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와 논술교육론] 또물또 표준 발제법(발문법) 만들기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발제
Ⅱ. 발문

≪ 1 단계 관심트기 (판짜 마당) ≫

1. 흥미유발
2. 제목연상
3. 활동제안
4. 미리조사

≪ 2단계 이해트기 (또렷 마당) ≫

1. 낱말문장
2. 특정내용
3. 전체내용
4. 저자생각

≪ 3단계 생각트기 (토론 마당) ≫

1. 토론주제
2. 내용기준 따져보기
3. 입장별로 따져보기
4. 다른 글과 견줘보기

≪ 4단계 삶터트기 (실천 마당) ≫

1. 도움찾기
2. 문제찾기
3. 실제응용
4. 마무리

본문내용

Ⅱ. 발문

≪ 1 단계 관심트기 (판짜 마당) ≫

1. 흥미유발 : 교과서의 종류에 대해 조사해 3줄 내외로 작성하고 각 교과서의 내용은 누구에 의해 어떻게 선정된 것인지 각각 5줄 내외로 작성하자.
☞ 교과서의 종류는 국정교과서, 검정교과서, 인정교과서가 있다. 국정교과서는 국가에서 저작권을 갖은 교과서로 국가가 직접 제작하거나 연구기관, 대학 등에 위탁하여 만들어지며 검·인정 교과서는 교육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민간 출판사에서 만든 교과서이다. 각 교과서들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제작된다.

<1> 국정교과서의 개발 과정
① 국가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국정도서와 검정도서로 구분하여 고시를 한다.
② 교과서 개발의 방향과 편찬상의 유의점, 연구·개발 기관 선정 및 위탁 등 여러 계획을 수립한다.
③ 국정도서 편찬 심의회를 구성하여 여러 단계에 걸쳐 개발기관, 교과 담당자, 발행 회사, 실험 연구학교 및 교사 현장 검토 등 다각도로 심의를 한다.
④ 최종 심의를 통과한 교과서는 국정교과서로 선정되어 일선학교에서 사용하게 된다.

<2> 검정교과서의 개발 과정
① 국가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국정도서와 검정도서로 구분하여 고시를 한다.
② 새로운 교육과정에 사용할 교과용 도서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알린다.
③ 검정을 신청할 출판사는 저작자를 선임하고 편집 팀을 만들어 교과용 도서를 개발하고 이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검정심사를 실시한다.
④ 검정에 합격된 샘플 교과서는 일선학교에서 학교운영위원회(교과별 교사)의 심의를 거쳐 선정한 후 사용하게 된다.

<3> 인정교과서의 개발 과정 : 인정도서는 국정 및 검정도서가 없거나 보충학습도서가 필요할 경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인정을 받아 사용되는 교과용 도서로, 심의에 통과한 도서는 이를 필요로 하는 일선학교에서 인정교과서로 사용되게 된다. 주로 초·중등학교의 재량활동 시간에 사용할 교과서(창의력 교과서 등)를 인정도서로 지정받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2. 제목연상 : ‘뿌린 대로 거둔다.’는 주로 어떤 상황에서 인용되는 속담인지 예를 들어 5줄
☞ ‘뿌린 대로 거둔다.’는 원인에 따라 결과가 생김을 이르는 속담으로 긍정적인 상황과 부정적인 상황 모두에서 인용될 수 있다. 땀 흘려 노력한 사람에게는 그에 합당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나 격려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노력 없이 값진 결과를 기대하지 말라는 경계의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비슷한 의미의 다른 속담으로는 ‘콩 심은 데 콩 난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도 곱다.’ 등이 있으며, ‘종두득두’, ‘자업자득’, ‘인과응보’ 등의 사자성어도 같은 의미를 지닌다.
내외로 설명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수행평가
  • 있다.◀ 참고 문헌 ▶“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천경록“국어과 수행중심평가” 최영환 외 공저“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실천 사례”“초등학교 평가문항 분석”(인터넷 자료)“초등 국어과 교육론” 천경록 외 공저“국어과 수행평가” 박인기 외 공저“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구” 2002 진주교대 교육대학원 진영란“초등학교 수행평가의 실시현황과 개선방안”, 정일호 ․ 김인숙 ․ 고재천 (광주교대)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의 이해/ 논술로 바라본 미디어/ 미디어의 세상 읽기(2) 논술 지도사 한우리는 논술지도사를 고등학생의 논술실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전문 지도교사라고 정의 하고 있다. 논술지도사 양성과정은 대학 입시를 위한 통합교과 논술 및 토론식 의사표현 방법의 다양한 특성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독서 토의 토론 등의 활동을 통해 고등학생에게 그 지적 수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논술형’, ‘질문지’ 평가를 시도해 볼 수도 있다.2.수행평가도구 개발의 실제(1). 설계하기가. 수행평가의 목적 5학년 1학기 2단원의 배운 내용을 마지막 차시에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어느 정도 도달 하였는지 알아보고, 결과에 따른 적절한 피드백을 주기 위해서 수행평가를 실시하였다.나.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① 종합목표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지식교육의 목표)언어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 논술 평가 기준 설정 연구
  • 논술 평가 기준 시안을 마련해보았다. 이러한 평가 기준 설정 작업은 학생들의 논술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척도로서 뿐만 아니라 논술을 무엇을 중심으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하지만 위에 제시된 논술 평가 기준은 그야말로 시안에 불과한 것이므로 앞으로 더 많은 수정과 보완이 가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김정자 (1992). 「쓰기 평가 방법 연구」. 국어교육연구. 서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발문법, 마이크로티칭, 문답법(대화법), 팀 경쟁 학습, 팀 보조 개별 학습, 팀 프로젝트, 분석법, 체크리스트법, 시네틱스, 브레인스토밍, 게임이용법, 시뮬레이션, 설명법, 학습지 활용법, 마인드맵, 자리 학습법, 버즈 집단학습, 상호 작용적 사례 연구, 논쟁법, 위원회 활동법, 감수성 훈련법, 신문 활용법3) 교수-학습 활동의 역동성을 강화하는 활동가) 문학과 친화하기 위한 초기 단계 활동(1) 문학 게시판 활동(2) 그림으로 나타내기 활동(3) 이야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