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와토론] 문과 이과 구분의 필요성에관한 토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과 이과의 구분이 심한 학문사회
저자의 진로 선택 과정
양쪽 모두에 걸쳐있는 전공
문과 이과 구분의 폐해
관념적, 제도적 장벽이 만든 허상
다른 과의 접근의 제약에 따른 문제점
역사적 구분 및 유래 찾기
우리 조 의견
본문내용
문과 이과의 구분이 심한 학문사회

우리나라는 문과 이과로 학문의 구분이 심함

한번 선택 후엔 그 과의 테두리서 반대쪽과 차단된 채 엄격한 구분과 차별 속에 생활

하지만 이런 구분은 임의적인 것으로 많은 폐단을 빚음

저자의 진로 선택 과정

엔지니어 화학자 역사학자(과학사)

엔지니어에서 학자로의 전환
실제 직업일선에서 학자로의 전환은 큰 전환이나 이과 내의 전환이란 점에서 크게 문제 없었음
화학자에서 역사학자로의 전환
학자인 화학자에서 역사학자로의 전환임에도 문과 이과의 경계를 넘어섰기에 주변과 갈등

양쪽 모두에 걸쳐있는 전공
과학의 역사를 다루는 저자의 전공은 미국에선 “과학사 및 과학철학”이라는 전공 학위과정에 속해있었고 이 과정은 문리학부에 소속

국내에선 문과 이과 어느 한쪽에 속하지 못함

문과 이과 모두 경계가 뚜렷하지 않은 저자의 전공을 배타적으로 대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에 잘 썼습니다.
  • tnsvl***
    (2014.05.05 20:11:54)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영재교육
  •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더 나아가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부가적으로 대처해야 할 여러 가지 일에 대한 이해화 확신이 필요하다. 카네즈 (Karnes)는 부모가 자신의 자녀를 영재로 판단해서 확인을 요청한 결과 41%의 유아가 영재교육을 받을 자격이 있음을 발견해 냈다. 미국 일리노이 주의 락포드 공립학교 지구에서 실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영재 아동의 발달 및 행동특성과 부모가 교사, 친구, 그리고 상담가의 역할

  • [교육정책] 고교 다양화 정책(기숙형 공립고, 자율형 사립고, 마이스터고)
  •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또한 자율형 사립고는 학생들이 중학교 때, 선행학습을 했다는 전제로 진도를 나가고 시험을 보고 있으며,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입학 전 배치고사에서 1학년 전체 과정을 시험 범위에 넣고 이 시험의 결과에 따라 수준별 반 편성을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학생들은 내신 대비뿐만 아니라 선행학습의 필요성을 느낄 수밖에 없다. 과거 선행학습은 외고 등 특목고를 진학하려는 학생들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였지만, 이제 그

  • [교육사회학] 예체능학생의 학교생활 실태연구
  • 관한 것이었다. 대부분의 예체능 학생들이 수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몇몇 예체능계 학생들은 부정적인 방향이든, 긍정적인 방향이든 수업과 수업분위기를 주도해 나갈 정도로 적극성을 보이기도 하였다. 모둠 활동 시, 승부를 가리는 활동에서는 특히 두각을 나타내었으며, 틀린 답을 말하거나 모르는 것을 질문하는 것을 꺼려하는 다른 학생들과는 달리, 서슴없이 틀린 답을 말하거나 적극적으로 질문하는 태도를 보이기

  • 서울대학교 교양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서울대학교 교양 수업 현황 서울대학교
  • 문과 14 0 5 3 2 24이과 16 3 9 5 3 36문과 29.1666666666667 0 10.4166666666667 0 6.25 4.16666666666667 0이과 22.2222222222222 4.16666666666667 12.5 0 6.94444444444445 0 4.166666666666672. 실제 선택 기준문항 1 2 3 4 5 6 7문과 8 4 3 4 2 3 24이과 6 13 8 2 0 7 36문과 16.6666666666667 8.33333333333333 6.25 0 8.33333333333333 4.16666666666667 6.25이과 8.33333333333333 18.0555555555556 11.1111111111111 0 2.77777777777778 0 9.722222222222223. 교양 과목 정보 어디서 얻엇나?문항 1 2 3 4 5문과 13 6 3 1 0 23이과 15 3 8 5 4 35문과 28.2608695652174 13.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발표 후기이번에 처음으로 교직수업을 듣게 되었는데, 그게 바로 지금하는 교육학개론이다. 태어나 처음으로 교직과목을 들어서인지 조사하면서도 낯설고 생소했지만 그래도 내가 그동안 받은 교육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어서 그나마 이해가 되었다. 앞으로 이보다 더 많은 교과의 교직 수업을 들어야 하고 공부해야 할 생각에 앞이 캄캄하긴 하지만 그 때도 지금처럼 열심히 할 것이다. 내가 많이 부족했지만 같이 발표 준비를 하는 은경양과 다은양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