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글로벌경영] 쵸코파이의 중국진출 성공전략 [글로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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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 기업소개
(2) 기업연혁
(3) 기업의 성장과정
(4) 동양제과 SWOT 분석

Ⅱ (1) 동양제과의 글로벌 정책
(2) 중국 진출
(3) 진출 초기 문제점과 어려움
(4) 4P
(5) 성공요인

Ⅲ 결론 및 향후 과제
본문내용
그룹의 출발점이자 모태는 동양그룹의 창업주인 서남(瑞南) 이양구(李洋球) 회장이 1956년 설립한 (주)오리온(구 동양제과)이며, 2001년 9월 이전까지 동양그룹에 속해 있다가 토탈 엔터테인먼트회사를 지향하는 (주)오리온이 업종전문화와 사업확대를 위해 동양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하면서 오리온그룹으로 정식 출범
오리온그룹은 90년대에 들어서면서 기존의 제과사업과 함께 유통, 미디어, 영화, 외식 등의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며 비약적으로 성장. 그 결과 90년대 초 2,000~3,000억 원대에 불과하던 외형이 2003년 기준으로 매출 1조 4-5천억원, 자산규모 1조 8천억원에 달하는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성장.
오리온그룹은 향후 제과사업에서의 탄탄한 성장력을 발판으로 외식, 미디어,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사업과 제과 해외사업에 핵심역량을 기울여 '먹는 즐거움에서 보는 즐거움까지'를 추구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식품회사는 물론, 국내 최대의 토탈 엔터테인먼트그룹으로 도약한다는 계획.
1950년대(창업기)
• 국내 2위의 제과업체인 풍국제과 인수(1956. 7. 25)  - 시장점유율 약 60%로 업계 선도• 현대식 제조시설 확충  - 1957년 국내 처음으로 캔디제조 시설 도입1960년대(성장기)
• 캔디 제조시설 확충 및 포장의 기계화• 생산능력 확대에 따른 판매조직 체계 구축(도매상 제도)
1970년대(위기와 극복)
• 1971년 9월 10일 동양시멘트 법정관리로 제과 부도직면• 재정안정화, 월간 경영계획제도 확립 등 경영합리화 추진• 껌제품 본격적 생산 체제 구축  - 중동지역에 껌 수출 시작(1976년)• 1974년 4월 세계 최초로 `초코파이' 생산• 판매조직을 도매상, 대리점 체제에서 직조직체제로 전환
1980년대(도약을 위한 준비기)
시설현대화, 신기술 도입 강화담철곤 사장(현 오리온그룹 회장) 체제 출범   - 업계 처음으로 마케팅부 신설(1985년)   - 美, 펩시社와 합작 스낵전문회사 '오리온프리토레이'       설립(1987년)1990년대(전환과 도약기)
• 전격적인 경영합리화운동 전개(1993년)  - 경영진단 실시  - 고품질경영전략인 HQA(High Quility Approach)전략 추진  영업 합리화 - HHC(Hand Held Computer) 도입으로 영업의 과학화 생산 합리화 - Core Brand 위주의 제품합리화  조직력 강화 - 신인사제도에 기초한 성과 지향, 본부제 도입  제조원가 개선 - ABC 회계관리 통한 수익성 강화  국제화 - 수출강화 및 해외현지법인(오리온식품유한공사,1995년),
생산 공장 건설(1997년)
2000년대(재창업기)
• 케이블TV 및 영화, 외식사업 확대 강화  - 케이블TV 온게임넷 설립  - 쇼박스 배급 '태극기 휘날리며' 1,000만 관객 돌파(2004년 3월) • 현재 영화, 바둑, 게임, 만화, 음악 등 10개 채널 보유  - 제미로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제작 발표, 2001년 12월 7개월간      장기 공연 시작  - 베니건스 부산 해운대에 첫 지방점 오픈, 2005년 기준 22개 점포 오픈 • 해외사업 글로벌 체제로 재편  - 중국 랑방에 껌공장 준공  - 중국 상해에 대규모 제과공장 완공(2003) • 동양제과(주)에서 (주)오리온으로 사명 변경(2003.8) • 오리온 초코파이 누적매출 1조원 돌파(2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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