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신제품 개발 마케팅전략 -줄이 꼬이지 않는 이어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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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5.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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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Part 1)
들어가는 말
Part 2)
환경 및 시장 분석
1) 이어폰 Market Trend 분석
2) 기존시장조사
3) SWOT 분석
Part 3)
S T 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Part 4)
마케팅 믹스
1) 제품전략
① Concept
② Brand Name
③ Brand Image
④ 제품의 특징
⑤ WinGish의 디자인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유통에 영향을 주는 이어폰의 특성
4) 촉진전략
Off-line 전략
1. 시 용
(1) 기획의도
(2) 목표
(3) 기획내용
(4) 기대효과
2. School Attack ! WinGish가 간다!
(1) 기획의도
(2) 기획내용
(3) 기대효과
3. ‘Apple iPod과 제휴 - 나만의 D.I.Y 이어폰
(1)기획의도
(2)제휴사 선정 이유
(3)기획내용
(4)기대효과
on-line 전략
1. 인터넷 배너를 이용한 티져 홍보
2. WinGish 대학생 Supporters
Part 5)
결론
- 본문내용
-
Part 1)
들어가는 말
최근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휴대기기 하나쯤은 보유하고 있는 세상이 되어 가고 있다. 보유하고 있는 휴대기기 기종은 연령에 따라 휴대폰, MP3, PMP 등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이러한 휴대기기 사용을 위해서는 이어폰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어폰의 수요는 휴대기기 시장의 발전에 따라 함께 성장하게 된다. 우리 팀은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신제품의 제품군으로 이어폰을 선택하였다. 그 중에서도 조사 결과 많은 사람들이 이어폰을 사용할 때마다 줄이 엉켜있어 그것을 풀고 사용하는 과정에 있어서 생각보다 많은 불편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줄이 꼬이지 않는 이어폰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필요에 맞추어 아이디어 상품으로 ‘줄이 꼬이지 않는 이어폰’을 신제품으로 개발하기로 하였다.
Part 2)
환경 및 시장 분석
1) 이어폰 Market Trend 분석
① 이어폰 기술의 발달
이어폰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체공학적, 음질향상, 휴대편의성 개발을 위한 연구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새로운 이어폰과 다기능을 가진 제품 개발이 활성화되고 있다.
② 이어폰의 소비자의 인식변화
기존의 오디오의 부속품이라는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이어폰을 하나의 독립적인 IT기기로 판단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③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최근 MP3를 비롯해 PMP, DMB 기기 등 이동하면서 음악, 영상을 즐길 수 있는 기기가 잇따라 시장에 출시됨에 따라, 패션 트렌드 등과 연관해 이어폰을 구매하는 경향으로 이 동하고 있다.
④ 유동구조 확대
사업관련 특정장소에서 살 수 있었던 이어폰이 수요가 급증하면서 문구점, 인터넷 판매 등을 통해 더욱더 유통경로가 복잡하고 다양화되면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브랜드
소니
크레신
로지텍
SRS코리아
가격
최저8,700~
최고129,000이상
최저7,000~
최고147,500이상
최저6,000~
최고108,000이상
최저8,000~
최고60,000이상
회사 산업분야
전자제품 시장의 선두회사
이어폰&헤드폰의 전문 제조회사
컴퓨터 주변기기 제조회사
사운드 전문 회사
대표이어폰
MDR-E888
LMX-E700
-
SRS-200
2) 기존시장조사
[표-1 회사산업분류에 따른 시장조사]
*가격은 자사 홈페이지와 네이버지식쇼핑을 참조
*브랜드는 각 산업 분류의 대표적인 회사로 선정
① 다양한 업계가 이어폰 시장에 뛰어들어 경쟁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나름대로의 전략이 없 으면 살아남을 수 없음
② 각 기업들은 각기 다른 차별화 전략을 가지고 이어폰 시장에 뛰어들었음
- 소니 : 다양한 선택권 중심의 차별화
- 크레신 : 블루투스를 전면에 내세움
- 로지텍 : 기존라인업의 성격을 반영한 하이엔드급 지향.
(최근 뛰어난 음향과 편안한 착용감으로 충성도가 높은 고객 보유한 멀티미디어 인수)
- SRS코리아 : 사운드 전문회사에 걸맞게 3D음장에 최적화 지향
③ 현재 국내 이어폰 시장에서는 디자인에 비중을 많이두는 소비자들은 소니, 음향에 비중 을 많이 두는 소비자들은 크레신이 선두의 중심을 이룸
④ 기존 이어폰 시장에는 편의성을 전략하지 않은 점을 착안, 편의성을 중점으로 신제품의 개발 뱡향을 모색
3)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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