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원론]기업의 위기극복 경영사례 조사(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리포트에요*^^*
- 목차
-
Ⅰ.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 전문 기업, 레인콤
1. 레인콤의 주력 사업인 MP3 아이리버의 환경 요인
(1) 아이팟을 의식한, 아이리버의 개성 상실
2. 레인콤의 극복 방안
(1)구조조정 실시
(2)신제품 출시
(3)해외시장 공략 준비
Ⅱ. 미국 최대의 자동차 회사, General Motors
1. General Motors가 처한 위험 환경
(1) 2005년도 고유가 시대의 도래로 인한 경쟁력 약화
(2) 공짜 점심 연금 혜택
(3) 시너지가 없는 대형화
2. General Motor의 극복 방안
(1) 대규모 구조조정
(2) GM 대우의 선전
(3) 글로벌 제품 생산 및 차별화 전략
- 본문내용
-
<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 전문 기업, 레인콤의 위기 극복>
- 국내 MP3 플레이어 업체가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활약을 한 결과 2004년 수출액이 2003년보다 87% 증가한 486백만불이며, 무역수지도 130백만불 증가한 317백만불을 기록하였다. 주요 수출국은 전체 수출의 53% 차지하고 있는 홍콩이며, 다음으로 중국, 일본 및 프랑스, 스웨덴의 수출이 급증한 반면 미국, 독일로의 수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으로의 MP3 플레이어 수출이 급감한 것은 애플의 아이팟 판매 호조로 인한 국내 MP3 플레이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세계시장에서 한국기업의 수출부진이 나타나게 된 것은 그 동안 플래시 메모리형에 주력해 새롭게 떠오르는 HDD형 제품에 소홀했기 때문이다. 현재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은 플래시메모리형에서 HDD형으로 주력 제품이 변화하고 있으며 소니, 필립스 등의 선진 IT 기업들이 시장에 참여하면서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국내 제품의 지배력을 크게 약화되었다. 그 중 이로 인한 환경 변화로 위기에 처한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 전문 업체인 레인콤의 환경 극복 사례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한다.
1. 레인콤의 아이리버의 환경 위기 요인
- 아이리버는 자사만의 독특한 브랜드 구축, 디자인 및 유통망 확보, 기술력 등을 통해 MP3 플레이어 시장을 리드할 수 있었다. 아이리버는 새로운 감각의 디자인을 제품에 접목함으로써 매출액이 2001년 530억원, 2002년 790억원, 2003년에는 2,200억원으로 놀랄만한 성장을 거두었다. 이후 2004년에는 매출액이 사상 최대치인 4,560억원을 기록하였다. 이 당시만 해도 아이리버를 위협할 수 있는 기업이 없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2005년부터 아이리버는 기업환경이라는 것이 얼마나 쉽고 빠르게 변화되는지를 느꼈다. 2005년 매출액이 작년 대비 3.23% 감소하였으며 영업손실은 117억, 순손실은 356억으로 적자전환이 되었다.
(1) 애플의 아이팟 의식하여 아이리버의 개성 상실
- 레인콤은 어느 곳보다 변화가 빠른 IT업계에서 컬러가 있는 제품을 내놓지 못했다. 아이리버는 MP3 세계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애플의 아이팟을 의식하는 바람에,(애플과 비교해서 나가려 했던 것이) 하나의 실패 요인이 되었다. 디자인이 중요시 여겨지는 MP3시장에서 애플의 시장 경쟁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다 보니 ‘아이리버 다운’ 제품의 개성을 잃고 말았다.
<중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