섭 타결 조인식이 있었고, 18일에는 GM DAEWOO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참가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