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홈플러스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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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홈플러스의 연혁

2. 홈플러스의 경영성과
1) 매출액 추이
2) 협력회사 만족도
3) 직원의 만족도
4) 홈플러스의 개인 기업 순위

3. 홈플러스의 경영철학
1) 존경받는 기업
2) 이승한 사장의 경영철학
3) 물류센터 단일화 규모의 경제 달성

4. 홈플러스의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5.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1) 글로벌(Global)과 로컬(Local)의 조화
2)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할인점

6. 홈플러스의 경영전략
1) 친환경 경영
2) 상생경영
3) 지속가능경영
4) 문화경영
5) PB상품경영

7. 홈플러스의 마케팅전략
1) 문화마케팅
2) ‘백화점 같은 할인점’의 마케팅
3) 고객만족마케팅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요즈음 대형 마트들의 경쟁은 정말 대단하다. 이마트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점포수를 가지고 있으며 매출부문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홈플러스다. 점포수는 그다지 많지는 않지만, 평당 매출 면에서는 오히려 이마트를 능가하고 있다. 이대로의 추세로 가면 머지않아 홈플러스가 이마트를 추월한다는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다. 홈플러스는 영국의 테스코사와 우리나라의 삼성의 합작으로 이루어진 대형마트이다. 세계 최대의 월마트조차도 국내 진출에 실패했지만, 홈플러스는 성공적인 진입을 이루어 냈다. 그 요인으로 홈플러스는 외국기업이면서도 소비자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는 친숙한 기업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글로컬(글로벌+로컬)경영"을 내세워 꾸준히 현지화에 노력한 결과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홈플러스가 돌풍을 일으킨 비결에 대해 한결같이 "철저한 고객지향의 마케팅" 덕분이라고 입을 모은다. 그 외에 백화점 같은 분위기에 할인점의 저렴한 상품가격이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요소가 되었다고 한다. 그 외에 다양한 경영과 마케팅전략으로 국내 1위의 대형마트가 되고자 하는 홈플러스의 모든 것을 파헤쳐보자.
참고문헌
• 홈플러스 http://www.homeplus.co.kr
• 서울경제 경제 2003.12.01
• 아시아투데이 경제 김명회 기자 2009.04.29
• <홈플러스의 상생경영> 아시아투데이 윤경숙 기자 2008.12.21
• 중앙일보 생활/문화 김진경 2008.12.05
• <문화경영 대상 홈플러스> 한국일보 2008.07.24
• <홈플러스 PB> 한국경제 김정은 기자 2009.06.09
• 주간한국 매거진 김윤현 기자 2009.01.20
• <할인점 '홈플러스'의 마케팅> 한국일보 송영웅기자 2002.12.26
• 한국경제 경제 백광엽 기자 2002.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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