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한국 마사회, 이미지 마케팅, 공기업의 마케팅, 마케팅] 한국 마사회의 이미지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마는 도박이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한
한국 마사회의 이미지 마케팅에 관한 레포트조사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 본론
1. 경마스포츠산업 현황
2. 마사회 수익금 사용체계
3. 한국마사회의 사회공헌
4. 긍정적 이미지를 위한 발전 방안
가. 사설경마에 대한 규제
나. 공익광고
다. 마사회 시즌권
라. 레저로 즐길 수 있는 인식변화에 필요한 제도 도입
마. 마사회의 사회공헌을 국민에게 알리는 제도 필요
◎ 결론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대부분의 사람은 경마라 하면 도박이나 인생역전을 꿈꾸는 한탕주의를 떠올리게 된다. 이처럼 마사회가 부정적 이미지를 갖게 된 이유는 우리 사회의 도박에 대한 인식이나 언론에서의 부정적인 보도 때문일 것이다. 또한 한국의 경마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서면서 경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가운데에서도 경마에 중독된 환자들이 꾸준히 늘고 있어 여전히 사람들에게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기업은 공공성을 추구하고 국민에게 공익을 제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런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한국 마사회가 공기업이라는 인식을 갖기 힘들다. 그러므로 경마의 빠른 양적인 성장에 비례하여 경마에 대한 인식자체의 전환이 급선무이며 이는 경마가 건전 레저스포츠로 자리 잡는 중요한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공헌과 공공이익 분야에서 여타 다른 공기업 보다 사회 환원이 더 크다는 점을 알 수 있었으며, 일반 사회 봉사활동과 각 지자체와 연계된 장학제도, KRA농촌희망재단의 농어촌 장학금 등 비록 갬블이라는 스포츠로 얻은 수익이지만 그 수익을 사회공익으로 돌리는 모습이 사회적 책임과 사명에 힘쓰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이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경마를 직접 홍보할 수 없다는 약점과 대다수 일반인들이 경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와 낮은 호감도를 갖고 있다는 위협요인으로 인해서 여타 산업과 마케팅 전략에서 차이를 갖고 있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천안 KRA Plaza 신규 PA 교육자료
한국마사회 통계자료(2002년 실적기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운로드 오류납니다.
  • jem***
    (2011.02.05 23:37:56)
회원 추천자료
  • 공기업-마사회 레포트
  • 한국마사회의 조직을 개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같은 점을 분석․연구해야할 것이다.첫째, 한국마사회 조직의 여건을 분석해야 할 것이다. 정부정책을 포함한 경영환경변화의 추세, 기업문화, 한국마사회의 경영비전과 경영전략 등 주요여건으로 연구해야 할 것이다.둘째, 타기업의 사례를 연구해야할 것이다. 타 공기업의 조직구조상 배울점도 있지만, 배우지 말아야 할 점도 있을 것이다.따라서 현재의 조직전반에 대한 현상분석 결과에 덧붇여 이

  • [공기업론] 마사회 기업분석
  •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매출액이 급감 하는 등 그동안 성장 일변도의 경마산업은 일대 위기를 직면하고 있다. 특히2005년 4월부터는 부산경남경마장이 개장되면 3개 경마장운영체제가 돌입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환경변화의 시대에서 계속 성장하는 한국마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환경변화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새로운 조직구조를 재편해 나가야할 것이다.최근 한국마사회는 이미지 개선을 위해 최고경영자는 물론 조직구성원의 공감을 갖

  • [공기업] 한국마사회의 발전방향 -SWOT분석을 중심으로
  • 마사회의 가치를 실천 및 전파하는 능력을 발휘활동최고수준의 가치창줄마사회의 대내외 모든 사업추진과 업무활동이 최고 수준의 효과성과 효율성 달성역량최고수준의 책임 경영환경변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율경영과 책임 경영을 실현5. 마사회의 VISION마케팅 전략이란 결국 기업 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앞서 마케팅의 필요성 제시에 있어 마사회가 현재 직

  • [경영학] 한국마사회(KRA) 이미지 제고를 위한 방안제시
  •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방안 | 박진국  - 경마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할 방향 / 서울마주협회   - 국내경마산업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 / 국민 체육 진흥 공단  - 한국 경마산업 정책의 실태와 정책과제 / 한국체육대학교 | 김사엽   - KRA(한국 마사회) 홈페이지  - 도박의 심리학적 이해 / 한양대학교정신건강연구소 | 차재호   - 충청 지역의 도박중독 실태와 가족관계에 대한 연구 / 한국사회복지학회 | 이영분  - 2004년 한국레져산업연구소

  • [경영학] 한국마사회(KRA) 이미지 제고를 위한 방안제시
  • 한국리서치의 ‘공기업’ 이미지 및 광고 효과 조사’에 따르면 ‘경마는 도박이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54.4%에서 40.5%로 감소했다. 반면 ‘경마는 건전한 레저 스포츠다’라고 평가한 비율은 3.4%에서 17.3%로 증가했다. 전반적으로 경마를 도박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감소하고 건전한 레저 스포츠로 인식하는 비율은 증가하여, 경마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한국마사회의 노력에 관심도 없으며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