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CESCO 세스코 중국시장 진출 성공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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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CESCO 소개
2. SWOT 분석(국내)
3. 4P Mix( PR 중심으로-국내 성공요인)
4. Cesco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 요인
5. SWOT 분석 (중국 시장)
6. 4P Mix (중국 시장)
<결론>


참고 문헌 및 자료의 출처

본문내용
- 서 론 -
다국적 기업의 마케팅의 성공 혹은 실폐사례 기업 선정 중에 우리나라에서 해충방제기술연구소로 유명한 세스코가 다국적 기업이란 걸 알 수 있었다. 이 기업이 우리나라에서만 성공한 기업인 줄 알았었는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에도 진출해 성공적인 성과를 이루었으며, 현재 중국뿐 만아니라 인도네시아진출을 계획 중 이라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세스코에 대해서 조사를 하게 되었다.
우선, 세스코의 국내 마케팅 성공전략을 살펴보았다. 세스코는 시장선도자 국내업계 1위이며, 경영자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홈페이지Q&A를 통한 통합 마케팅을 통해 홍보효과를 누리고 있다. 그들은 기술연구소를 통한 끊임없는 연구와 적용, 해충별, 업종별 전문 맞춤서비스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점차 환경이 오염되면서 위생에 대한관심이 높아지고 곤충 출현에 따른 피해사례의 증가와 함께 ‘세스코맨’이라는 직업자체에 호기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홈페이지도 인기상승 하면서도 세스코가 국내에서 성공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도 세스코 라는 기업명에 대한인식 부족과 타켓 마켓의 모호함 수요에 따른 적절한 공급 가능 여부, 계절에 따른 수용 변동, 고정적인 수요확보의 어려움이라는 약점이 뒤따르고 있다. 또한 아직, 국내에서 세스코라는 기업명에 대한인식 부족과 타켓 마켓의 모호함, 수요에 따른 적절한 공급 가능 여부, 계절에 따른 수용 변동, 고정적인 수요확보의 어려움이라는 과 더불어 경쟁사의 증가, 테러사태로 인한 화학제품에 대한 거부감, 해충의 약품에 대한 내성증가에 대한 위협 요인도 더불어 존재하고 있었다. 하지만 세스코의 홈페이지에서의 진지하고 성실하고 기발한 답변은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네티즌의 열광적 지지를 받기 시작하여 엄청난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가져왔다.
이에 가세해 그들은 중국 시장에 진출 하게 되는데 성공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국은 해충방제서비스시장은 선진국에 비하여 많이 낙후한 상황으로 주요 대도시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주 고객층이 일반 음식점, 공장, 호텔 등으로 아직 가정집 시장은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일정수준 이상 되는 가정집들을 시작으로 가정집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 된다. 이를 토대로 한 중국내수시장 공략 포인트는 정부와 우호적 관계 구축, 중국 기업화, 현지지향 연구개발, 로컬 기업과 차별화된 전략, 브랜드 마케팅으로 일축 되었다. 세스코는 중국시장에 대한 철저한 사전 시장조사 및 진출준비, 적절한 진출 시기 선택,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아이템, 확고한 의지 및 지속적인 관리,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투자전략 구축을 토대로 모든 데이터베이스의 전산화, 현장 감각에 대한 노하우, 전문가 집단, 지속적인 R&D, 조직력을 강점으로 키워왔다. 하지만 아직 방제산업에 대한 인식 부족, 유사 업체들의 모방위험, 기술노출 위험이 노출 되는 약점이 있지만 사스 이후 위생에 대한 관념의 변화, 2008북경올림픽,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 상해 엑스포를 기회 요인으로 포착하게 된다. 그리고 경쟁기업들의 중국 진출 및 투자 모색은 가장 큰 위협으로 다가오게 된다. 이런 많은 요인들 속에서 세스코는 직영으로 단독투자, 단독운영 하고 있으며 초기에는 대형업체를 중심으로 진출 하였고, 중기는 정부기관 및 사회단체 서비스, 구전효과를 이용했다. 후기에는 지면광고 및 TV광고를 통한 마케팅전략을 펼치고 있다. 점점 더 새로운 기술개발과 다양한 마케팅으로 활동하고 발전한다면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방제사업 분야로 으뜸가는 기업이 될 것이다.
1. 회사소개
(CESCO: Chunwoo Environment Service Co. LTD.)

1-1. CESCO 연혁
① 창업기
1976.12.01 : 본사개업 (서울 강남구 신사동)
1979.01.05 : 국제방역협회 (N.P.C.A) 정회원 가입
1983.10.22 : 기술연구소 신축 및 설립 (반월공단)
1984.06.10 : 수출입 식물 방제업 등록 (국립 식물검역소 제3호)
1985.04.06 : 독극물 판매업 등록(서울시 제25호)
1985.11.23 : 방역사업 우수법인 표창장 수상 (서울특별시장)
② 도약기
1988.07.04 : 기술개발 촉진법에 의한 기술 부설연구소 인정 (과기처 제88-151)
1988.05.10 : 88 서울올림픽 주요경기시설 방역 작업 실시
1991.11.08 : 병역 특례업체 선정 (연구분야 병무청)
1992.06.16 : 의약부외품 제조업 허가 취득 (보사부 제158호)
1993.04.07 : 국민훈장 목련장 수상 (대통령) (국민보건복지 우수기업 으로 선정)
1993.05.11 : 대전 EXPO 93 주요시설 방역 작업 실시
③ 제 2 창업기
1997.01.04 : 기업 개명 및 경영 혁신(Corporate Identity Project/by LG AD.)
1999.07 :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설립
1999.09 : 자회사 (주)전우훈증
1999.11 : ISO 인증
2000.02 : 문화재 수리업자 등록
2000.04 : 주식회사 전우방제 에서 "주식회사 세스코"로 상호변경
2000.06 :사내 고객센터 설립
2004.12.09 :보건복지부 표창 - 전염병관리 우수기업
1-2. 경영 이념
참고문헌
1) 2002년 2월 20일 인터넷 신문 기사
2) 세스코 홈페이지내 - CHINA report
3) www.kotra.co.kr - 중국진출의 전반적인 현황
4) 2006년 8월 17일자 한국경제 신문
5) 해충 박멸-(주)세스코 CHINA repor
6) 2006년 2월 26 일 Chosun . com 블로그
7) 2008년02웡 13일 (상하이=연합뉴스)
8) 참고 사이트 : 한국 경제
9) 그 외의 많은 자료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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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경영] 세스코의 중국시장 진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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