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프랜차이즈 업체] 크라제버거 KRAZE BURGER 성공 요인 분석과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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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 소개

2. 기업 현황

3. 크라제 버거의 현 위치

4. 크라제 버거에 대한 전반적인 우리의 견해

Ⅱ. 성공 요인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STEP)

2. '체인 조직'으로서의 경영목표 만족 정도 평가

(1) 점포 성장

(2) 동질성

(3) 지역 적응성

(4) 시스템 적응성

Ⅲ. 미래의 발전 방안

1. 환경 분석

(1) 산업 구조 분석

(2) 기업 역량 분석(7Ss)

(3) SWOT 분석

(4) 프랜차이즈 시스템별 분석(Value Chain)

(5) 서비스 만족도 분석

2. 전략 도출 - Marketing Mix 7P

(1) Product 와 Price

(2) Place

(3) Promotion

(4) People

(5) Physical evidence

(6) Process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 소개

'크라제버거', KRAZE International㈜ 는 미국이 본고장인 햄버거를 홈 메이드 스타일로 새롭게 변화시킨 국내 토종브랜드이다.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우리의 햄버거를 미치도록 좋아하게 만들자는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Korea Craze Burger 라는 의미로 단어를 조합하여 Kraze Burger 라는 이름을 만들었다. 크라제 버거는 건강을 생각하는 기업, 고객 감동을 실현하는 기업, 사회 환원을 앞장서는 기업이라는 기업 가치관을 내세우고 1998년 압구정동에 “우리 아이에게 맘 놓고 먹일 수 있는 햄버거”라는 전략을 가지고 첫 점포를 열었으며, 이듬해 1999년 기존의 크라제 버거에 Salad, Pasta, Rice, Steak 등을 추가한 크라제 다이너 라는 브랜드를 새로 선보이며 더욱 다양한 메뉴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갔다.
크라제 버거의 매출액 성장을 보면 2002년 26억(매장 3개), 2003년 43억원(매장 4개), 2004년 59억8000만원(6개), 2005년 93억원(9개), 2006년 137억원(매장 16개), 2007년 200억원(매장 23개)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에는 250억원 매출에 30억원 정도의 순이익을 낸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또한, 지난해 중국 상해 1호점을 오픈하는 등 해외 진출에도 본격 나서고 있고 내년 상반기는 상해 2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며, 이 외에 홍콩, 일본 을 비롯하여 햄버거의 본고장 미국에도 진출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2. 기업 현황

햄버거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간단하고 빨리 먹는 간식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어져 왔다. 특히 크라제 버거의 브랜드 런칭 당시에는 경제적 어려운 IMF 시절이었고, 고가의 프리미엄 햄버거의 런칭은 무모한 도전이라는 주위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IMF를 졸업하며 경제적으로 국민소득이 향상되어 생활수준이 상승됨에 따라 패스트 푸드에 보다는 건강을 생각하는 슬로우 푸드를 소비자들은 원하기 시작하였고, 햄버거 또한 일반적인 것(정크 푸드)과 다른 형태가 필요하다는 고객의 욕구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래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생겨난 제품이 우리 고유의 브랜드인 바로 크라제 버거이다. 때마침 시대에 웰빙 열풍이 불면서 일반 햄버거 업계 선두 주자인 맥도날드나 버거킹은 패스트 푸드의 정크 푸드라는 이미지로 많은 타격을 입었지만, 오히려 크라제 버거는 웰빙 푸드라는 프리미엄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성장해 나가기 시작했다.
경쟁업체들이 대부분 정크 푸드였기 때문에 크라제 버거는 경쟁업체의 약점을 강점으로 변화시켰다. 그 예로 신선한 야채와 질 좋은 패티를 사용하고 오픈 키친으로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성공하였다. 최근에는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파동을 의식하여 소비자들에게 크라제 버거는 호주산 쇠고기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광고하며 소비자들의 신뢰감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젊은층의 문화 감성 마케팅(명품화 전략)으로 두터운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소비 타켓으로 잡은 강남 여성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성공하여 매출 신장에 큰 기여를 하였다.
이처럼 위기를 기회로 보고 레드오션 분야인 햄버거 시장에서 기존의 다국적 기업들의 매출 하락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하여 10여년 동안 두터운 고객층을 바탕으로 매출 상승과 20여개에 이르는 점포들로 확장하였다. 이처럼 사회 트랜드를 선도하고 블루오션을 개척함으로써 웰빙 외식 업체의 선두 주자로 올라선 크라제 버거를 선정하게 되었다.

3. 크라제 버거의 현 위치


4. 크라제 버거에 대한 전반적인 우리의 견해

크라제 버거가 웰빙 햄버거로써 붐을 일으키기는 했으나 아직까지는 경쟁업체인 맥도날드나 버거킹의 정크 푸드 업체보다 인지도가 낮은 것이 사실이다. 또한 크라제 버거는 입점시 A급 상권만을 고집함으로써 높은 임대료비가 많은 부담을 주고 있으며, 직원의 대부분이 정규직이라 인건비 또한 많은 부담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더불어 고객층도 주로 여성과 젊은층으로 한정되어 있어 매출 성장에 제약이 따르고 있다.
햄버거라는 식품 업체가 진입 장벽 또한 낮기에 영세 수제 햄버거 업체가 많이 생기면서 그들과의 차별성이 현저히 줄어들고 있어 고객들이 반드시 크라제 버거를 선택해야 하는지 그 타당성에 의문을 주고 있다. 사회 경제적으로도 국제 경제가 불황에 빠지고 있으면서 소비자들의 지출이 줄어들고,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하여 원가가 상승하는 등 많은 부담을 갖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마케팅 측면에서도 타 프랜차이즈 업체보다 전략적 제휴 할인 혜택이 적어 크라제 버거 브랜드를 알리는 데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
이러한 장애물을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웰빙과 슬로우 푸드 열풍을 잘 활용하여 고객층을 좀 더 다양화 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최근 동종 업계인 햄버거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실적이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이며 다시 매출이 늘고 있는데, 이 기회를 발판으로 삼아 외국 진
참고문헌
[출처] The McKinsey 7S Framework|작성자 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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