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Risky Business 측면에서 본 경마산업의 사회적기능- 한국 마사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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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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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마산업의 현황 및 마사회 소개
우리나라 경마산업의 현황
마사회 소개
한국 마사회의 이해관계자 분석
경마의 역기능 및 순기능
경마의 역기능
경마의 순기능
마사회의 기능별 윤리적 문제
마케팅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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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마산업은 레저산업의 일종으로 카지노, 경륜, 경정, 노래방, 사우나 등과 오락부문으로 분류된다. 그렇기 때문에 경마산업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레저시장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단위 : 10억원)
넓은 의미의 국내 레저시장규모(오락문화비 지출 기준)는 2001년에 24조 8,646억원으로 2000년보다 6.6% 늘어났다. 넓은 의미의 레저비 지출을 국민 1인당으로 환산할 경우, 1990년에는 17만 9,279원에 불과했지만 97년에는 45만 4,199원으로 상승했다. 그러나 외환위기의 영향을 받은 1998년에는 39만 1,008원으로 전년보다 13.9%나 급감했고 그후 회복되어 2001년에는 52만 5,200원으로 상승했다. 2001년 넓은 의미의 국민 1인당 레저비 지출비용은 좁은 의미의 레저비(32만 9,561원)보다 19만 5,660원이 높게 나타났다. 이 차액이 경마‧경륜‧카지노‧복권 등의 도박비용과 술값 등으로 지출된 비용이다.
기간별 성장룰을 보면, 1980~90년까지는 23.65%로 좁은 의미의 레저산업 성장률(21.2%)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지만 1990~2000년까지는 11.74%로 좁은 의미의 레저산업 성장률(13.7%)보다 약간 낮게 나타났다.
연도별 비중을 보면, 외환위기가 발생한 1997년의 오락문화비 지출 비중이 8.8%에 달했으나 98년에는 8.0%로 무려 0.8% 포인트 하락했다. 그후 국내경기의 빠른 회복세에 힘입어 2000년에는 98년보다 0.5% 포인트 상승한 8.5%에 달했다.
이상의 지표들을 분석해 보았을 때, 우리나라의 레저산업은 라이프 사이클상 다시 성장기에 진입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같은 레저산업의 성장과 같은 맥락에서 경마산업도 해를 더해갈수록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경마산업의 매출액 규모와 입장객수 규모를 통하여 경마산업의 현황을 알아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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