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원론]기업의 위기극복 경영사례 조사(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리포트에요*^^*
목차
Ⅰ.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 전문 기업, 레인콤
1. 레인콤의 주력 사업인 MP3 아이리버의 환경 요인
(1) 아이팟을 의식한, 아이리버의 개성 상실
2. 레인콤의 극복 방안
(1)구조조정 실시
(2)신제품 출시
(3)해외시장 공략 준비

Ⅱ. 미국 최대의 자동차 회사, General Motors
1. General Motors가 처한 위험 환경
(1) 2005년도 고유가 시대의 도래로 인한 경쟁력 약화
(2) 공짜 점심 연금 혜택
(3) 시너지가 없는 대형화
2. General Motor의 극복 방안
(1) 대규모 구조조정
(2) GM 대우의 선전
(3) 글로벌 제품 생산 및 차별화 전략
본문내용
<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 전문 기업, 레인콤의 위기 극복>

- 국내 MP3 플레이어 업체가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활약을 한 결과 2004년 수출액이 2003년보다 87% 증가한 486백만불이며, 무역수지도 130백만불 증가한 317백만불을 기록하였다. 주요 수출국은 전체 수출의 53% 차지하고 있는 홍콩이며, 다음으로 중국, 일본 및 프랑스, 스웨덴의 수출이 급증한 반면 미국, 독일로의 수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으로의 MP3 플레이어 수출이 급감한 것은 애플의 아이팟 판매 호조로 인한 국내 MP3 플레이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세계시장에서 한국기업의 수출부진이 나타나게 된 것은 그 동안 플래시 메모리형에 주력해 새롭게 떠오르는 HDD형 제품에 소홀했기 때문이다. 현재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은 플래시메모리형에서 HDD형으로 주력 제품이 변화하고 있으며 소니, 필립스 등의 선진 IT 기업들이 시장에 참여하면서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국내 제품의 지배력을 크게 약화되었다. 그 중 이로 인한 환경 변화로 위기에 처한 휴대용 멀티미디어 기기 전문 업체인 레인콤의 환경 극복 사례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한다.

1. 레인콤의 아이리버의 환경 위기 요인

- 아이리버는 자사만의 독특한 브랜드 구축, 디자인 및 유통망 확보, 기술력 등을 통해 MP3 플레이어 시장을 리드할 수 있었다. 아이리버는 새로운 감각의 디자인을 제품에 접목함으로써 매출액이 2001년 530억원, 2002년 790억원, 2003년에는 2,200억원으로 놀랄만한 성장을 거두었다. 이후 2004년에는 매출액이 사상 최대치인 4,560억원을 기록하였다. 이 당시만 해도 아이리버를 위협할 수 있는 기업이 없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2005년부터 아이리버는 기업환경이라는 것이 얼마나 쉽고 빠르게 변화되는지를 느꼈다. 2005년 매출액이 작년 대비 3.23% 감소하였으며 영업손실은 117억, 순손실은 356억으로 적자전환이 되었다.

(1) 애플의 아이팟 의식하여 아이리버의 개성 상실

- 레인콤은 어느 곳보다 변화가 빠른 IT업계에서 컬러가 있는 제품을 내놓지 못했다. 아이리버는 MP3 세계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애플의 아이팟을 의식하는 바람에,(애플과 비교해서 나가려 했던 것이) 하나의 실패 요인이 되었다. 디자인이 중요시 여겨지는 MP3시장에서 애플의 시장 경쟁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다 보니 ‘아이리버 다운’ 제품의 개성을 잃고 말았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목표관리 MBO
  • 기업체 현황, 다섯 번째로는 기업체 사례와 그 비교사례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시사점 및 의의로 목표관리 장애요인 극복을 위한 제언을 다뤘다. Ⅱ. 본론 1.이론적 배경(1)목표관리의 개념(1)-1.목표관리의 정의MBO(Management by Objectives)는 1954년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가 그의 저서 “The Practice of Management에서 관리를 의도적인 것으로 보고 목표의 달성, 즉 성취결과를 강조하고 모든 경영활동 분야에서 반드시 목표가 설정되어

  • [그린마케팅] 기업경영과 그린마케팅 기업사례를 통해서 본 그린마케팅의 중요성
  • 00대학교 경영학원론 (2003년 2학기)영화와 경영 중간 리포트기업경영과 그린마케팅- 기업사례를 통해서 본 그린마케팅의 중요성 -조이름 : 제출일 : 2003년 11월 7일● 개 요1. 서론 - 「에린 브로코비치」 12. 본론 2(1) 환경경영 실패사례 - 두산 2(2) 그린마케팅 소개 3(3) 그린마케팅의 필

  • [경영학] 사례를 통한 한국 내 외국계기업의 심화연구
  • 경영하던 기업들이 부실해 짐으로 인해서 새로운 외국 자본의 경로가 모색되기에 이르렀고, 그래서 외국인 투자 기업의 자유로운 기업 활동과 수출 활동 보장을 위해 강력한 노동 통제와 노사 분쟁을 배제하고 저임금을 유지하여 외국인 투자기업의 수익을 보장하게 되었다. 1980년 대는 2차석유 위기를 겪고 성장 위기에 당면하게 되자 외국 자본에 더욱 문호를 개방하는 자본 자유화 정책으로 정부가 방향을 정하게 되었다. 그래서 외국인의 직접투자

  • [경영학] 유한킴벌리의 성공적 경영 방식 사례 -경제적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
  • 유한킴벌리의성공적 경영 방식 사례-경제적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1. 서론 31.1. 주제 선정 이유와 그 의의 31.2. 유한 킴벌리 소개 42. 윤리경영 52.1. 법규 준수와 성실한 납세 62.2. 공정한 거래 62.3. 평등한 고용 72.4. 인재양성과 공정한 보상 체계 72.5. 노경간의 상생적 협력 73. 사회책임경영 83.1 지역사회를 위한 공헌 83.1.1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83.1.2 메세나 활동 93.1.3 사원

  • [경영학 원론] 기업 연구 분석 -삼성전자
  • 경영학원론 기업분석연구 기업 분석 연구자료☑ 2차 보고서INDEXⅠ.삼성전자의 일반현황 분석1. 삼성전자의 기업개요2. 주주 구성3. 주요사업과 제품4. 연혁5. 경영이념 및 비전Ⅱ.삼성전자의 환경분석1. 세계시장에서의 위치2. 부채현황 분석3. 재무상황 분석Ⅲ.삼성전자의 조직능력 분석1. 인재확보 전략2. 사원관리 전략Ⅳ.삼성전자의 경영자 분석Ⅴ.삼성전자의 조직구조 분석1. 삼성전자의 경영구조 분석2. 삼성전자의 강점3. 삼성전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