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환경과 멘토링 [경영 환경의 변화, mentoring program, 연구 모형 및 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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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troduction
1.
경영 환경의 변화
Ⅱ. Definitions
1.
Mentoring Program
1)
멘토와 멘티 그리고 기업의 멘토링
2)
멘토링의 기능
3)
멘토링의 발전 단계
4)
멘토링의 효과
2.
Separation
1)
이직의 정의 및 분류
2)
이직의 원인
3)
이직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
Ⅲ. Hypothesis
1.
연구 모형 및 가설
Ⅳ. Company Selection & Research
1.
기업 선정
1)
멘토링 실시 기업 중 이랜드
2)
이랜드 선정 이유
2.
이랜드의 멘토링 프로그램
1)
인사팀과의 인터뷰
2)
이랜드의 멘토링 프로그램
Ⅴ. Data Collection
1.
문헌 조사 방법
2.
설문 조사 방법 및 설문지
Ⅵ. Data Analysis
1.
문헌 조사
2.
설문 조사 결과
Ⅶ. Conclusion & Suggestion
Ⅷ. The Uppermost Limit
Ⅸ. References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1. 경영 환경의 변화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21세기를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성격이 완전히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 환경 등으로 특징지어 지는 초 경쟁환경(Hyper competition)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정보의 다양성과 방대함이 존재하는 오늘날의 사회를 “지식사회”라고 표현하고 정보와 지식의 중요성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그는 새로운 경제에 있어서 지식은 전통적인 생산요소로서의 노동, 자본, 토지와 같은 단순한 자원이라기보다는 오직 하나의 “의미 있는 자원” 혹은 “유일한 자원”이라고 강조하였다. 오늘날의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과 생산력은 토지와 공장, 설비 등 하드웨어자산보다 지적능력과 서비스 능력 등 소프트웨어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특히 대부분의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는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보이지 않는 지식자원, 예를 들면 노하우, 제품설계, 마케팅 기법, 고객에 대한 이해, 개인의 창조성, 조직의 혁신정도 등의 개발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출처 : 21C 지식경영 中) .
"변화에 대한 신속한 적응능력, 이것이 향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기업의 핵심역량이다."
by Jack Welch (前 CEO of General Electrics)
[지식경영 Knowledge Management]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채계적으로 발굴하여 조직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방식이다. 즉, 지식경영은 조직내 지식의 활발한 창출과 공유를 제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출처 : NAVER 용어사전)
21C에 접어들면서 모든 기업은 커다란 패러다임의 변화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는 지난 수세기에 걸쳐서 장악하고 있던 산업사회의 틀이 무너지고 지식기반 경제시대가 열린 것에 기인한다. 이 때 가장 중요한 변화를 겪은 부문은 Human Resource 부문이었다. 이 때문에 이 시대를 “종업원 주권시대”라고도 불렀으며, 이젠 노사관계가 더 이상 대립적이고 갈등적이지 않은 협동적이고 상생적인 관계를 유지해야만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주목해야 할 것은 노동력의 성격이 변화한 것이다. 이를 자세히 말하자면, 예전의 관료주의 체제하에서 제조업과 생산직 분야의 정규직 blue collar 남성들이 노동력의 중심을 이루었다면 이젠 서비스직의 비정규직 white collar 여성 및 Minority들이 무섭게 성장하여 이들을 위협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고용 유연화와 글로벌 경쟁시대의 압박으로 이젠 평생 고용(Lifetime employment)이 아닌 평생 고용가능(Lifetime employability)이 대두되면서 직장의 이직이 잦아지고, 그에 따라 기업이 감당해야 하는 비용과 손해는 커져만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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