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와 논술교육론] 또물또 표준 발제법(발문법) 만들기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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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6.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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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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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발제
Ⅱ. 발문
≪ 1 단계 관심트기 (판짜 마당) ≫
1. 흥미유발
2. 제목연상
3. 활동제안
4. 미리조사
≪ 2단계 이해트기 (또렷 마당) ≫
1. 낱말문장
2. 특정내용
3. 전체내용
4. 저자생각
≪ 3단계 생각트기 (토론 마당) ≫
1. 토론주제
2. 내용기준 따져보기
3. 입장별로 따져보기
4. 다른 글과 견줘보기
≪ 4단계 삶터트기 (실천 마당) ≫
1. 도움찾기
2. 문제찾기
3. 실제응용
4. 마무리
- 본문내용
-
Ⅱ. 발문
≪ 1 단계 관심트기 (판짜 마당) ≫
1. 흥미유발 : 교과서의 종류에 대해 조사해 3줄 내외로 작성하고 각 교과서의 내용은 누구에 의해 어떻게 선정된 것인지 각각 5줄 내외로 작성하자.
☞ 교과서의 종류는 국정교과서, 검정교과서, 인정교과서가 있다. 국정교과서는 국가에서 저작권을 갖은 교과서로 국가가 직접 제작하거나 연구기관, 대학 등에 위탁하여 만들어지며 검·인정 교과서는 교육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민간 출판사에서 만든 교과서이다. 각 교과서들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제작된다.
<1> 국정교과서의 개발 과정
① 국가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국정도서와 검정도서로 구분하여 고시를 한다.
② 교과서 개발의 방향과 편찬상의 유의점, 연구·개발 기관 선정 및 위탁 등 여러 계획을 수립한다.
③ 국정도서 편찬 심의회를 구성하여 여러 단계에 걸쳐 개발기관, 교과 담당자, 발행 회사, 실험 연구학교 및 교사 현장 검토 등 다각도로 심의를 한다.
④ 최종 심의를 통과한 교과서는 국정교과서로 선정되어 일선학교에서 사용하게 된다.
<2> 검정교과서의 개발 과정
① 국가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국정도서와 검정도서로 구분하여 고시를 한다.
② 새로운 교육과정에 사용할 교과용 도서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알린다.
③ 검정을 신청할 출판사는 저작자를 선임하고 편집 팀을 만들어 교과용 도서를 개발하고 이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검정심사를 실시한다.
④ 검정에 합격된 샘플 교과서는 일선학교에서 학교운영위원회(교과별 교사)의 심의를 거쳐 선정한 후 사용하게 된다.
<3> 인정교과서의 개발 과정 : 인정도서는 국정 및 검정도서가 없거나 보충학습도서가 필요할 경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인정을 받아 사용되는 교과용 도서로, 심의에 통과한 도서는 이를 필요로 하는 일선학교에서 인정교과서로 사용되게 된다. 주로 초·중등학교의 재량활동 시간에 사용할 교과서(창의력 교과서 등)를 인정도서로 지정받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2. 제목연상 : ‘뿌린 대로 거둔다.’는 주로 어떤 상황에서 인용되는 속담인지 예를 들어 5줄
☞ ‘뿌린 대로 거둔다.’는 원인에 따라 결과가 생김을 이르는 속담으로 긍정적인 상황과 부정적인 상황 모두에서 인용될 수 있다. 땀 흘려 노력한 사람에게는 그에 합당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나 격려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노력 없이 값진 결과를 기대하지 말라는 경계의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비슷한 의미의 다른 속담으로는 ‘콩 심은 데 콩 난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도 곱다.’ 등이 있으며, ‘종두득두’, ‘자업자득’, ‘인과응보’ 등의 사자성어도 같은 의미를 지닌다.
내외로 설명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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