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이해]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식경영

정의
개념
모델

2. 지식경영 이해

지식경영의 필요성
지식경영의 요소
지식경영의 효과

3. 지식경영 사례

외국기업
국내기업
실패사례
본문내용
Wiig 1997 지식경영이란 기업의 지식관련 경영활동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고, 지적자산으로부터 최대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지식을 창출, 갱신, 적용하는 일련의 체계적이고 명시적이며 의도적인 활동이다.
Bechman 1997 지식경영이란 새로운 조직적 역량을 창출하고, 구성원의 높은 업무성과를 가능하게 하며, 혁신적 활동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고객가치를 제고시킬 수 있도록 구성원의 경험과 지식, 전문성을 공식화시키는 것이다. 아울러 여기에 보다 자유롭게 접근, 그것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되는 활동이다.
Sveiby 1997 지식경영이란 조직의 무형자산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예술이다.
Nonaka 1991 지식창조 경영이란 쉽게 외재화, 객관화시킬 수 없는 암묵적인 지식을 공유․승화시켜 형식화하고, 이를 통해 새롭게 창조된 형식적인 지식을 다시 암묵적인 지식으로 선순화시킴으로써 조직적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활동이다.

지식을 저장, 공유, 활용, 창출하여 기업의 핵심자산으로 조성하고,
획득된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경영활동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업 내의 정보와 지식을 취득·공유·분배·활용해서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
높은 수준의 정보기술을 경영전략과 경영혁신에 접목할 필요가 있다.
내부 통제용으로만 사용하던 정보기술을 고객만족의 증진, 고객니즈의 파악 및 신속한 대응으로 경쟁력을 향상시켜 수익증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지식경영으로 네트워크상에 고객들에게 정보나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미래에 거둘 수 있는 수익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식격차로 인해 생산성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고 있으며, 지식자산이 시장가치 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높은 인건비와 구조조정으로 인해 인원의 감축은 불가피하며, 이로 인해 가치 있는 지식을 보유한 인력들이 줄어들고 있다.
조직 전체를 통해서 보면 정보와 지식 획득 노력이 중복된 결과로 낭비되는 돈과 시간이 엄청나게 많다.
경영보고서에 정작 알고 싶어하는 다양한 내용이 표현 되어 있지 않다. 즉 텍스트 위주의 문서는 멀티미디어 파일화 해야 한다.
사회가 지식경제시대로 이전함에 따라 우리가 하는 모든 작업이 정보와 지식을 기반으로 하게 되었고, 각 조직들은 필요한 지식 기반을 획득하기 위해 상호 경쟁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 지식경영
  • 지식(knowledge)정보 (information)데이터 (data)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기업이나 종업원 개개인이 지니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발급하여 기업 내부의 보편적 지식으로 발전시켜 기업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경영활동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식을 축적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공유, 활용하는 경영활동으로 이해지식경영을 보는 세가지 관점지식경영 적용대상에 따라- ‘개인’, ‘기업’, ‘국가’ 단위로 구분- 주로 개인이나 기업 등에 초점- 국가의

  • [지식경영] 포스코와 ini스틸의 지식경영 사례비교
  •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KMS)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IT 산업에 대한 거품이 꺼지면서 지식경영도 한때의 유행처럼 경영진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되었고 남은 것이라고는 구성원으로부터 철저하게 외면 받는 고가의 IT 인프라, 지식관리시스템(KMS)과 구성원들의 냉소뿐이었다. 더불어 조직 내에 경쟁적으로 신설했던 지식경영팀도 점차 기업의 조직도에서 그 모습을 감추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렵게

  • [지식경영] 포스코 `posco`의 지식경영
  •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KMS)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IT 산업에 대한 거품이 꺼지면서 지식경영도 한때의 유행처럼 경영진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되었고 남은 것이라고는 구성원으로부터 철저하게 외면 받는 고가의 IT 인프라, 지식관리시스템(KMS)과 구성원들의 냉소뿐이었다. 더불어 조직 내에 경쟁적으로 신설했던 지식경영팀도 점차 기업의 조직도에서 그 모습을 감추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렵게

  • [교육사회학] 지식과 지식경영
  • 지식사회: 정보기술의 발달과 폭증하는 다양한 정보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평가, 판단하 는 ‘인간’을 변화 추진의 원동력으로 파악급변하는 환경변화를 적극적으로 해석, 가치를 부여하는 능동적인 학습주체- 정보관리(Information Management): 특정 목적으로 분류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 신속하게 전파하고 공유하는데 초점-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체계적으로 조직화된 정보를 현실에 적용함으로써 부가 가치를 창

  • 경영 환경과 멘토링 [경영 환경의 변화, mentoring program, 연구 모형 및 가설]
  •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보이지 않는 지식자원, 예를 들면 노하우, 제품설계, 마케팅 기법, 고객에 대한 이해, 개인의 창조성, 조직의 혁신정도 등의 개발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출처 : 21C 지식경영 中) .변화에 대한 신속한 적응능력, 이것이 향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기업의 핵심역량이다.by Jack Welch (前 CEO of General Electrics)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채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내 보편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