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렌차이즈경영론] 교촌치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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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교촌 소개
1. About 교촌
2. 교촌이 걸어온 길
3. 교촌의 성공요인

Ⅱ. 본론
- 교촌과 프랜차이즈
1. 장점
2. 부족한 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About 교촌치킨
1-1. 교촌의 의미
- 교촌은 "향교가 있는 시골"이라는 뜻으로 "교동" 또는 "교리"라 불리우며 우리나라의 모든 시골을 상징하는 의미이다. 교촌의 가족은 시골의 자연 풍경과 서정적인 면을 살려 자연을 가꾸고 살리는 환경친화를 도모하는데 뜻을 가지고 있다.

1-2. 교촌의 로고
<메인 로고>



1-3. 교촌의 3대선언


1-4. 교촌의 다짐

2. 교촌이 걸어온 길
- 1991년 03월: 1호점(본점) 개설
- 1995년 08월: 회사 설립(개인 유통체인 사업부)
- 1997년 10월: (주) 센츄리 유통 설립(유통업)
_ 1997년 12월: 30호점 개설
- 1999년 11월: 케이 앤 지 시스템(주) 설립
- 1999년 12월: 50호점 개설
- 2001년 06월: 200호점 개설
- 2001년 12월: 280호점 개설
- 2002년 06월: 2002년 한국 프랜차이즈 우수브랜드 최우수상 수상
- 2002년 11월: 기업경영대상 수상
- 2002년 11월: 법인명 교촌 에프앤비(주)로 변경
- 2002년 12월: 500호점 돌파
- 2002년 12월: 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인증
- 2002년 12월: 서비스경영대상 수상
- 2002년 12월: 520호점 개설
- 2003년 02월: 한국노총 주최 우수 프랜차이즈 선정
- 2003년 06월: 700호점 개설
- 2003년 08월: 800호점 개설
- 2003년 11월: 한국 소비자 포럼 선정 '2003 올해의 브랜드 대상 수상
- 2003년 11월: 여성신문 주최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 기업대상 수상
- 2003년 11월: Menupan.com 주최 치킨업계 인지도 1위
- 2003년 11월: Rankey.com 주최 치킨업계 1위 유지
- 2003년 12월: 1000호점 돌파
- 2004년 06월: 한국소비자포럼선정 2004년 한국소비자의 신뢰기업대상 수상
- 2004년 12월: 한국소비자포럼선정 2004년 올해의 브랜드대상 수상
- 2004년 12월: 산자부(산업정책연구원)선정2004 올해의 브랜드대상 수상
- 2005년 01월: 아줌마닷컴 소비자 선정 치킨브랜드 1위 선정
- 2005년 03월: 한국소비자포럼 2005 신뢰기업대상 선정
- 2005년 04월: 오산대학 산학협력 체결
- 2005년 06월: 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산학협력 체결
- 2005년 06월: 교촌 신경영연구소 출범 및 경영자문단 발족
- 2005년 10월: 교촌 해외법인 설립
- 2005년 10월: 한국 소비자포럼선정 2005 올해의 브랜드대상 수상
- 2005년 12월: 산업정책연구원선정 슈퍼 브랜드대상 수상
- 2006년 10월: 한국소비자포럼 2006년 올해의 브랜드대상 수상
- 2007년 09월: 한국소비자포럼 2007년 올해의 브랜드대상 수상


3. 교촌의 성공요인
(1) 제품적 속성
① 부위별 판매
- 교촌치킨은 소스나 맛에 따라 메뉴가 분류되는 여느 치킨전문점과는 달리 날개부위인 골드윙, 다리 부위인 로얄스틱, 날개와 다리 부위를 섞은 스페셜 콤보, 닭한마리 전체를 맛볼 수 있는 오리지날로 나눈 부위별 메뉴를 구성하고 있다.
② 전통의 맛을 고수하다
- 바삭바삭하면서 짭짤한 교촌 치킨의 독특한 맛은 동종 업계에도 정평이 나있다. 기존 치킨의 바삭함과 짭짤함이 파우더와 염지제 때문이었다면 교촌치킨의 맛은 기름기가 쏙 빠진 계육과 전통의 재래식 간장의 활약에 있다. 교촌치킨은 베이스가 되는 간장과 마늘, 생강 이외에는 일체의 양념을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한국인 입맛에 익숙한 전통적인 식재들을 활용했다는 것이 관계자의 전언이다.

(2) 이미지적 속성
① 촌(村)스러움으로 현대인을 사로잡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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