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고교 다양화 정책(기숙형 공립고, 자율형 사립고, 마이스터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I. 들어가며

II. 고교 다양화 정책

III. 고교 다양화
1. 기숙형 공립고
1) 기숙형 공립고의 정의
2) 기숙형 공립고의 특징
3) 기숙형 공립고에 예상되는 긍정적 효과
4) 기숙형 공립고의 평가

2. 자율형 사립고
1) 자율형 사립고의 정의
2) 자율형 사립고의 특징
3) 자율형 사립고에 예상되는 긍정적 효과
4) 자율형 사립고의 평가

3. 마이스터고
1) 마이스토고의 정의
2) 마이스터고의 특징
3) 마이스터고에 예상되는 긍정적 효과
4) 마이스터고의 평가

IV. 끝맺으며

V.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교육과정 운영 실태
예1) 2학년 때 배우는 영어, 수학 진도를 1학년 2학기부터 진도를 나가는 경우
2010년에 운영을 시작한 자율형 사립고 중 많은 학교들이 1학년 1년 동안 배우게 되어 있는 영어나 공통수학을 한 학기 만에 빨리 끝내고 2학기부터는 2학년 때 배우게 되어있는 영어Ⅰ과 수학Ⅰ 과목을 편성하여 진도를 나가는 것이다. 특히, 수학의 경우 이렇게 진도를 압축적으로 빨리 나가는 것은 사실상 고등학교 입학 전에 선행학습을 하고 오라는 이야기이며, 학생 입장에서는 당연히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된다.
예2) 문/이과 과정의 조기 계열 분리 운영
일반적으로 선택교육과정이 시작되는 고등학교 2학년 시기에 문과와 이과로 이루어지던 계열 분리를 1학년 2학기가 시작되는 시점에 시작하거나 심지어는 1학년 시작부터 계열을 분리하여 운영하는 사례들이 일부 자율형 사립고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계열을 일찍 분리하여 운영하면 입시에서 보다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고 계열별로 입시에 필요한 과목들을 최대한 빨리 끝냄으로써 수능 시험을 집중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계열을 일찍 분리하는 경우, 필연적으로 국민공통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과목을 줄이거나 한 학기 만에 끝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파행 운영과 학생들에게 학습 부담을 가중시켜 결과적으로 중학교 시기부터 시작되는 선행학습을 유발하게 될 수 있다.

⑤ 사교육비 증가
가. 자율형사립고의 일반고에 대한 비교 우위가 확인되면서 중학생들의 내신 대비와 선행학습을 위한 사교육이 늘어날 것이다.
내신이 모자라서 내신 관리를 해야 할 직접적인 필요를 느끼지 못했던 학생들도 일단 자율형 사립고 입학이 가능한 수준으로 내신을 관리해야 한다는 절실한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또한 자율형 사립고는 학생들이 중학교 때, 선행학습을 했다는 전제로 진도를 나가고 시험을 보고 있으며,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입학 전 배치고사에서 1학년 전체 과정을 시험 범위에 넣고 이 시험의 결과에 따라 수준별 반 편성을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학생들은 내신 대비뿐만 아니라 선행학습의 필요성을 느낄 수밖에 없다. 과거 선행학습은 외고 등 특목고를 진학하려는 학생들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였지만, 이제 그 범위는 훨씬 넓어지게 되었다.
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고등학교 재학생 사교육도 증가할 수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경우, 일반고에 비해 내신 경쟁이 훨씬 치열하고 진도를 빨리 나가기 때문에 사교육이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⑥ 교사의 수업과 평가의 재량권, 능력중심 학교장 공모제가 허용되지 않음

참고문헌

V.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08. 8. 26
교육과학기술부(2008). 기숙형 공립고 발전방향 탐색을 위한 시도교육청 담당관 제10차 워크숍 자료집
교육과학기술부(2008) 내부 자료.
류청산 / 기숙형 공립학교의 선정 및 운영실태와 발전 방안
사교육 없는 세상(2010) /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과 문제점
한국교육개발원(2005) /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김기선 (2010) / 교육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교다양화 프로젝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사고의 현황, 자사고(자율형사립고) 폐지 찬성, 반대 의견 분석
  • 기숙형 공립고의 기숙사비, 영재과학고자율형 사립고의 납입금 등을 학생의 가정형편에 따라 장학금으로 지원2. 자율형사립고의 개념자율형 사립고는 정부의 고교 다양화 300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자율형 사립고는 평준화를 보완하는 정책으로 다양한 학교가 운영되면 교육의 다양화가 촉진되고 이로 인해 학습의 질이 높아져서 학생의 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라는 가정과 기대로 시작되었다. 또한 학생의 선택기회가 늘어나 교육 만족

  • [교육철학] 학교 교육 자율화에 따른 학교장 권한 강화가 미치는 영향
  • 교육과정에서 이미 일반/심화의 구분이 없어짐. 현재(7차)는 일반 선택과목에서 최소 24단위 이상 이수해야 하므로, 일반/심화 구분이 없어질 경우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 가능 ○ 학교에서 전 교과를 대상으로 선택과목 신설 허용(교육감 승인) 고교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확대 및 학생의 수요에 부합하는 교육 가능 ○ 학교재량으로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통합 운영 학교별 교육과정 자율 운영 시간의 증대에 기

  • [교육사 철학] 학교 교육 자율화에 따른 학교장 권한 강화가 미치는 영향
  • 교육과정에서 이미 일반/심화의 구분이 없어짐. 현재(7차)는 일반 선택과목에서 최소 24단위 이상 이수해야 하므로, 일반/심화 구분이 없어질 경우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 가능 ○ 학교에서 전 교과를 대상으로 선택과목 신설 허용(교육감 승인) 고교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확대 및 학생의 수요에 부합하는 교육 가능 ○ 학교재량으로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통합 운영 학교별 교육과정 자율 운영 시간의 증대에 기

  • 학교체제 다양화의 의의와 방향 -특목고 운영 실태를 중심으로 본 반성과 가능성
  • 정책과 함께 1974년부터 예술계 학교 및 종교계 학교를 중심으로 평준화 추첨배정에서 제외하여 특수목적고등학교로 지정한 적이 있으며, 1980년대에 이후에는 과학고, 외국어고 등이 설립되었다. 1990년대 중반에는 교육개혁위원회의 교육개혁 방안으로 제시된 ‘교육체제의 다양화와 자율화’ 아래 특성화학교, 자율학교, 자립형 사립고 등의 학교들이 신설, 운영되어 왔다. 이와 같은 변화과정에서 볼 때 교육체제의 다양화라는 문제는 고교평준화 제

  • 고등학교 유형 및 입학전형
  • 교육법 시행령 등)의 개정을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그동안 복잡하게 나누어졌던 고등학교를 일반고, 특성화고, 특목고, 자율고로 단순화하였다. 전문계고, 마이스터고(산업수요 맞춤형고)를 제외한 전문계 특목고, 특성화고는 ‘특성화고’로 유형을 단일화하고, 설립목적에 맞게 운영되는 과학고, 외고‧국제고, 예술․체육고는 ‘특목고’로 존치하고 마이스터고를 새롭게 추가한다. 자율형 공립고, 자율형 사립고, 기숙형 고교는 ‘자율고’ 유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